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제가 사용한 주관적인 결과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visual studio code, sketch, adobe xd, adobe illustrator, Figma 정도 입니다.
거기에 브라우저 탭은 20개정도 키고 있습니다.
m1 맥북에어 1년 썼고
m2 맥북에어는 현재 1달정도 썼습니다.
일단 이거 2개는 차이점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냥 돈 아끼고 싶으시면 m1 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신 m2 디자인이 이쁘긴 합니다.
맥북 14인치는 m1 pro 8코어 14gpu랑 10코어 16gpu 사용해봤습니다.
현재는 10코어 16gpu 쓰고 있는데..
음.. 솔직히 8코어짜리랑 10코어랑 뭐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제가 쓰는 디자인 프로그램보다 더 빡센걸 돌려야 알 수 있겠죠?
맥북 16인치는 m1max를 쓰고 있는데 무게만 빼면 짱짱맨입니다.
저는 비싸지만 가성비가 꽤 있다고 생각하고, 사실 사업비용처리만 아니면 한 5년정도는 쓰고 싶은 컴입니다.
현재는 데스크탑처럼 클램쉘모드로만 쓰고 있습니다.
일단 사용성은
맥북 16인치 >>>>>>> 맥북에어 >>>>>>> 맥북 14인치입니다.
맥북 14인치는 정말 애매한 포지셔닝이라고 봅니다. 일단 배터리가 맥북 16인치나 에어보다 광탈이에요.
아 물론 인텔 cpu 컴들보다야 오래 갑니다.
음 제가 쓰는 기준으로 쓰면 9시간정도 가네요. 풀로 계속 써도요. 정말 빡세게 쓰면 한 7시간은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에어는 풀성능으로 써도 11-12시간은 갑니다.
m1 m2의 차이는 잘 모르겠구요.
이렇게 배터리 타임이 엄청나니까 차라리 맥북에어를 밖에서 많이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16인치도 풀 성능으로 빡세게 써도 9시간은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14인치가 배터리타임도 그렇고 크기도 그렇고 애매한거죠.
하지만 이런 애매한 포지션이 더 많은 사람들을 커버할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ㅎㅎ
그래서 저는 주로 밖에서 조금이라도 크게 봐야하는 작업을 할때는
맥북 14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조합으로 (아이패드는 세컨 모니터용) 가고,
조금이라도 더 걸어다녀야할때는 맥북에어 다니고 다닙니다.
16인치는 클램쉘로 계속 써도 모니터에 별 문제 없는지 걱정도 되지만..
뭐 별일 없겠죠 ㅎㅎ
지금은 14인치가 센터라고 생각합니다
14,16이 좋아보이긴한데 들고다닐 자신이 없습니다..(-_-);;
저는 출시즉시 공홈에서 예약해서 샀던터라, SSD 제외하고 풀옵으로 샀다보니 16인치 가격이 (애플케어까지 가격차이가 나죠..) 너무 부담스러워서 돈 조금이라도 절약하려고 14인치 샀는데, 아마 예산만 충분했다면 16인치를 사지 않았을까 싶긴 하네요. 저는 휴대성은 16인치든 14인치든 별 불만은 없습니다. 14인치가 딱히 불편한건 없는데, 그래도 16인치 화면 보면 좀 부럽긴 하네요.
1. 하시는 작업에서 GPU 활용을 매우 집중적으로 하는 경우.. GPU 성능은 코어 개수에 거의 정비례합니다.
2. 하시는 작업이 메모리 64기가바이트를 필요로 하는 경우.. 메모리 늘리려면 맥스밖에 답이 없습니다.
3. 미디어 엔진을 활용하시는 경우.. 이 경우도 맥스가 미디어 엔진 개수가 두배라서 빠릅니다.
이 세가지 이유를 제외하고는 맥스가 프로에 비해 잇점이 없습니다.
저는 GPU도 안쓰고 미디어 엔진도 인쓰지만 2번 때문에 맥스로 왔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맥스 올릴 돈 아껴서 메모리만 32기가로 하고 SSD 늘리는게 더 이득입니다.
저는 사진과 영상 작업에 주로 쓰기 위해 구입하려고 하는데 사진의 비중이 대략 70~80%, 4K 영상 편집이 20~30% 정도 됩니다.
말씀으로 미루어 볼 때 4K 영상 작업시에는 확실히 맥스가 더 나을 것 같긴 하네요.
다만 사진 작업이 주라 한번에 50-70MB의 raw 파일 수백에서 천장까지 import 후 포토샵과 라이트룸 통해 작업하는 데 위 과정에서 말씀하신 프로와 맥스의 차이가 있을지가 궁금한데 애플실리콘은 써본 적이 없어서 감이 안잡히네요.
기기 폼팩터에 따라 작업 환경을 다르게 구성할 생각도 있어서 고민이 깊어지네요.
제 작업에 맥스가 확실히 적합하다면 간단한 작업 용도로 휴대성이 좋은 맥북에어, 본격 작업용으로는 맥스튜디오 맥스 버전에 ssd만 올린 버전으로 이원화하는 걸 생각하고 있습니다. 램은 현행 인텔 버전 사용량으로 봤을 때 32기가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대로 프로로도 충분하면 둘을 통합해서 14인치 m1 pro로 가는 게 비용을 줄이고 효율도 극대화할 수 있는 더 나은 선택인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