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547647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545154?c=true#128916665CLIEN
제가 쓴 관련 글입니다. 부족하시다면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547709CLIEN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547967CLIEN
그리고,
이분은 이전에도 같은 방식으로 게시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징계처리가 안돼서 그걸 지적하는 글이고요,
이때는 그냥 넘어간 이유가 무엇입니까?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6419495CLIEN
만일 제 글이 근거가 되서 징계처리가 된다면, 이때는 문제가 전혀 없었던 건가요?
또,
이런 방식의 신고글이나 메일을 통한 신고에서 운영진이 참고하는 범위,
즉 스크린샷과 아카이브는 참고를 하시는지 밝혀주셨으면 합니다.
먼저 메일로 신고한 다중아이디 회원의 징계처리도 그렇게 인정이 안되는 이유에
속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문의 주신 게시물의 경우 해당 회원의 반복적인 삭제이력을
확인하였고 현재 조치되었습니다.
회원삭제된 경우라 하여도 반복적, 고의적으로
위반 후 삭제한 정황이 확인되면 조치됩니다.
또한 이전 게시물 조치 건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최근 추천인 링크와 관련하여 여러 이슈가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조치기준에 대하여
내부적으로 논의중에 있었습니다.
언급하신 게시글은
출처에 적힌 블로그에 레퍼럴 링크가 포함된 경우로,
클리앙의 게시글 내에 직접적인 추천인 링크를 포함하지
않아 조치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악용의 소지가 있음을
인지하였고,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이후 유사한 사례 또한
조치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스크린샷 혹은 아카이브 원문 등 신고접수가
된 게시글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전 가입이력이 있어도 징계회피를 목적으로 한 가입이
아니거나 해당 아이디와의 유사성이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는 경우
등으로 조치되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 제약이 있어 다수의 신고 처리 과정에서 모든
관련 글을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해당 사안에 대해서도 보다 면밀히 확인하여 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