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폰트크기변경 색상반전보기
톺아보기 공감글 추천글
커뮤니티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뚝딱뚝당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자전거당 ·꼬들한당 ·MaClien ·방탄소년당 ·골프당 ·안드로메당 ·일본산당 ·가상화폐당 ·키보드당 ·나스당 ·소시당 ·바다건너당 ·소셜게임한당 ·냐옹이당 ·개발한당 ·노젓는당 ·뚝딱뚝당 ·걸그룹당 ·육아당 ·레고당 ·땀흘린당 ·디아블로당 ·날아간당 ·PC튜닝한당 ·콘솔한당 ·이륜차당 ·캠핑간당 ·VR당 ·덕질한당 ·패스오브엑자일당 ·포뮬러당 ·클다방 ·갖고다닌당 ·리눅서당 ·퐁당퐁당 ·IoT당 ·야구당 ·방송한당 ·빨콩이당 ·라즈베리파이당 ·테니스친당 ·와인마신당 ·사과시계당 ·활자중독당 ·축구당 ·스팀한당 ·그림그린당 ·소리당 ·3D메이킹 ·안경쓴당 ·나혼자산당 ·LOLien ·젬워한당 ·시계찬당 ·영화본당 ·개판이당 ·임시소모임 ·요리한당 ·심는당 ·보드게임당 ·이브한당 ·문명하셨당 ·스타한당 ·물고기당 ·창업한당 ·날아올랑 ·찰칵찍당 ·여행을떠난당 ·뽀록이당(당구) ·도시어부당 ·블랙베리당 ·파도탄당 ·DANGER당 ·미드당 ·e북본당 ·X세대당 ·배드민턴당 ·농구당 ·곰돌이당 ·블록체인당 ·볼링친당 ·클래시앙 ·쿠키런당 ·대구당 ·동숲한당 ·패셔니앙 ·FM한당 ·맛있겠당 ·차턴당 ·총쏜당 ·내집마련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Mabinogien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MTG한당 ·노키앙 ·적는당 ·소풍간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WebOs당 ·WOW당 ·윈폰이당
© CLIEN.NET
공지모든 회원의 비밀번호를 초기화하였습니다. 더보기
f

모두의공원

브라질 정치 현황(룰라 라이징!).jpg 63

68
WHLL
21,741
2022-05-28 07:00:19 수정일 : 2022-05-28 08:06:18 125.♡.199.135

FTt2y68XwCs4JCh.png

2022년 브라질 대통령 선거 2차 투표 가상대결


룰라 다 시우바(중도좌파-좌익): 64%(+2)

자이르 보우소나루(극우): 36%(-2)


룰라 다 시우바 28%p차 절대적 우세



FTtvtv0XwA4gsrK.png

2022년 브라질 대통령 선거 1차 투표 가상대결


룰라 다 시우바(중도좌파-좌익): 54%(+7)

자이르 보우소나루(극우): 30%(+2)

시루 고메스(중도좌파): 8%(+1)

시모니 테베치(중도-중도우파): 2%(+1)

안드레 야노네스(중도 포괄정당): 2%(=)

파블로 마르살(중도-중도좌파): 1%(NEW)

베라 루시아 살가도(극좌): 1%(NEW)


룰라 다 시우바 24%p차 절대적 우세



조사기관: Datafolha

조사기간: 5/25-26

표본크기: 2,556명



지난 2020년 11월 29일 치러진 브라질 지방선거 2차 투표 결과, 방역 문제로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브루노 코바스 상파울루 시장(5월에 암 투병 중 타계) 등 연정 불참 중도파(MDB/DEM/PSDB)가 대선전 했으며, 중도좌파인 민주노동당과 사회당 또한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반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지지한 후보들은 크게 부진하였습니다. 그 단적인 예로 제1도시 상파울루에서는 친 보우소나루 후보인 셀소 후소마누가 고작 4위에 그치며 결선 진출에 실패했으며, 제2도시 리우데자네이루에서는 보우소나루 지지자인 마르셀로 크리벨라 시장이 2위로 결선투표에 진출할 수 있었지만 1위인 중도파 후보와 막대한 격차를 보이며 참패했습니다.


강경 좌파 진영 역시 온건 좌파와의 균열이 나타나면서 수십년 만에 최초로 제1야당 노동자당이 어떤 주도도 확보하는데 실패하고 말았으며, 공산당의 유력 차기 주자 마누엘라 다빌라가 기존 여론조사에서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시장 선거에서 패배하였습니다. 상파울루 시장 선거에선 사회주의자유당 소속 길례르미 보우스 후보가 돌풍을 일으켰으나, 역시 당선되진 못했습니다.


이러한 선거 결과는 2020년 초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브라질 전역을 휩쓸며 감염자 수가 세계 2위까지 올라간 가운데,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여론이 지속적으로 악화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트럼프처럼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코로나 치료제 사용을 권장하고, 주지사 및 시장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의회/대법원 폐쇄와 군부 개입을 외치는 친정부 시위 참여를 마스크 없이 이어 나갔습니다.


이에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보건장관이 반발하자 “사람은 언젠가 죽기 마련이고 작은 독감 가지고 호들갑 떨 필요 없다.”며 제트스키를 타고 바비큐 파티를 즐기는 등 경고를 완전히 무시하는 태도를 보여 보건장관 2연속 교체라는 진기록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태의 대책을 묻는 기자에게 “그래서 뭐 어쩌라는 거냐, 나한테 뭘 바라냐.”고 답변하여 매우 무책임하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또한 경찰청장이 하원의원/시의원인 대통령 아들들의 가짜뉴스 유포 및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자 바로 해임하는 등, 대선 때 외친 반부패 기치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면모를 보이자 브라질 내에서 인기가 높던 세르지우 모루 법무장관이 이에 반발하여 즉각 사임을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빈 자리를 아들 친구로 채우려 하면서 족벌정치의 극치라는 비판을 받게 됐습니다. (결국 다른 인사로 대체)

 

위와 같은 논란 끝에 하원 제1당인 노동자당은 탄핵 추진을 검토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여론조사에서 탄핵 지지가 반대를 두 자릿수 이상 앞서며 과반을 넘기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코로나 감염 이후로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사람들을 만나거나 클로로퀸의 치료효과를 주장하는 등 전문가들의 견해와는 동떨어진 행동을 이어 나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로 어려워진 빈민층 생활지원금(월 120달러 정도)을 도입하면서 상황이 반전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국정평가가 상승하였으며, “원주민들이 점점 인간이 되어간다”, “군사정권은 반대파를 더 고문하고 죽여야 했다.”와 같은 막말의 강도가 낮아진 것도 평가호전에 영향을 줬습니다.


하지만 지원금을 절반으로 줄여버리고 실업률이 14%로 급등하면서 국정평가가 재하강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치러진 지방선거 결과, 보우소나루 대통령에게 적신호가 들어오면서 브라질 중도진영에서 모루 이상으로 인기있는 후보를 내느냐가 이후 대선 구도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지방선거에서 선전한 정당 대다수가 중도우파계열로 아직은 정부와 확고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지 않으며, 좌파진영에서도 민주노동당-사회당 연합이 결선 투표에서 노동자당-공산당-사회주의자유당 연합 지지를 꺼리는 등 온건파와 급진파간 균열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2022년으로 예정된 차기 브라질 대선 또한 결선투표에서의 좌우 양자구도 시 우파 표 결집을 감안하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완전히 불리해졌다고 볼 수 만은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실제로 Exame/IDEIA의 여론조사에서 중도우파 후보들의 불출마시 보우소나루가 1차 투표부터 40%대 중후반으로 압도적 우세를 점한다고 조사된 것이 그 예입니다.


반대로 Atlas Político 조사에선 재판 문제로 출마 여부가 불확실한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과 라바 자투 수사로 끌어모은 인기가 폭락한 모루 외에 야권 후보 여럿이 결선에서 보우소나루를 오차범위 밖에서 꺾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룰라의 플랜 B를 고민해야하는 제1야당 노동자당 입장에선 2018년 대선 후보였던 페르난두 아다지가 룰라 불출마 시에도 2위 자리를 지키고, 결선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여준 이번 조사 결과가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일 것으로 보였습니다.


거기에 더해 모루 전 판사와 부패수사팀 검사들 간의 담합을 통한 대선 직전 룰라 전 대통령 부패혐의 표적 수사 논란이 재점화하면서 선거개입에 반발한 범좌파세력 결집이 이어질 걸로 추정됩니다.


중도좌파 민주노동당에게도 2018년 후보였던 시루 고메스가 룰라 불출마시 2위 경쟁에서 크게 밀리지 않는 데다, 역시 결선에서 보우소나루에게 완승하는 걸로 나타난 것이 고무적인 점입니다.


그리고 에지손 파킨 대법관이 권한 없는 쿠리치바 법원의 룰라 뇌물 사건 관련 판결은 무효이며 연방법원에서 이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판결 내림에 따라, 대법원 전원합의체에서 룰라의 피선거권 회복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1차 투표 지지율이 급등하는 등 2022년 대선 구도가 또다시 요동치는 중입니다. 


이와 반대로 CNN/Real Time Big Data 여론조사에서는 룰라가 보우소나루에게 결선에서 4.8%p차로 패할 것이라고 나오는 등, 역으로 중도우파 지지층(MDB/DEM/PSDB)이 노동자당의 부활을 경계한 나머지 각종 불만 사항들을 뒤로 하고 결선에서 보우소나루로 결집할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국정평가가 하락일로를 걷는 것과 코로나 정책과 관련해서 전면 충돌하며 국민들에게 알려진 후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만데타 전 보건장관과 유명 TV 방송인 출신 루시아누 후키 후보의 결선 지지율이 크게 오른 것도 변수입니다. 게다가 우파 자유지상주의자인 주앙 아모에두도 점점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시루 고메스 민주노동당 대표, 주앙 도리아 상파울루 주지사, 주앙 아모에두 신당 대표,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전 보건 장관, 그리고 루시아누 후키 등은 군부 쿠데타 57주년 되는 날에 대통령의 권위주의 행보 및 민주주의 훼손 시도를 비판하는 ‘민주주의 수호 선언’을 발표하여 반-보우소나루 전선에 참여할 것을 확고히 했습니다. (중도파 중심, 룰라는 미초청)


21년 3월 말에 이르자 코로나 변종 발생으로 브라질 내 사망자가 급증하는데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나몰라라 하였으며, 외교장관은 지나친 친미-친이스라엘 노선으로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데다 아랍권의 대규모 보이콧과 백신 확보 실패에 직면하면서 총체적 외교 참사라는 평가를 받으며 사임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국방장관을 전격교체하자 육해공 3군 총장이 동반 사퇴를 통해 대통령의 군 정치 동원 발언에 대해 암묵적으로 항명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러자 4월 중순, 기존의 우파 결집 우려와는 정반대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등을 대안으로 말하던 룰라의 지지율이 폭등하여, 1차 투표 1위 탈환에서 그치지 않고 결선 격차가 무려 20%p(모르겠다 제외)인 조사까지 나오는 중입니다.


게다가 조사 발표 직후에 대법원이 8-3으로 룰라의 대선 출마를 사실상 허가하면서 이에 고무된 지지층이 더욱 결집할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이후 Datafolha에선 무려 26%p차(모르겠다 제외)인 결과(63-37)까지 나오면서, 콜롬비아, 페루, 칠레 등과 함께 브라질에서 남미 대륙의 핑크 타이드가 다시금 거세게 부는 중입니다.


심지어는 1차 투표 조사에서 무려 47%(모르겠다 제외)까지 나오면서 2018년 보우소나루 1차 득표율을 그대로 재현하며 노동자당의 패배를 설욕할 가능성도 생겼습니다. 


이에 고무된 룰라 전 대통령이 5월 20일 차기 대선 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모루 전 장관이 지지율 하락 속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와중에, Vox populi 조사에선 룰라의 지지율이 66%(2차), 50%(1차)까지 폭등하며 1차 투표 결판 가능성도 조금씩 거론되는 등, 그야말로 초월적인 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보우소나루 대통령 탄핵 지지율이 무려 57%에 달할 정도로 여론이 악화되면서, 정부 코로나 부실 대응 관련 상원 국정조사 결과에 따라 보우소나루의 기소, 탄핵 및 대선 출마 가능 여부도 갈릴 전망입니다.


한편, 주앙 도리아 주지사의 근거지인 상파울루 주에서는 길례르미 보울루스나 페르난두 아다지 중 한 명만 주지사 선거에 나올 경우 압도적 격차를 보이며 1차 투표부터 우위를 차지할 거라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가뜩이나 보우소나루에게 지지층이 넘어가고 룰라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빼앗기며 위축된 브라질 중도우파 지지층(MDB/DEM/PSDB)에게 또다른 고민거리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친-보우소나루 성향의 사회기독당 주지사가 있는 리우데자네이루 주 여론조사에서도 사회주의자유당의 마르셀로 프레이쇼나 민주노동당의 마샤 로차 등이 내년 주지사 선거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6월 중순이 되자 상파울루에 이어 리우데자네이루 주에서도 브라질 사회당 후보가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기고 룰라 또한 지지율이 폭등하며 보우소나루를 앞서는 등 좌파 강세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전국 여론조사에서는 보우소나루에 대한 브라질 국민 2/3 이상의 부정평가에 힘입어 룰라가 아예 대선 1차 투표부터 과반을 넘기며 초압승을 거두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보우소나루의 핵심 지지 기반인 개신교 복음주의자 층에서도 룰라가 앞서기 시작했으며, 브라질 보수의 텃밭이던 남부 또한 중도파 후보들을 뒤로 하고 룰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인도산 코백신을 10배 이상 비싼 가격에 계약하여 스스로 폭리를 취했거나 이를 묵인했다는 의혹이 터져 나오고, 하원의원 시절 보좌관 월급을 강제로 환급 받으며 공금 횡령을 일삼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해고했다는 내용의 음성 파일이 공개되면서 브라질인들의 분노가 폭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규모 부패 스캔들 항의 시위가 전국적으로 펼쳐지고 연방대법원에서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배임 혐의에 대한 연방 검찰 수사를 승인하였으며, 하원에선 좌우파를 막론한 초당적 탄핵안이 제출되는 등 그야말로 사면초가 상황에 처했습니다.


친-보우소나루 파인 아르투르 리라 하원의장이 탄핵 추진에 부정적인 입장이긴 하지만, 룰라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70 Vs 30 더블스코어로 앞서는 것을 넘어 1차 투표 60%대 당선 확정까지 가시권에 접어든 상황에서 보우소나루에 대한 전국민적 분노를 계속해서 쉬이 묵살하긴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원의장의 결심은 꿈쩍도 하지않던 가운데, 보우소나루는 확 벌어진 격차를 어떻게든 좁히기 위해 자유당에 가입한 후 진보당과 같은 타 강경 우파 정당들과 연대하며 우파 내 지분을 넓히고, 적극적인 홍보전략을 통해 콘크리트 지지층이던 개신교 복음주의자들과 남부 부유층의 좌파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금 불러일으키려 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교사 임금 33% 인상과 빈곤층 생계비 지원액 월 190 헤알에서 400 헤알(약 8만 4500원)로 인상, 트럭 운전사 75만 명 보조금 지급과 같은 이전까지는 그토록 비난했던 선심성 공약과 각종 대중주의적 지원책들을 잔뜩 내놓으면서 정치적 난국을 돌파하려 하였습니다.


노골적 대선 공수표이자 방만한 재정지출이라는 야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움직임이 상당한 효과를 보았는지 대부분의 조사에서 룰라의 상승세가 주춤하고 1차 투표 과반이 어려워졌으며, 일부 조사(Paraná Pesquisas)에서는 2차 투표 격차가 10.4%p까지 감소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60%에 육박하는 압도적인 비토율(룰라는 57% 호감도)과 2018년 대선에서의 콘크리트 지지층 마저도 실망시킨 처참한 국정운영 능력은 국민들의 경계심을 완전히 누그러뜨리는 데 실패하게 만들었으며, 대부분의 조사에선 룰라의 1차 투표 40%대 후반부 지지율과 2차 투표 20%p차 안팎이 유지되는 가운데 일부 조사에선 다시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여기엔 백신 불신과 함께 권위주의 우파로서 러시아 푸틴 대통령에게 호감을 보이며 우크라이나 침공에도 어정쩡한 중립만을 표한 보우소나루와는 달리, 룰라는 백신 접종을 강력히 권장하고 비록 젤렌스키의 책임도 탓하는 양비론적 태도를 보였지만 푸틴과 러시아의 침략 전쟁만큼은 분명하게 비판하면서 외교적 입장 또한 확고히 드러낸 것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의 움직임에 의해 좁혀졌던 격차와 중도-중도우파 범여권 정당 포데모스에 입당하며 우파 대선 주자로 확실한 지분을 챙긴 모루가 룰라 진영에 상당한 경각심을 주었는지, 노동자당 측은 연대한 급진 좌파들의 반대를 각오하고 조제 알렝카르, 미셰우 테메르처럼 이번에도 우파 출신 인사를 부통령 후보로 지명할 것임을 공언했습니다.


이번 브라질 대선 선거구도를 급진 좌파 진영만 단일화로 똘똘 뭉친 게 아니라, 우파 출신 러닝메이트를 통해 중산층 이상의 브라질인들과 외국인 투자자들을 안심시키며 프랑스 마냥 반-극우 공화국 전선 VS 극우 권위주의자 구도로 만들어 1차 투표 당선 확정과 같이 브라질인 대다수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당선되고, 집권 이후의 막강한 국정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를 명확히 한 것입니다.


다만, 해당 후보가 2006년 대선에서 룰라와 맞붙었으며 2018년 대선에선 주요 중도우파 정당인 브라질 사회민주당 대선 주자였던 제랄도 알키민 전 상파울루 주지사라는 것은 많은 브라질 시민들에게 상당히 의외로 다가왔습니다.


이는 가뜩이나 중도는 룰라나 시루 고메스에게 빼앗기고, 우파는 보우소나루나 모루에게 빼앗기며 존재감을 잃고 있던 브라질 사회민주당과 대선 주자 주앙 도리아 현 상파울루 주지사에게 결정타를 안겨주고 말았습니다.


그런 가운데 브라질 사회민주당에선 대체제로 당내 좌파이자 사회자유주의 동성애자인 에두아르두 레이트 히우그란지두술 주지사가 부각되었으며, 브라질 민주운동당에선 루이스 엔히키 만데타 대신 시모니 테베치 상원의원이, 신당에선 주앙 아모에두 대신에 루이스 펠리페 다빌라가 나오고 새로운 주자로 중도 포괄정당 전진당의 안드레 야노네스 하원의원이 합세하였으나, 여기에 언급된 모두가 상위권 주자들의 대안이 되지 못한 채 1% 지지율에 그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편, 제랄도 알키민은 대선 라이벌이었던 룰라의 초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좌파 진영의 경계심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노동자당 진영은 아니지만 중도-중도좌파 성향의 브라질 사회당에 입당하는 등, 룰라 진영의 부통령 후보가 되기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었으며, 룰라 전 대통령은 이러한 면모에 만족했는지 실권 없는 부통령직에 그치지 않고 아예 내각 중책을 맡길 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라질 기성 정치인들의 고질적인 약점인 부패 논란이 알키민의 부통령 후보 지명 가능성과 함께 운송회사 뒷돈 의혹으로 재점화하면서 향후 대선 구도를 놓고 불안의 씨앗을 남기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국의 조 바이든-카말라 해리스처럼 한 쪽이 젊지도 않고 룰라(76세)와 알키민(69세) 모두 상당한 고령이기에, 최소 4년이라는 짧지 않은 임기 동안 둘 중 한 명의 건강에 이상이 생길 경우 상당한 정치적 변수가 터질 위험도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파 대선 후보 구도에서도 대격변이 일어났습니다. 포데모스 대선 주자로 나올 것처럼 보였던 세르지우 모루가 지지율 부진을 견디지 못하고 포데모스와의 약속을 갑작스레 파기한 후 중도우파-우익 정당이자 민주당과 사회자유당(보우소나루 소속 경력)이 합친 브라질 연합 소속 하원의원 후보로 나올 것을 선언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결정 역시 브라질 연합 내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일부 수뇌부의 독단적 발표였는지라 격한 당 내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며, 루시아누 비바르의 대선 후보 선출로 모루의 대선 후보 가능성이 원천 봉쇄됨과 함께 포데모스 측의 사기 출마 선언에 따른 소모 당비 지불 요구와 선거법 위반 논란, 하원에서 상원으로 후보군을 변경하는 우여곡절 끝에도 아직까지 여러 걸림돌에 직면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좌충우돌을 뒤로하고 모루와 범우파 지지층을 놓고 경쟁하던 보우소나루가 모루 이탈의 최대 수혜자가 되어 잠시 룰라와의 지지율을 좁히는 듯했으나, 5월 말에 들어 격차가 다시금 벌어지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더해 주앙 도리아 브라질 사회민주당 후보도 레이트로 대표되는 당내 반발과 낮을 대로 낮은 지지율을 이기지 못하고 사임을 선언하며, 3당 중도우파 대선 연합(브라질 사회민주당, 시민당, 민주운동당)의 구성원 중 하나인 시모니 테베치 민주운동당 대선 후보에게 자리를 넘겨주기로 했습니다.


이러한 사임의 대가로 브라질 사회민주당 측에서 당내 투쟁에서 판정승한 레이트를 부통령 후보로 내세울 거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아직은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해 룰라의 재상승세를 못 막고 있으며, 룰라가 유효지지율에서 다시금 과반을 넘나듬에 따라 점점 입지가 줄어드는 고메스와의 막판 단일화 없이도 1차 당선 확정을 점치며 두려워할 것은 오직 보우소나루의 친위 쿠데타뿐이라고 말하는 목소리가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한편, 대선 구도 정립에 맞추어 총선 동맹 구도 역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우선 룰라를 지지한 6개 중도-좌익 정당 연합(노동자당, 브라질 공산당, 녹색당, 사회주의자유당, 지속가능네트워크, 브라질 사회당) 중에서 지난 대선부터 자주 연합을 꾸리는 경향이 컸던 노동자당-공산당-녹색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4년간의 공식적인 연맹 계약을 통해 함께 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또한 좌익-극좌 성향의 사회주의자유당과 유력 제3후보였던 마리나 시우바가 속한 환경주의 중도-중도좌파 성향의 지속가능네트워크도 의견 차를 뚫고 연맹을 꾸렸습니다. 반면에 브라질 사회당은 제랄도 알키민 부통령 후보가 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단은 총선 독자 노선을 지속하는 상태입니다.


여기에 대항하여 중도-중도우파 3당 연합 중에서 브라질 사회민주당-시민당이 연맹하고 보우소나루 측도 같은 우익-극우 정당인 자유당과 진보당, 공화당, 사회기독당, 브라질 노동당을 중심으로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 안 되는 총선조사 결과 노동자당이 24%로 압도적 1위이고 나머지는 3%도 못 넘기는 암울한 상황에서, 대선 후보 지지율에 올라타는 것은 고사하고 브라질 정치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하던 브라질 사회민주당과 여당연합의 상하원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인 상황입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gksejrdn7/222749447009
WHLL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Twitter
68명
댓글 • [63] 을 클릭하면 간단한 회원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바닥군
LINK
#135303361
IP 222.♡.197.124
22-05-28 2022-05-28 07:04:52
·
좋은 글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3362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05:09
·
@님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sailor
LINK
#135303368
IP 121.♡.46.176
22-05-28 2022-05-28 07:06:18
·
늘 좋은글 감사합니다. 정독합니다.
WHLL
LINK
#135303390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12:06
·
@sailor님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맥앤치즈
LINK
#135303413
IP 175.♡.2.246
22-05-28 2022-05-28 07:16:29
·
궁금하던 내용인데 정말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3420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16:52
·
@맥앤치즈님 오늘도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매드
LINK
#135303416
IP 49.♡.196.84
22-05-28 2022-05-28 07:16:39
·
여기도 검찰정권이 권력 잡고 10년 걸려서 이제 룰라가 선거에 참가하는거죠??
올 가늘까지 안전해야 될텐데요.
WHLL
LINK
#135303424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17:28 / 수정일: 2022-05-28 07:17:42
·
@매드님 아, 여긴 6년 정도입니다. 2014년에 당선된 후계자 호세프가 중간쯤에 탄핵당해서...
oliviere
LINK
#135303496
IP 39.♡.25.136
22-05-28 2022-05-28 07:28:51
·
@WHLL님 근데 브라질은 전임 대통령이 차차기 대통령 선거에 다시 출마할 수가 있나보죠?
WHLL
LINK
#135303658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53:40 / 수정일: 2022-05-28 07:53:58
·
@oliviere님 넵, 3연임만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2018년에도 나오기 직전에 사법부에서 막아버린... 지금은 그 사법부가 보우소나루를 보고 후회하며 룰라를 풀어준 판이지만요
PanterA
LINK
#135306349
IP 220.♡.254.8
22-05-28 2022-05-28 11:44:25
·
@WHLL님 사법부가 정치에 관여하는 듯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여기도 비슷한가보네요...
WHLL
LINK
#135306366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45:12
·
@PanterA님 아예 군부와 왕실의 하수인인 타이 헌재보단 그나마 나은... 걸지도요?
버나드
LINK
#135303433
IP 223.♡.94.42
22-05-28 2022-05-28 07:19:39
·
저쪽도 법원 검찰의 난이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3438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7:21:19
·
@버나드님 이번에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유
-
일시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WHLL
LINK
#135305429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0:37:38
·
@잠수함이 둥둥님 게다가 여긴 판사와 검사가 하나나 마찬가지니...
크리안
LINK
#135303673
IP 222.♡.143.64
22-05-28 2022-05-28 07:57:59
·
룰라 만세
WHLL
LINK
#135303767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8:12:11
·
@크리안님 그야말로 룰라 리브레의 결실을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을테죠
ssongpoa
LINK
#135303705
IP 211.♡.178.69
22-05-28 2022-05-28 08:02:19 / 수정일: 2022-05-28 18:07:06
·
룰라의 재기가 그 어떤 때보다 더 기다려집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히 잘읽었습니다.
WHLL
LINK
#135303757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8:11:05
·
@ssongpoa님 항상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좋은 아침 되시길!
에일리언
LINK
#135303914
IP 92.♡.186.246
22-05-28 2022-05-28 08:26:34
·
... 저긴 그래도 좌파에게도 저리 표를 주기도 하는군요. 빨갱이 론은 없나봐요...
WHLL
LINK
#135303951
IP 39.♡.230.156
22-05-28 2022-05-28 08:30:53
·
@에일리언님 지난 대선에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이 노동자당, 공산당 기 불태우며 환호하던 걸 보면 정도만 정도만 다르지 브라질식으로 잔존해 있긴 한듯요
[明天]
LINK
#135304289
IP 112.♡.155.9
22-05-28 2022-05-28 09:13:03
·
브라질 정치는 뭔가 우리의 미래같아서 찾아보게되는데 좋은 글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4364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9:20:33
·
@님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들판에서
LINK
#135304517
IP 14.♡.84.142
22-05-28 2022-05-28 09:32:09
·
브러질이 자정되는 것을 보면,
진실은 언젠가 이긴다는 생각이 드네요.
WHLL
LINK
#135304524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09:32:39
·
@들판에서님 어느 나라든 부디 그 시기가 빨라서 흐르는 피가 적기를 바랄 뿐이죠.
부대찌개3
LINK
#135304692
IP 210.♡.25.101
22-05-28 2022-05-28 09:44:50
·
사법 카르텔로 국민들 눈 다 속인 말로가 드디어 눈앞인가요?
브라질이 부러울줄이야.........
WHLL
LINK
#135304710
IP 39.♡.230.156
22-05-28 2022-05-28 09:47:17
·
@부대찌개3님 10월 대선이니 정말 얼마 안 남았죠
사르마트
LINK
#135305367
IP 112.♡.183.194
22-05-28 2022-05-28 10:32:39
·
검판제국에서 정의가 부활하네요.
WHLL
LINK
#135305418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0:36:37
·
@사르마트님 폐허로부터 부활한 정의인 셈이죠
Harmonics
LINK
#135305411
IP 112.♡.166.48
22-05-28 2022-05-28 10:35:59
·
제가 생각하는 브라질 최고 전성기는 룰라 대통령 재임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WHLL
LINK
#135305425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0:37:11
·
@Harmonics님 브라질인들도 대체로 그렇게 생각하는지 역대 대통령 1위로 룰라가 40% 이상이더군요.
월인천강815
LINK
#135305851
IP 115.♡.179.198
22-05-28 2022-05-28 11:09:32
·
이재명과 룰라가 이끄는 대한민국과 브라질이 함께 우뚝 서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다시, 아시아의 맹주, 남미의 맹주가 되는 아름다운 모습을 바래 봅니다.
WHLL
LINK
#135305915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13:15 / 수정일: 2022-05-28 11:13:42
·
@월인천강815님 불행히도 임기가 26년 말까지고 나이도 있고 재선 생각은 없다고 하는지라 임기가 겹치진 못하겠군요.
한옥은추워요
LINK
#135305863
IP 106.♡.111.249
22-05-28 2022-05-28 11:10:15
·
당당한 사람 뽑아야 나라가 잘 굴러갑니다..
WHLL
LINK
#135305928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13:59
·
@님 술꾼 보리스 옐친을 뽑은 러시아가 어떤 꼴이 났는지를 생각하면...
노롱야
LINK
#135306105
IP 223.♡.8.3
22-05-28 2022-05-28 11:28:13
·
브라질 예전에 잘 살던 나라가 좌파 퍼주기와 부정부패로 저 모냥이 됬는데
워낙 못사는 사람들이 많아서 계속 룰라를 뽑아주는 형국임.
근데 오늘 퍼주기하면 내일은 생각안하는 국민성이라 답이 없음
WHLL
LINK
#135306123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29:17 / 수정일: 2022-05-28 11:31:26
·
@노롱야님 음, 남미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했는지 2010년대 중후반에 우파로 대거 정권 교체를 했었는데, 우루과이 정도를 제외하곤 하나같이 퍼주기라도 하던 좌파가 차라리 나을 정도로 막장이라서...
노롱야
LINK
#135306303
IP 223.♡.8.3
22-05-28 2022-05-28 11:40:56 / 수정일: 2022-05-28 11:41:05
·
@WHLL님 네 지금 우파인 볼소나루도 잘하는건 아니에요. 좌우진영 상관없이 둘다 문제는 있습니다.
WHLL
LINK
#135306378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45:43 / 수정일: 2022-05-28 11:45:58
·
@노롱야님 시루 고메스 같은 중도좌파나 주앙 도리아가 득세했으면 좀 더 흥미롭고 건설적이었을 것 같은데 말이죠...
eddie
LINK
#135306612
IP 175.♡.33.98
22-05-28 2022-05-28 12:02:10
·
@노롱야님
https://archive.ph/s1gcO
https://archive.ph/drAN8
WHLL
LINK
#135306642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2:05:26
·
@eddie님 음, 역시 그런 거였나요...
PTSD
LINK
#135308247
IP 221.♡.44.105
22-05-28 2022-05-28 13:59:22
·
@노롱야님
roimy
LINK
#135308765
IP 117.♡.15.190
22-05-28 2022-05-28 14:30:58
·
@노롱야님 그 예전이 룰라때임
아임굥
LINK
#135317648
IP 222.♡.178.25
22-05-29 2022-05-29 00:42:17
·
@노롱야님 박제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7256355CLIEN
sulaiman
LINK
#135306381
IP 39.♡.230.176
22-05-28 2022-05-28 11:46:05
·
저기는 끝나가네요 여긴 이제 시작인데..;;
WHLL
LINK
#135306395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1:47:18
·
@sulaiman님 5개월과 5년 이라니 참...
데굴데굴굴러가유
LINK
#135306620
IP 66.♡.212.190
22-05-28 2022-05-28 12:03:12
·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브라질에서 온 아주머니와 정치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보우소나루비해 룰라가 천사일뿐 룰라이외의 대안이 없어서 참 아쉽다고 하시더라구요
WHLL
LINK
#135306635
IP 125.♡.199.135
22-05-28 2022-05-28 12:04:38
·
@데굴데굴굴러가유님 허어, 역시 그런가요...
바이돌
LINK
#135307117
IP 121.♡.152.67
22-05-28 2022-05-28 12:41:40
·
모루랑 보우소나루랑 갈라선 순간 이미 선거는 룰라가 이긴거죠. 브라질은 그래도 다시 정신 차리고 투표하겠네요. 우리나라랑 다르게요.
WHLL
LINK
#135307674
IP 39.♡.231.196
22-05-28 2022-05-28 13:21:04
·
@바이돌님 여기 우파는 나중에라도 보우소나루와 손절했으나, 한국은...
아츄특공대
LINK
#135308363
IP 14.♡.251.22
22-05-28 2022-05-28 14:05:39
·
룰라가 재집권하면... 과거에 했던 어설픈 연정은 안할테고... 언론과 검찰부터 손보겠네요....;;;
WHLL
LINK
#135309514
IP 39.♡.231.196
22-05-28 2022-05-28 15:13:45
·
@님 음, 대연정 전략으로 가는 것을 보면 이번에도 비교적 온건책으로 일단은 안심시키려 하는 듯요. 집권 후엔 또 모르지만...
gunboo
LINK
#135308593
IP 121.♡.247.92
22-05-28 2022-05-28 14:20:02
·
브라질의 정치 상황이 남의일 같지가 않습니다. 룰라 정부가 브라질 국민들에게 더 나은 삶의질과 사회정의를 실현시켜 주길 바랍니다.
WHLL
LINK
#135309520
IP 39.♡.231.196
22-05-28 2022-05-28 15:14:06
·
@gunboo님 부디 브라질인들에게 밝은 내일이 기다리고 있기를...
블링블링블랑카
LINK
#135308793
IP 211.♡.145.243
22-05-28 2022-05-28 14:32:14 / 수정일: 2022-05-28 14:33:14
·
브라질은 좌파 우파의 논리로 보면 안됩니다
깊숙히 자리한 정경유착과 각종 비리문제는 좌우 똑같아요
우리나라 상황을 그대로 대입 시키면 안됩니다.
모루판사가 지난번 대선때 왜 유력 대권 후보에 올랐었을까 생각해보면 쉽습니다.(입후보하지 않아서 보우소나루가 됐지만요) 국민들은 부패하지 않은 정권을 원하는거에요. 세금을 정당하게 국민을 위해 쓰글 바라고 있지요.

할말은 많지만 너무 길어지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p.s> 항상 올려주시는 다른 국가 선거 관련이야기 잘 보고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9496
IP 39.♡.231.196
22-05-28 2022-05-28 15:12:38
·
@블링블링블랑카님 매번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해바라기대표@박동욱
LINK
#135309261
IP 39.♡.24.182
22-05-28 2022-05-28 14:58:18
·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WHLL
LINK
#135309500
IP 39.♡.231.196
22-05-28 2022-05-28 15:12:52
·
@해바라기대표@박동욱님 항상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파란잔디
LINK
#135309627
IP 210.♡.180.37
22-05-28 2022-05-28 15:21:15
·
그렇게 당하고도 지지율 30%가 나오는거보니 .. 월 300도 못벌면서 또는 극빈층이면서 국짐당 찍어주는 대한민국 50% 하고 비슷하네요.... ㅉㅉㅉㅉ
WHLL
LINK
#135316596
IP 39.♡.231.196
22-05-28 2022-05-28 23:21:01
·
@붉은잔디님 씁쓸한 현상이죠...
구름빵
LINK
#135358655
IP 220.♡.96.71
22-05-31 2022-05-31 05:47:26
·
리우데자네이로에서 변호사하는 친구는 보우소나루를 지지한다고 하더군요. 이미 지나치게 가진 자들은 그걸 보호해줄 사람을 선호하더군요. 부패야 모든 사람이 다 있는 거야라면서요. 일단 이렇게 나오는 분들은 가재미 눈으로 보게 됩니다. 좋은 정보 늘 재밌게 봅니다.
WHLL
LINK
#135358974
IP 121.♡.215.181
22-05-31 2022-05-31 07:05:19
·
@구름빵님 과연 보우소나루가 그들을 보호해줄 인물일련지... 오늘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비번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GIF 파일 다운로드
0 0 0 0
GI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화면에 표시된 4자리 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