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미국 전기차 판매순위 2위인데
2위할 수 있었던 이유가 한미 FTA에서 협약한 전기차 구매지원금 때문이었음
미국에서 지원금 뿌려서 다른 브랜드 전기차 비슷한 레벨보다 현기차 전기차를 6000달러(한화 8백만원정도) 싸게 살 수 있었어
근데 이거 지금 정부가 미국 패싱 오지게 하니까 미국에서 냅다 저 지원금 없애버림
언론에서는 다들 한국이 뒷통수 맞았다고 하는데
아니?ㅋㅋㅋㅋㅋ뒷통수 맞은건 현기차고 오히려 굥 정부가 미국 뒷통수 친거임
정의선이 바이든이랑 따로 만나기까지 해서 미국이 현기차 지원 확실히 하겠다 약속까지 했는데
그걸 정치 좆같이 한 윤석열이 걍 다 내다버린거임
미국에 파는 전기차 그거 그냥 포기하면 안 되냐 할 수 있는데
미국이 엄청난 경제대국이고 미국 인구가 얼마인데
그리고 환경때문에 점진적으로 석유차 없애기로 해서 2~30년 뒤엔 all 전기차로 팔텐데
미국인한테 낯선 한국 브랜드 경쟁력 벌써부터 죽여버리면 뭐 어쩌자는거임?
미국 사람들이 지금 3억이고 걔넨 우리처럼 저출생 아니고 존나 바람직한 포토폴리오 인구비율이라
어린 애들도 존나 많음 우린 미국한테 존나 잘해야 함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나라가 현기차 의존도가 낮은 나라도 아니고
자동차 전후방산업 존나 커서 현기차 망하면 한국도 망함
전정부들이 병신이라서 그동안 미국에 존나 잘한 것도 아니고
미구은 무조건 잡고 가야 하는데 지금 정부가 미국 패싱해서 경제도 조졌다는 말임
더쿠펌
그리고 최경영 기자의 페북
산업부 외교부 사람들이 뒤늦게 미국으로 똥빠지게 달려가긴 했지만 ㅉㅉㅉ 무능한 정부 만난 국민들만 똥빠지네요.
나라를 위해서라면 오밤중에 맨발로라도 만나야 했을텐데 술처먹고 처 잤겠죠
직원들 중에도 2찍들 있을텐데 이거에 대해 무슨 생각할까 궁금하네요
요
제조업 재벌가 입장에서 젤 중요한게 아래 3가지라 봅니다.
1) 상속/경영권
2) 사법리스크
3) 노조/임금 문제
마음에 안들 이유가 전혀 없을거 같네요. 아직은요
이재용은 모르겠고 정의선은 1, 2 번의 경우에는 딱히 해당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3번도 이번 정부가 어떻게 할 수 있을거 같지도 않고요
네, 3번이야 지금껏 그랬고 앞으로도 임금 상승을 억제하고 노조에 강경대응 하겠죠. 그럼 재벌들은 경영하기 편할 겁니다.
글고, 정의선 1/2번은 지금까진 특이사항 없긴 했죠.
근데, 대한민국에서 사업하면서 검찰 캐비넷으로부터 자유로운 이가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그것과 더불어 우리나라에게 어떤 요구조건을 걸어 딜을 하려 했었겠죠
언론에서는 중국 눈치보느라 팰로시를 안만났다고 하는데
굥이 그런 전략적 판단을 할 인물도 아니고.. 중국에 딱히 호감도 없는 인간이 중국 때문에 팰로시 패싱한다? 말도 안되는 얘기죠
아마 팰로시가 방한했을 시 들고온 어떤 요구사항을 들어주기 싫어서 일부로 피한걸로 보입니다
그래서 모욕을 당한 팰로시가 빡쳐서 민주당이 발이한 이번 법안에 대해서도 그냥 우리나라 무시하고 강행한 것이고요..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가 이 법안에 대해서 과연 사전에 몰랐을까요? 저는 아니라 봅니다..
알면서도 그걸 감수하고 국익에 반한다 하더라도 자기가(국힘당 패거리들이) 미국의 요구를 들어주기 싫어서 이번에는 미국에 개긴거라고 보여요...
그리고 이건 전기차 만의 문제가 아니라 보여요..
차세대 먹거리로서 반도체를 이어갈 배터리 산업 또한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봅니다.
비단 자동차 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미래 성장 동력이 큰 난관에 부딛힌 것이라고 생각해요
국회가 의전을 주도한다는 것은 듣도보도 못한 일이죠
엄연히 정부에서 외부 인사가 왔을때 의전을 수행하는 부서가 있고 격에 따라 그것을 행할텐데..
이번에는 말그대로 패싱해 버린거죠..
우리나라 국회의장이야 국회에 방문해서 같이 만나고 환담하고 그럴수는 있겠지만
공항에 나가서 환영하고 동선을 따라 의전을 수행하는 것은 당연히 정부에서 해야할 일이죠
아...
전 두루미계의 정설인 줄 알았는데
학계의 정설이었군요.
> 2위할 수 있었던 이유가 한미 FTA에서 협약한 전기차 구매지원금 때문이었음
EV Tax credit은 한미 FTA와 큰 관련이 없습니다.
> 다른 브랜드 전기차 비슷한 레벨보다 현기차 전기차를 6000달러(한화 8백만원정도) 싸게 살 수 있었어
다른 브랜드 전기차도 똑같이 받았었습니다.
> 정부가 미국 패싱 오지게 하니까 미국에서 냅다 저 지원금 없애버림
지원금을 없앤 게 아니라, 법안이 개정되어서 변경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논의되던 사안이고요.
- 차량 가격에 제한이 생겼고
- 미국 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이어야 하고
- 중국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들어가면 대상 제외입니다.
미국에서 전기차를 사용한다는 의미는 집에 충전시설이 있다는 의미이고, 이는 자기 집이 있거나, 아니면 고급 콘도 같은 곳에 거주해야 가능한 것입니다. 일반 서민들이 사는 아파트나 공동 주택에는 충전시설이 없어서 전기차를 구입할 수 없거든요. 기준 금리를 급속도로 끌어 올려서 물가 잡겠다는 정부가 집 가진 중산층에게 돈을 푸는 정책을 펼친다? 현재 서민들은 먹을 것이 없어서 food bank에 매달리고 있는 상황인데?
바이든 정부가 중산층 이하 서민들의 삶을 붕괴시켜서 잘 사는 사람들이 더 잘 살게 만들어 주려는 것 같은데, 저는 찬성 못하겠습니다. 지금 미국은 중산층에게 전기차 보조금이 필요한 게 아니라, 당장 내일 먹을 것이 없는 사람들에게 EBT 카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협상은 커녕 입만 붕어처럼 뻐끔뻐끔 하기만 하네요.
우리나라 큰 일 났습니다. 이제 겨우 100일 지났습니다.
그동안 아주 첨단산업의 끝자락에서 수혜를 받고 주워먹던 수출업종에 전체적으로 악재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가 지금 과연 세울 대책이 있기는 한가 의심스럽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