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이 3일(현지시간)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 대한 해임 결의안을 가결했다. 미 의회 역사상 하원의장이 해임된 것은 처음이다.
하원이 이날 전체 회의를 열고 매카시 의장에 대한 해임안 표결을 진행한 결과 찬성 216표, 반대 210표로 매카시 의장이 해임됐다. 표결에 참석한 민주당 의원 210명은 전원 해임에 찬성했고, 공화당에서도 해임안을 발의한 맷 게이츠 의원을 비롯한 강경파 8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미국에서 대통령과 부통령에 이어 미국 권력서열 3위인 하원의장 해임 결의안이 통과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 공화당쪽 친 트럼프 세력들만 더 키워주는 것 아닐까 싶은데 말이죠...
메카시가 자꾸 당내 강경파들에게 흔들려서 민주당이랑 바이든정부를 힘들게 한 것도 있고 (이번 예산안도 난리였죠)
바이든에 대해 탄핵을 진행시킨거에 대한 불만도 있고 그렇죠 뭐
정작 매카시를 쫒아낼려고 한건 공화당 강경파지만요
시작을 그렇게 봐서 그렇지, 그 이전으로 가면 메카시 하원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추진중이였습니다. 공화당 강경파는 탄핵에 더해서 예산안 거부, 셧다운까지 요구했지만요.
미국 하원이 애매하게 공화당 다수(민주당 213, 공화당 222)인데, 그러다보니 공화당 내 일부인 강경파가 주도권을 쥐게되서 앞으로도 쉽지 않아보이네요.
http://m.g-enews.com/view.php?ud=20230913131049127737926aa152_1
뉴스와 상황을 읽어보니, 미국 민주당내에 김진표같은 존재로 취급받는게 아닌가 싶네요.
민주당 의원 210명 + 공화당 강경파 8명 = 218명이라 계산이 뭔가 안 맞는다 싶었는데... 기사를 보니, 민주당 의원 212명 중 208명이 해임에 찬성하고, 공화당 의원 8명이 더해져서 216명이었네요. 그나저나... 의장도 탄핵되는데... 우리는 한가발 하나 탄핵 못하고? 안하고? 뭐하고 있나 싶네요.
여기나 저기나.....;;
어느 시대나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같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박쥐라고 부르든 수박이라고 부르든
기회주의자들은 어디에나 있으니까요...
트럼프 때문에 공화당 내홍이 심하다고 봐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