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이수스 게이밍 노트북 as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제가 센터에 방문하기 전 블로그와 카페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찾아보았지만
정보가 별로 없어서 Asus의 ROG 게이밍 노트북은 어떤 방식으로 수리가 이루어지고
센터는 어떠한지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있을 수 있을 거 같아 글을 작성합니다.
2. ASUS 공식 서비스 센터 로얄센터의 AS 진행 프로세스
[방문(주차 용이) -> 번호표 뽑고 대기 -> 증상을 적고 제품 맡김 -> 엔지니어의 연락 기다림]
2018/08/05 서비스 센터를 방문합니다.
일단 ASUS 공식 서비스센터는 용산에 있는 로얄클럽으로 주차도 원활하고 시설도 잘 되어 있습니다.
주차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면 되고 내리자마자 있습니다.
KCC 웰츠타워에 있어서 접근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건물도 깨끗하고 첫 느낌은 아주 좋습니다.
대기 인원은 월요일 15시 정도였는데 2명 정도 있었고, 30분 정도 대기 후에 제품을 맡길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지도 어플에 쓰인 후기 사진입니다. 2층에 내리면 바로 입구가 보이고,
대기하는 곳은 꽤 잘 되어 있습니다.
왼쪽편에는 에이수스 제품들을 체험해볼 수도 있습니다
제 차례가 되면 안내해주시는 분께 증상을 적은 종이를 적어 제출합니다.
이걸 쓰면 엔지니어분께 노트북과 함께 전달이 되고, 그 이후에 수리가 이루어 집니다.
에이수스 서비스가 나쁘다는 후기글들이 믿기지 않을 만큼 친절했고 느낌도 좋았습니다.
공식 서비스센터가 한 개 밖에 없어서 그런 건가 생각을 했습니다.
용산 접근성이 용이하신 분은 AS가 좋다는 삼성과 비교해 못할 것이 무엇인가 생각도 듭니다.
3. AS 진행상황
제품을 맡길 때 안내해주시는 분께서 밀린 제품이 많아 한시간 정도 대기해야 엔지니어분과 자세한 얘기를 나눌 수 있다고 했고,
저는 일이 있어 담당 엔지니어분과 전화로 증상에 대해 얘기를 한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15분 정도 있자 담당 엔지니어 분이 전화를 거셨고, 저는 문제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러자 '3~4일 동안 직접 테스트를 해보신다'고 하며 '문제가 있을 경우 메인보드 교체를 할 것 같다'며 말씀하시며 전화 통화를 마쳤습니다.
상담 자체는 굉장히 친절하다고 생각했고, 증상만 없어진다면 어느 정도 기다림은 기다릴 수 있기에 만족했습니다.
4. 문제의 발단
문제는 3~4일이 아닌 2주일이 되어가는 시점에도 연락이 한 통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ASUS 노트북 카페에서 검색해보니 메인보드 교체는 2주 정도 걸리는 경우도 많고
엔지니어에게 연락해도 기다리라는 말 밖에 안 한다는 후기가 많아
저도 아무 생각 없이 기다렸습니다.
일단 제품 등록을 하면 시리얼 번호를 나의 제품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지원 페이지 아래쪽에 나타나 있는 수리내역 조회 메뉴를 누르면,
이런 페이지가 뜹니다!!
RAM 번호나 시리얼 번호가 있으면 되고 수리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시스템을 이제서야 알다니요!!
5. 공식 서비스 센터와의 전화 상담
전화상담을 할 수 있는 공식 번호는 1566-6868입니다
평일, 토요일 9시 부터 18시까지 상담이 가능합니다.
(아, 참고로 로얄클럽은 평일만 업무를 하고 토요일은 휴무입니다)
전화를 거시면 일단 ASUS 상담원이 제 이름과 번호를 묻고 수리기록을 확인해줍니다.
역시나 친절하십니다. 전화 통화 상으로도 불만이 전혀 없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회사답게 시스템은 참 잘 되어 있습니다.
6. 현재까지 느낀점
향후 진행되는 상황은 2편에 이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시간이 없어서 게임 자체를 많이 하진 못하지만 컴퓨터는 참 좋아합니다.
이것저것 설정하고 높은 프레임을 보면 괜히 뿌듯합니다.
데스크톱 물론 있습니다. 하지만 게이밍 노트북은 또 그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작고 얇은 기기로 데스트톱과 비슷한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나오면 감탄이 나오기 까지 합니다.
제가 운용하는 기기는 기가바이트 AERO 15W, 델 에일리언웨어 13r3 OLED, 에이수스 ROG STRIX II GL504GS로
기가바이트와 에이수스 모두 AS센터를 방문해봤습니다.
기가바이트의 경우 센터가 협소하고 무료주차가 안되고 as 시스템이 뭔가 중구난방인 느낌입니다.
하지만 당일 as가 되고 히트파이프, 메인보드 교체 모두 한시간 정도 밖에 안 걸렸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아침 일찍 오픈시간에 방문하면 점심 전에 수리한 노트북을 받고 오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수스는 일단 무료주차가 되고 센터가 깔끔하고 넓다는 장점에 비해
as 진행이 뭔가 매끄럽지 않은듯 합니다.
ASUS 노트북 자체의 문제는 제가 좀 더 공부한 뒤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며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스플레이 일체 무상교체받았구요..
용산 공인 센터가 멀어 청담으로 갔는데..
오히려 협력업체가 더 좋았다니...
디스플레이는 증상이 명확해 수리가 빨리 이루어진 것 같기도 합니다
CPU GPU둘다 세대가 가면 갈수록 들어가는 전력은 점점 커지는데 옛날이랑 똑같이 4페이즈로 설게해놓으니까 그래서 전원이 출렁거리고 성능이 지멋대로 오르락가르락시하고 제대로 컨트롤이 안돼죠.
결국에는 점점 전원 출렁거림이 심해져서 제대로 쓰기도 힘들고요
그런거 보면 첨부판 델 에웨모델들이 요새 제대로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CPU 6페이즈 GPU 8페이즈)
아마 워런티 안쪽이시면 블랙처리 떠서 환불유도각입니다. 강하게 클레임하시면...
근거를 들어가며 증거를 들이대도 어거지 쓰면서 아니라고 합니다.
피터지게 싸워도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도 끝까지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제게 이런 일이 발생할 줄 몰랐는데 한 번 발생하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이정도면 GPU 클럭이 떨어져있는지 보시거나 게임 패치로 최적화 옵션이 변경되지 않았나를 먼저볼거 같은데요.
옵션은 주로 해상도나 안티, 비등방 배율 낮춰볼거구요.
그리고 쓰로틀 스탑으로 언더볼팅과 터보부스트 배수 조정은 해도, 터보부스트 off 는 하면 안됩니다.
노트북 프로세서는 기본 클럭이 2.x 대라서 터보부스트 없이 게임 돌리기 어렵습니다.
아마 다 해봐도 안되니 진행하신건이겠죠?
CPU쪽은 아무리 건들여봐도 프레임이 10~20정도 밖에 안 오르는데,
전체적으로 갑자기 1/2 수준으로 떨어진 거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센터에 갔습니다.
제 생각에도 그래픽 쓰로틀링인 거 같은데 센터 기본점검에서는 정상이라고 하니 안타깝네요
그뒤로 항의했더니 햇갈렸다는말도안되는변명들 늘어놓고 결국 사과문받고 끝냈습니다..
예전 레노버센터도 용산에있을때 세상 최악의 서비스를제공하더니 강남으로옮기고나선 환골탈태한걸로봐서 동네가문제인것같기도하고..잘모르겠네요
제가알기로 로얄클럽도 개선한다고 몇번이전하고 확장한걸로아는데 여전히그대로네요
저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네요.
불친절해도 좋으니 문제해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격이 싼 노트북도 아니고 200만원이 넘게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나온 노트북인데도 문제해결이 안 된다면
AS센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거겠지요.
앞으로 진행상황 쓰면서 해결이 되었는지 올려보겠습니다.
기를쓰고 번인 교체 안해주려는것도 있고
(공문에 홈 화면이 예시라고 홈화면만 인정한답니다)
노트5 쓸때 카메라 물결현상 때문에 센터 방문하고
교체(수리)했다더니
나중에 센터 방문 해 보니까 교체이력 없다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