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권에서 한·중 관계가 얼어붙으면서 한국과 중국 의원들 간의 만남이 무산된 것으로 확인.
양국 정부 간 외교가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물밑외교’를 담당하는 의원외교 채널마저 닫힌 것 아니냐는 우려.
(...중략)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중 관계 악화로 중국이 우리측 실무진을 파견하는 것조차 응하지 않고 있어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상 중국 의회와의 대화 채널이 다 닫혀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중략)
정치권에서는 한·미·일 밀착 구도가 보다 선명해지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만문제와 관련한 공동성명이 나오면서 중국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이라는 관측.
한중의원연맹 소속 한 의원
"의원외교는 양국 간의 관계가 나쁠 때도 물밑에서 서로의 입장을 조율하고 대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해왔다"
"의원외교가 막혔다는 것은 한·중 관계가 그만큼 좋지 않다는 의미"
한·중 안보실장 채널 간의 회담은 2021년 12월 당시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외교담당)이 중국 톈진에서 만난 것으로 마지막...
(...중략)
===========
중국과는 물밑 채널까지 닫혔나 봅니다.
왜교 무능
경제 무능
검찰 독재 ㄷㅅ 룬완용이 깽판친 외교리스크가 속속 나타나고 있네요
??? : ???
'이게 다 문재인 정권 때문이다'
(심지어 6월 A매치 소집에도 포함) 이럴때일수록 물밑 외교도 중요한데.... 탄핵 사유가 또 추가 되었네요.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정부는 정부의 자격이 없습니다.
한두달 후 아쉬운 누군가가 중국의 다리사이로 기어들어 갈걸 안거죠.
그때는 뭘 내줄까요?
진짜 국익이라고 1도 찾아볼수 없는 짓을 왜 하는지 답답합니다ㅠ
트럼프되면 동맹들 다 개무시할텐데
다른 나라들은 중국외교 관리해와서 버틸힘이 있을텐데 우리나라는 진짜 큰일날거 같습니다ㅠ
그럼 바로 탄핵 정국 가야죠.
신냉전은 과거처럼 담 쌓는게 아닙니다. 서로 이데올로기로 정치적으로 싸우더라도 서로 필요한만큼은 무역도 하고 대화도 합니다
이게 이해가 안됩니까?
미국이나 일본도 살펴보면
일본에서 러시아 석유 엄청 많이 구매했죠?
미국에서 IRA에 중국 배터리 허용한다고 했죠?
어디만 피해봤나요? 우리만 피해봤어요
중국이 양아치 짓꺼리하는 것 자체는 사실이고
우리가 외교적으로는 친서방자유진영에 설 수 밖에 없는 것은 자명합니다
말씀처럼 우리는 중국에 줄 서면 안되요
그런데 나머지 다들 무역은 잘 하고 있거든요
우리 뺴고요..
게다가 우린 유럽같은 대륙이 아니라 분단선에 가로막힌 섬나라입니다. 민주주의 국가로서 존립을 유지하려면 이 시기에 줄 잘서야하는 게 자명한 길 아닌가요? 정치적인 노선도 완전 다른 일당 독재국가와 친해져서 잘도 민주주의 국가로서 존립이 지켜지겠네요.
https://naver.me/xejQmEV2
이런거요? "해빙을 할 수도 있다"지 막 밀월 관계로 보이는 기사는 하나도 없는데요? 어떤 걸 찾아보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노선은 개뿔요. ㅋ
그나마 먹히던 고급 화장품 같은 소비재들은 중국의 국뽕 문화에 잠식되서 영향력을 잃고 있구요. 그렇다고 외교로 중국에 굽신굽신해서 저희 좀 이쁘게 봐줍쇼 저희 소비재좀 팔아주시고 관광 좀 와줍쇼 하고 굴욕하고 들어가봐야 한국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 중간재 산업은 지금의 방향대로 중국에 잠식 당하는 게 자명한 길 아닌가요?
당장은 괴로워도 중국이 한국의 미래 먹거리에서 경쟁자가 되지 못하게 전략을 펴는게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https://m.pressian.com/m/pages/articles/2023051816003173044
위 기사를 인용해서 교역이든지 뭐든지 떠나서 이야기 해보죠.
이데올로기가 달라도 교역은 다 하고있고, 해당 국가에서 일을 하든지 교육을 받든지, 문화라던지 기술로서 공동으로 하는경우도 있고, 아님 국제 결혼을 하던지 하는 교포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까지도 국가는 자국민의 포함되면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고 그 사고가 일어나도 수습하는게 외교입니다.
자 다 떠나서 타 국가에서 일어난 사고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명단에 포함되어 있으면 그거 어느 부처에서 무조건 같이 수습하는지 아십니까? 아무리 여행 자제 국가에서 일어났고, 후에 여행금지 국가에서 데려오더라도 외교부에서도 최소 인원이라도 함께 파견해서 수습합니다.
막말로 지금 정부처럼 이데올로기가 달라서 대화 안 한다고 땡깡을 쳐도 우리 국민 보호 안할겁니까? 이건 명백한 탄핵 사유입니다.
Postklee님 의견도 맞는 말씀입니다. 공감합니다.
열심히 있했던 전직 대통령과 국민들 덕분이죠.
지금 대통령은 멍청하고 간신배와 더욱 멍청한 지지자들만 득세하니
우리나라가 망하지 않는게 이상할 뿐이죠.
현 미얀마의 상황을 보면 답이 나옵니다. 최소 저항권은 각오하셔야 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