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어느 스벅에 있습니다.
지인 기다리며 시간 죽이다 구글맵을 보게 되어 리뷰를 작성했는데,
“넓고 쾌적함. 모든 테이블이 낮아 랩탑에 적합하지 않음”이라고 적고 별 4개를 줬더니
그새 직원이 리뷰보고 찾아와서 너가 적었냐며 별 5개를 요구하네요-_-;;
앞에 있던 지인이 리뷰 적었냐며 놀라고 저도 괜시리 무안해지고ㅡㅡ;
결국 리뷰는 수정하지 않았지만 직원 서비스에 관한 불만도 아닌데 직원이 와서 리뷰 수정을 요구하니 좀 많이 당황스러웠네요.
다음부턴 어딜가던 이동한 다음 작성하던가 해야겠습니다—
바꾸세요..ㄷㄷㄷ
이게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ㅎㅎ
그냥 별 5개주세요 ㄷㄷ
저라면 그 반응 바로 리뷰로 적어줍니다
별 갯수는 당연히 줄어 들겠죠
아~ 웃으며. ^^;; "웃으며"는 인정이요.
(실제로 안 좋은 경험에 반쯤 강요 받은적이 있어봐서... 저는 웃으며 별한개 줘 본적 있거든요)
뭐랄까, 월드컵시즌에 친구들하고 축구 보려고 치킨집에 갔는데 닭은 맛있지만 티비가 너무 작다는 이유로 별점을 깎는 것 같은..
(직원 요청으로 별 2개 얹어드림.. 이러면서.. )
혹은 테이블에 책을 올려놓고 읽을 수도 있고, 다이어리를 쓸 수도 있어요
글쓴분이 가서 느끼셨던 부분을 다른 이용자를 위해서 리뷰를 쓰신거니까
잘하셨어요!
랩탑사용으로 장시간 자리 이용을 막고자 일부러 저렇게 테이블 설계했다는 이야기가..!!
다국적 기업들 중에 리테일(매장 영업), 그 중에서도 고객 경험이 비즈니스의 핵심인 기업들은 고객만족도나 순수추천지수(NPS) 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리뷰, SNS 평판까지 주간 단위로 리뷰합니다.
위 경험은 부정적인 경험이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런 거 관리 1도 안하기 때문에 저는 오히려 스타벅스는 그래도 고객 의견을 듣고 관리하려는 노력이라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한국 스벅은 이용할 일이 없고요)
구글맵 업체 리뷰나 평점은 나라나 지역마다 걸러서 봐야 할 부분이 있지만 상당히 신뢰성이 있습니다.
한국은 좀 예외인게 이런 거에 목숨 거는 나라다 보니까 아무 동네에 있는 흔한 체인점도 별점 4점 언저리에, 리뷰 수 백 개가 흔한데 대체로 해외에서 이런데는 소문난 맛집입니다. 그 동네에서 이름난, 아니면 찾아가는 맛집 수준이죠.
(한국 체인점 같은데는 추정컨데 리뷰 작업을 직접 하거나 업체를 썼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근데 해외에서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리뷰도 잘 안 올리는 경우가 많아서 (심지어 부정적인 경우도) 리뷰 올리면 바로 티가 납니다. 거기다 도심에 유동인구가 많은 동네면 모를까 유동인구마저 적으면, 이거 누가 올린 거구나 하고 거의 유추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물론 위에 4점이면 후한 점수지만) 리뷰는 내가 거기 다시 갈 일이 없거나, 내가 특정 안되는 경우에만 올린다고 봅니다.
물론 평점 수정을 바로 요구한 매니저도 황당하긴 한데- 이런 경우 맞는 방향은 고객 불만사항을 직접 듣고 (리뷰에 올린 내용이라도) 호응하면서 어떻게 개선해 보겠다라던지, 의견 개진을 하겠다고 하는 게 맞습니다만,
문화 차이라는 게 있으니 피드백이 바로 들어 오는 게 딱히 이상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직 구글 별점에는 광고가 안붙고, 실제 다녀온 사람들의 평점이 반영되서 그런 거 같기도 하고.
암튼 그래서 저도 어디 가면 맛집 어플이나 블로그 검색 이런거 안하고 구글 지도에서 음식점이나 카페 검색해서 평점(물론 평가갯수가 어느 정도 이상인 것)을 믿고 가는 편이에요~ 거의 항상 평타 이상은 하더라고요~
그 공간이 나와 맞지 않으면 비추 할 수도 있는 거죠
배달 음식 시킬때 배달원이 불친절 하다고 별점 깍는 거랑은 다른 거죠
어느 순간부터 저도 리뷰 작성에 소극적이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그러면 Who me? Not me~ 해주세요 ㅎㅎ
이 수순 같네요.
리뷰수정 요구라는 부분을 문제 시 하시는 글이지만 그 와중에 지역/국가에 대한 선입견을 유발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저도 댓글까지 읽어 내리기 전에는 저쪽 동네 애들은 상당히 무례한가 보네 (인종차별 당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부 극장 리모델링 하면서 좌석 시트 교체 했는데 언급하신 것처럼 좌석이 낮아서 불편하던데요!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리뷰를 적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