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Dell 모니터 A/S 받은 경험을 공유하고자 Dell 5k 모니터 UP2715K A/S기 올립니다.
본 글은 제 블로그의 글을 복사한 것으로 평서체로 작성된 부분 양해 바랍니다.
원글 출처는 https://www.openaitrading.com/dell-up2715k-a-s%EA%B8%B0/ 입니다.
Dell UP2715K 모니터의 A/S 후기를 올린다. UP2715K 모니터는 5k의 해상도(5120 X 2880)를 가지는 모니터로 2016년 12월에 구입 후 잘 사용하고 있었다. LG 34wk95u 모니터를 새로 구입했는데 백색균일도에 문제가 있었다. 관련 내용을 찾던 중, 사용 중이던 본 모니터도 주변 가장자리가 붉게 변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목차
1. 전화를 통한 A/S 신청
2. 제품 단종 및 타 모니터로의 교환 협상
3. 서비스 모니터 도착
4. 결론
전화를 통한 A/S 신청 과정
구입 당시 Dell의 공식 홈 구입과 오픈마켓 구입의 선택지가 있었다. Dell 공식 홈 구입은 문제 시 환불이 용이한 장점, 오픈마켓 구입은 저렴한 가격과 긴 무이자 할부의 장점이 있었다. 운 좋게 Dell의 공식 총판 판매처를 찾아서 모든 장점을 다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문제가 될 줄이야....
A/S 신청은 전화를 이용하였다. 신청 시 Express Code를 알아야 한다. 모니터 후면의 단자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담 직원과 연결되면 Express Code를 전달 하고 무상 A/S 기간이 남아 있는지 확인한다. 본인의 모니터는 무상 A/S 기간이 3년이라 기간이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상담 직원의 말이 4년이 지났다고 해서 잠시 멘붕이 왔었다. '총판 이 사람들이 1년 재고를 나에게 팔았구나...' 구매를 2016년 12월에 했다고 하니 영수증이 필요하다고 한다. 구입한 오픈 마켓을 뒤지고 뒤져서 영수증을 찾아서 이메일로 제출했다.
영수증 제출을 위해 Dell에서 발송한 이메일에는 모니터를 테스트 하는 방법이 적혀 있다. 모니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2개의 DP 케이블을 뽑으면 테스트 모드로 진입한다. 테스트 모드에서 1번과 4번 버튼을 2초 이상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화면 테스트를 시작한다. 문제가 되는 화면의 사진을 찍어서 이메일로 전달하면 Dell에서는 모니터의 문제를 파악하여 A/S 여부를 확인한다.
Dell에 영수증과 모니터 문제 사진 전달 10분 정도 후에 A/S가 진행된다는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다. 서비스 모니터를 본인의 집으로 보내주면 그걸 받고 그 상자에 현 사용 중인 모니터를 넣어서 반납하라는 메일이였다. 서비스 모니터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으나 리퍼비쉬 된 물건 또는 수리된 물건 정도로 판단된다.
제품 단종 및 타 모니터로의 교환
몇 시간 정도 후에 Dell의 배송팀에서 연락이 왔다. 본인에게 전달 될 서비스 모니터 재고가 없어 1~2주 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내용이였다. 며칠 지난 후 다시 연락이 왔다. as 신청한 모니터가 단종이라 없어서 타 모델로 바꿔준다는 내용이였다. 그들이 제시한 타 모델은 무려 업그레이드 된 U2718Q. '뭐 업그레이드?' 내껀 UP 모델이고 U 모델로 주면서 업그레이드라니 어처구니가 없었다. 내 모니터는 구입 당시 200만원 준 모니터인데 U2718Q는 현재 가격이 66만원 이다. 말도 안되는 조건이였다. 상담원이 전화를 해 왔길래 거절 했다.
내 이야기를 들은 상담원이 담당부서로 전달하겠다고 했다. 몇 시간이 지났을까? 다시 이메일 알람이 울렸다. 이번에 온 내용은 UP3216Q로 교환 해주겠다는 이야기였다. UP3216Q는 32인치의 4k 모니터로 가격은 170만원 정도로 비슷한 급이지만 나온지 너무 오래되었다.(2015년 출시). 또한 현재 내가 사용 중인 컴퓨터 환경이 27인치에 적합하게 꾸며져 있어서 32인치 모니터를 사용하기엔 부담스러웠다. 다시 한번 요청을 했다. 이번엔 모델명을 확실히 UP2718Q로 명시하여 교환을 요청하였다.
UP2718Q를 주는 것이 어려웠을까? 약 1주일간 응답이 없이 기다려야 했다. 마침내 이메일을 통해 도착한 소식은 UP2718Q로 교환해 주겠다는 것. 다만 물건이 한국에 없기 때문에 또 1주일간 기다리라고 하였다.
서비스 모니터 도착
기나긴 기다림 끝에 Dell UP2715K의 AS를 완료하였다. 5월 초에 AS를 신청하여 5월 29일에 Dell의 UP2718Q로 물건을 받게 되었다. 서비스 모니터를 받는다고 하였는데 내게 온 물건은 2019년 2월에 제조된 신품의 UP2718Q였다. 본 모니터는 신품이나 남은 AS기간은 내가 이전에 사용하던 UP2715K의 잔여 AS 기간이라고 한다.(2019년 12월까지)
결론
2016년 12월에 구입한 Dell UP2715K의 패널이 붉게 변하는 문제가 있어 AS를 받았다. Dell의 서비스는 3년의 긴 기간 장점과 간단한 테스트를 통한 온라인으로 문제를 확인하는 절차가 맘에 들었다. 서비스 모니터를 먼저 보내주고 후에 문제된 모니터를 받아가는 과정도 매우 맘에 든다. 다만 내가 사용 중이던 모니터가 단종되었다고 제시한 모니터들이 하위 제품이라 살짝 마음이 상했다. 그들의 제안을 거절하고 내가 사용 중이던 모니터의 후속 모델(UP2718Q)로 모니터를 받을 수 있었다. 서비스 모니터라고 하였으나 새 제품을 보내주었다. Dell AS의 경우 기간 이내라면 장점이 많은 서비스이다. 다만 모니터 단종 시에 하위급 모델로 보내줄 수 있으니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델 A/S 장점
1. 3년의 긴 A/S 기간
2. 간단한 테스트와 온라인 통한 문제 확인
3. 서비스 모니터를 먼저 보내주고 문제된 모니터를 받아가는 과정
4. 서비스 모니터는 운 좋으면 새제품
단점
1. 모니터 단종 시 하위급 모델을 제시하기도 함
2. 서비스 모니터가 없으면 해외에서 들어와야해서 오래 걸림
판매처가 아직 장사하는지도 의문이고 해서 그냥 교환으로...
공홈 구매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인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델코리아 측에 A/S 접수하면서 다른 모델로 교환이 안되냐고 물어봤는데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 구매한곳에 문의를 해서 환불 받았는데 기간이 3달 걸렸어요.
델 <-> 총판 <-> 리셀러 <-> 판매처 이렇게 계속 핑퐁만 치고 있는데 열 받더라구요.
전 차감된 금액만큼 워런티 기간으로 연장해 주었습니다.
그래도 4k는 먼가 아쉽더라고여... ㅠㅠ
처음 AS 받았을 때 기업용이라고 AS 전담 인원이 2명이 왔었던 ㄷㄷㄷ
U2718Q로 적혔다가 U2817Q였다가 하네요
앞 숫자 두 개는 패널 사이즈 뒷 숫자 두 개는 출시년도입니다.
그래서 up2715k가 4년 된 모델인거죠
보통 해당모델 단종이면 한 급 위로 주지 않나요?
대놓고 다운그레이드 하라니 dell 이넘들...
UP2718Q가 색상이나 HDR에서는 업그레이드일지 몰라도 해상도에서는 엄청난 다운그레이드라..
사용하는 측면에선 많이 아쉽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