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 현재 내연기관에서의 현기차 점유율보다 더 올라갈 가능성은 높지만 세계 최대 시장중 중국을 놓친건 너무 타격이 크다.
반년전 작년 12월 작성된 기사이긴 한데 현재도 뭐 큰 차이는 없으니까요.
현기차는 미국이랑 유럽에서 뛰어난 가성비로 어느정도 가능성과 판매량을 보여줬지만
미국에선 도요타,렉서스,미국 자국 브랜드 등에 / 유럽에선 너무 막강한 유럽 자동차 브랜드 등을 능가하기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이제 전장화 및 전기차 시장 활성화부터 더욱 큰 기회가 왔습니다.
전기차의 애플이라기엔 테슬라가 섭할 정도로 '전기차 = 테슬라' 수준으로 초반 눈물나는 고생 및 삽질로 일군 선점효과로 인해
엄청난 점유율, 판매량, 브랜드 파워 등을 구축하고 이제 내연 -> 전기차로 넘어갈수록 '가장 달콤한 과실'을 일구는 회사는 테슬라
가 명확합니다.
현대차도 시작부터 분위기가 너무 좋습니다. 아이오닉 5, EV6 등 전문매체 및 실사용자들 호평이 쏟아지고 공급이 수요를
턱없이 못쫓아갈정도로 판매량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전기차로 넘어가기 전까지의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 판매량도
굉장히 중요한데 여기서도 상품화에 신경 잘 쓰고 있고요.
하지만 어쩔수 있나요. 삼성 갤럭시가 중국에서 점유율 꼴찌인데도 세계 1위 점유율 및 매출 2위듯이
현기차도 뭐 나머지 시장에서 테슬라에 없는 장점만 잘 노려서 패스트 팔로워 해야죠 뭐.
국내에선 은근히 현기차 VS 테슬라 구도로 몰고 가는데 사실 냉정히 따지면
테슬라 >>>>>>>넘사벽 >>>> 수많은 자동차 브랜드 중 전기차 한정 현기차가 대항마중 꽤나 손꼽히는 브랜드 정도랄까요.
12년만의 판매량 최저 위기…현대차·기아, 왜 中서 외면당하나
中 누적 판매 현대차 21%, 기아 28% 감소…점유율 3%도 안돼
사드 갈등 이후 급락한 판매량…올해 '12년만에 최저'될까
현기차는 이젠 미국 시장에서 테슬라 다음 전기차 브랜드로 어떻게든 자리매김해야겠죠.
미국에서 강한 도요타(및 렉서스)가 전기차 대응이 현기보단 확실히 늦은만큼..
사드로 인한 한한령 및 반한감정 아니였어도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 경쟁력이 치고 올라와서
떨어지는건 기정사실화였던것 처럼 현기차도 사실 브랜드 파워가 독일 벤비아처럼 프리미엄인것도 아닌데 좀 오버했죠.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IT 기업 애플이랑 전기차 기업 테슬라에서 중국이 핵심 생산 기지 및 판매처이죠. ㅎㅎ
미-중 갈등이 아니더라도 이미 중국 자체가 더 이상은 자기 내부시장 파이를 남에게 나눠주지 않겠다라는 상태...
지금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상품들도 오래지 않아 자기네 중국산으로 대체하려 할 겁니다.
중국 정부가 밀어붙이는 자국산화를 한국 기업들이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을지는..
자국 기업 살리는게 훨씬 중요하니까요. 우리나라만 해도 사실 언론이나 정부나 어떻게든 반 테슬라 - 친 현기차 행보를 이어가니..
중국 자국산 전기차가 너무 잘나가서 어차피 갤럭시 중국 점유율쯤 될 운명이긴 했습니다.
사실 중국 자국산 전기차들은 초가성비나 저가형들이 주력인데 현기차 전기차는
테슬라에 가격대나 상품성이 더 가까운 포지션이니까요.
당연히 좋은차는 맞는데 아마 회슬라 따라서 그때그때 단가 안올리면 마진 간당간당할거에요
미국기업들도 탈탈 털리고 손절하는데
현대라고 별수없겠죠
현대차 눈만 뜨면 심장병이라 쉴드도 못 하겠네요.
전기차경쟁력에서 테슬라 다음가는 경쟁력을 보여주고있어서 최근 슬금살금 오르고있죠
형성되다 보니.. 테슬라는 중국에서 이미 아이폰 같은 존재인데 현기는 갤럭시 같은 존재이니 아쉬워서 작성해봤습니다.
괴짜사업가,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제품 같은 것들이 아이폰을 자동차시장에 던져놓은 거 같은 효과를 내고 있쟎아요.
벤츠를 비롯한 고급브랜들도 대응에 고전하고 있는데, 현대가 말해서 뭐하겠습니까. 그나마 오래전부터 준비해온 것이 지금의 성과라도 있는 거겠죠. 테슬라급의 뭔가에 도전장을 내민다는 건, 중국 정도의 덩치나 되어야 가능한 일이지, 한국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합니다. 중국이 지금보다 훨씬 자유로운 정책적 방향을 취했다면, 테슬라같은 기업이 진즉에 나오지 않았을까 합니다. 비슷한 규모의 기업들이 있겠지만, 엄격하게 따지자면 규모가 큰 한국정도의 스탠스일테니까요.
현대차·기아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면서도 차량 가격은 현지차보다 20~30% 비쌌다" 이게 팩트입니다.
"사드"는 그져 거들었을 뿐입니다. 중국 화웨이 , 샤오미에 삼성폰이 밀려난게 '사드'탓만은 아니듯이요..
중국에서 하발을 시작으로 다양한 SUV가 수려한 디자인과 편의성, 저렴한 가격에 치고 나올때
현대차가 관성에 빠져서 현실을 외면하다가 밀려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