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theverge.com/2022/4/26/23042924/subaru-solterra-pricing-starting-ev-tax-incentives
$44,995 라니 꽤나 비싸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나름 스바루가 미국 동부나 북서쪽에서는 좀 잘 나가는 브랜드라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 그 돈이면 좀 더 모아서 포드 라이트닝으로 가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하고...
암튼 아이오닉을 비롯한 한국 ev들이 조금 더 일찍 풀려 있는 마당에 소비자들의 선택은 어디로 향할지 궁금합니다 ㅎㅎ
특정 세그먼트는 괜찮을지도 모르겠어요.
팔리긴 많이 팔릴 거에요 미국시장 브랜드 편견이 엄청 심해서 그냥 똑같은 브랜드만 고집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하거든요 뭐 비교 같은 것도 안 합니다 ㅋㅋㅋ
사실 박서 엔진도 아니어서...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긴 합니다. 팬 층이 두텁긴 한데... 디자인이 ㅂㄷㅂㄷ
네.... 미국인들 확실히 눈이 나쁘더라구요 =3
노하우는 커녕 저거 진짜 도요타그룹의 똥입니다. 전기차 준비 하나도 안 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겨우 전륜 내연기관 플랫폼 대충 개조한…
현기가 7년전부터 팔던 구오닉/니로 전기차, 도요타가 그렇게 개무시하던 르노닛산이 10년도 더 전부터 팔던 리프/조이 수준 자동차를 이제서야 만드는 거죠. 2022년 지금 현기랑 폭바는 테슬라랑 견줄만한 전용플랫폼 내놓는 시점인데…
심지어 전륜내연 마개조 플랫폼 주제에 그래도 SUV니까 사륜 넣어야 한다고 어거지 부리는 바람에, 후륜모터 출력이 전륜모터 절반입니다 =_=;;;; 이건 뭐 전기차에선 안 넣느니만 못한…
지금 다른 모든 제조사들이 내연기관 전기 마개조 할때 전륜플랫폼은 소형차 전륜 위주, 큰 차에 사륜 넣고 싶으면 후륜플랫폼만 쓰는 이유가 다 있죠…
이게 전기모터 특성상 초반토크때문에 전륜은 조금만 세도 휠스핀나고 난리 바가집니다. 유럽에서 그냥 씨티카로 쓰이는 저출력 르노 조이나 아님 푸조 전기차들 조금만 춥거나 비와도 휠스핀 난다는 불평이 자자하거든요.
제가 지금 타고있는 폭바 ID4도 전용플랫폼+후륜인데도 불구하고 조금 추운 날 집 앞 언덕 코너 풀악셀로 올라가면 살짝 드리프트 되면서 자세제어 들어올 정도거든요 ㅋㅋㅋ
전기 모터라는 게 이 정도로 민감한데 사륜배분을 저렇게 엉망으로? 스바루 사륜 노하우는 커녕 오히려 지금 시장에서 제일 최악의 사륜 전기차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뭐, 근데 또 생각해 보면 어차피 미국 길 별로 어렵지도 않고 어차피 99%는 질질 매는 출퇴근용으로만 쓰일텐데 이런 똥이든 저런 똥이든 적당히 크고 편하기맘 하면 별 불만 없이 잘들 타고 다니긴 하겠죠 ㅋㅋ 유럽 지방처럼 일상적으로 와인딩 탈 정도로 길이 엄청나게 하드코어한 동네에서나 언밸런스가 느껴지겠죠.
"뭐, 근데 또 생각해 보면 어차피 미국 길 별로 어렵지도 않고 어차피 99%는 질질 매는 출퇴근용으로만 쓰일텐데"
이 부분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어떻게 느낄지가 궁금해 지는거죠 ㅋㅋㅋ
과연 스바루의 신화도 나락으로 갈 것인가.... 다른 미국인들이 스바루 좋다고 하는 것을 보며.... 트랜스미션 고장나고 욕 하면서 타고 있는 입장에서, 스바루도 슬슬 내려올 때 된 것 같다는 생각 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에 샌프란, 보름 전에 LA를 좀 돌아다녔는데 아이오닉 엄청 돌아 다니더라구요.
확실히 스바루의 ev는 기존 메리트가 전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아까 적는다는게 깜빡 했습니다만.... 내년 말이라면 ev9도 괜찮은 후보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집에 스바루 한대는 두고 그 다음에 다른 차를 고려 할정도입니다
저도 일본이 어깃장 놓기 전인 2016년에 포레스터를 샀는데, 일년 만에 트랜스미션이 죽는 대참사가 있었죠 ㅂㄷㅂㄷ
살 때, 컨수머 리포트 보고 샀는데 뒷통수 쎄게 맞았습니다 ㅎㅎ
딜러가 무상 렌탈도 해주고 해서 다행이었습니다만, 그래도 살살 몰고 있죠 ㅎㅎ
한 오년 정도 더 타면 ev들이 좀 더 대중화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습니다. 그때쯤엔 중부에도 쫙 깔리지 않을까요?
디스커버리는 고장이 잘 난다고 들었습니다.
제 생각엔 약간 타겟 수요층이 다른 것 같아요
저는 닛산도 살짝 갸우뚱한 부분이 있습니다;; 순전히 선입견이지만요 ㅎㅎ
약간 그 만의 색을 잃었다는 팬 층의 목소리가 있긴 한 것 같아요.
도요타는 ev에 미온적이라고 들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솔테라가 그나마 bz4x 보다는 나은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그래도 아이오닉이 젤 낫네요, 제 눈에는 ㅎㅎ)
날개 돋힌 듯 팔리고 있죠.
주변 딜러들은 신나 죽더라구요 ㅎㅎ
아주 손님들 줄 세워놓고 있으니 말이죠 ㅎㅎ
하나만 걸려라 싶은 느낌이긴 합니다 ㅎㅎ
손톱 끝으로도 터치가 된단 말 입니다....
다른 전기차들은 도심에서 찍은 사진을 많이 쓰는거에 비해 스바루의 컨셉을 느낄 수 있는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사의 포지션을 잘 아는 미국 마케팅팀이 신경을 잘 쓴 것 같네요.
그 정도인 줄은 몰랐네요;;
정확한 관계는 잘 모르지만, 도요타 86 과 스바루 BRZ 도 뺏지만 다른 같은 차입니다.
이렇게 사바사로 놓고 보니 90% 이상 같은 외관이네요.
그릴이나 헤드라이트 살짝 다른 정도?
그래서 꾸준히 공동개발해서 뺏지만 바꾼차가 나오는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