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저기도 직진금지 그려지기 전에 우회전이 아예 없던 시절 - 우회전 차선이 하나이던 시절 - (중간에 4차선이 직우 겸용이던시절이 있었는지는 헷갈립니다) - 우회전 차선이 2개이던 시절 이 있었는데 이때 우회전 하는 차가 많아지면서 4차선에서 직진차가 막고 있는 문제가 심했어서 경찰이 나와있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참고로 저는 저기서 우회전 할 일이 거의 없는 사람입니다.
리누
IP 223.♡.222.78
05-26
2022-05-26 11:5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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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긴 직진하려다 신호걸려 멈춘 차 탓할게 아니라, 경찰청에 직진금지 그려달라고 주장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AfterRain
IP 223.♡.74.175
05-26
2022-05-26 12: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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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4차선 상태로는 직진 금지 없고 이어져 있으니 직진 되네요. 도대체 원칙이 뭘까요? 우회전차선에 직진 금지 표시를 안하는 이유가...
물론 모든 도로가 옳거나 합리적인 것은 아니다보니 현실에 맞게 바꾸어야 하는 곳은 있습니다만, 차량 통행 자체가 불가능 할 정도로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면 법을 지켜서 운행하는 게 맞고, 법을 위반한 게 아닌데 잘못했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배려가 아쉽다 정도로 표현할 수는 있겠죠.)
제가 저 도로를 이용하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통상 우회전은 좌회전과 다르게 차선 유도선이 없다보니 2개 이상의 차선에서 우회전 가능할 경우 사고 위험 때문에 핑크색 주행 유도선을 추가한게 아닐까 싶은데요, 주행 유도선은 절대적으로 그 길만 따라가라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직진 금지 표시가 없는 우회전 차선에서 직진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해당 위치에 직진보다 우회전 수요'만' 많아서 우회전 전용으로 할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바꿔달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만약 직진과 우회전 둘 다 많은 곳이라면 오히려 지금과 같은 형태가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직진금지 표시가 없으면 우회전 전용일까요?
좌회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불법은 아니지만 사고나면 100% 과실로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인데. 저 차선은 우회전 전용이 아니라서요... 도로교통법은 금지하지 않으면 금지가 아니라서요..
마치 유턴금지표시 없고, 중앙선없고. 신호없으면 유턴해도 되는 것 처럼..
우회전 전용이 뭔지 알죠?
저 이미지는 우회전 전용 아닌데...
근데 저기 캡처된 위치는 직진금지 표시 있어요.
직진 금지 표시가 없으면 단속 못합니다.
이게 답답한 부분입니다.
법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은 잘 알고 있어요.
필요한 곳은 직진금지 표시를 좀 적극적으로 그려줬으면 합니다.
시청이나 경찰청에 민원이 쌓이면 금지표시 그리겠죠. 저런 것 바꾸는게 생각만큼 쉽지 않더라구요.
근데 막고 있다고 뒤애서 빵빵거리지는 맙시다.
대선결과와 박지현 때문에 마음에 여유가 없습니다.
어제도 빵빵거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저거 직진금지로 바꾸면..
또 헬게이트 열릴게 뻔하죠.
직진 가능한 차선이 3차선에서 2차선으로 줄어드니까요.
우회전 전용차선이라는 것보다
원래 직진차선인데 통행량이 많으니
우회전 해도 상관없다. 라고 생각하셔야 될듯합니다.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하면 결국
뒷차는 신호 걸려서 꼼짝 못하죠
직진금지 표시가 안되어 있으면 공무원 잘못이죠.
4차선은 직진 금지가 없을 수도 있는데, 이 차선에서 직진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금지표시와 유도표시 차이를 이해해야 하는데,
좌/우회전 표시는 유도표사이고, (안따라도 불법 아님)
직진금지 표시는 금지표시입니다. (직진하년 불법)
여기서 직진하면 신호지시위반으로 과태료 냅니다
http://kko.to/xpDSYLNS-
사진은 예로 든거라 그냥 넘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저기도 직진금지 그려지기 전에
우회전이 아예 없던 시절 - 우회전 차선이 하나이던 시절 - (중간에 4차선이 직우 겸용이던시절이 있었는지는 헷갈립니다) - 우회전 차선이 2개이던 시절 이 있었는데 이때 우회전 하는 차가 많아지면서 4차선에서 직진차가 막고 있는 문제가 심했어서 경찰이 나와있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참고로 저는 저기서 우회전 할 일이 거의 없는 사람입니다.
제가 저 도로를 이용하지 않아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통상 우회전은 좌회전과 다르게 차선 유도선이 없다보니 2개 이상의 차선에서 우회전 가능할 경우 사고 위험 때문에 핑크색 주행 유도선을 추가한게 아닐까 싶은데요, 주행 유도선은 절대적으로 그 길만 따라가라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직진 금지 표시가 없는 우회전 차선에서 직진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해당 위치에 직진보다 우회전 수요'만' 많아서 우회전 전용으로 할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바꿔달라고 요구하시면 됩니다. 만약 직진과 우회전 둘 다 많은 곳이라면 오히려 지금과 같은 형태가 더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도로가 꽤 있어요.
게다가 저기는 애초에 직진금지네요.
직진+우회전 차로
현 표시체계는 두 케이스로 충분히 나눌 수 있는데 애매하게 세팅해둔 게 잘못이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요. 민원각...
앞쪽 차선에 이어지는 곳이 없거든요. 이런 경우에는 우회전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진이 가능한 우회전에서 직진 기다리고 있다고 빵빵 하지좀 맙시다.
그거 몇분 기다린다고 세상이 무너집니까?
"금지"하지 않으면 모든 도로에서 "직진"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