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오키나와 가서는, 여기 일본 맞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난폭운전을 많이 겪었습니다.
일본 동료에게 이야기하니, 미군들이 많아 오키나와는 운전이 난폭하다 하더군요.
joo720
IP 39.♡.46.110
04-19
2022-04-19 16:18:02
·
뒷차가 인지 했으니 들어오라 는 신호 입니다
문인더스퀘어
IP 118.♡.4.253
04-19
2022-04-19 16:18:06
·
우리나라는 1번이죠. 영국에서는 상향등을 양보의 의미로 사용하더군요.
viatoris
IP 112.♡.9.107
04-19
2022-04-19 16:26:34
·
@문인더스퀘어님 도로교통공단에 첨부되어 있는 문서 중에는...
영국 Highway Code에서는 상향등을 번쩍이는 행위는 운전자가 다른 도로이용자 에게 본인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만 허용되어 있으며 이 외의 어떤 경우에 도 다른 도로이용자에게 의사표현을 하거나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향등을 번쩍 이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또한 이 규정에서는 상대방이 상향등을 번쩍거리는 것 을 본인에 대한 양보행위로 추측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본인의 판단에 따라 주의하 여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
라는 내용이 있던데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가 다르게 사용되는지는 몰라도요(그렇게 복잡하게 할거 같진 않은데..)...
@viatoris님 영국 거주중이고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 본토 가서 운전 종종 합니다만 상향등 번쩍은 99.9999% 양보 의미입니다.
참고로 영국에서 Highway는 고속도로를 뜻하는 게 아니라, 그냥 보편적인 주요 도로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쓰입니다. 현대적 의미의 고속도로는 Motorway라고 부르고요, 그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고속 국도는 A-road라고 부릅니다. 넘버링이 M# A# 이런 식으로 붙거든요 (원래 국도였는데 고속도로로 개수 된 경우는 A#(M) 이렇게 표시합니다)
더군다나 고속도로와 국도 사이에 법규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법규가 달라지는 부분은 single-carriageway냐 dual-carriageway냐 차이 뿐이고요 (중앙분리대가 있냐 없냐 차이) 그 마저도 대부분 그냥 속도제한 관련입니다. Motorway는 모두 dual-carriageway고 A-road는 그때그떄 구역마다 다릅니다. 어찌 되었든 막 dual carriageway라고 확 규정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상황마다 쓸데없는 세부수칙을 잔뜩 늘리는 우리나라 막장 교통법규에 비해, 유럽 내지는 국제표준에서는 대전제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공부 제대로 하면 오히려 간단하죠.
@viatoris님 영국에서 예전에 2년 살 때 자전거 타고 우회전 하려는데 차들이 그렇게 양보 해주더라고요. 고속도로는 그때 당시 제가 차가 없어서 경험이 없습니다.
레알마끼아또
IP 86.♡.166.31
04-19
2022-04-19 17:39:27
·
@문인더스퀘어님 고속도로에서도 영국이 진입로가 상당히 짧아 풀악셀 해도 아슬아슬한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트럭이 자기가 거리가 좀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하이빔 쏴 줘서 들어오라고 신호 줍니다. 영국 트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온 트럭들도 모두 100% 따르는 운전 문화죠.
viatoris
IP 112.♡.9.107
04-19
2022-04-19 17:40:55
·
@레알마끼아또님 여러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야 영국을 살아본 적이 없지만.. 도로교통공단에 실린 연구보고서가 그렇다고 하는군요.
You MUST NOT use hazard warning lights while driving or being towed unless you are on a motorway or unrestricted dual carriageway and you need to warn drivers behind you of a hazard or obstruction ahead.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hazard light를 상향등으로 해석한 모양이네요. 저기선 (아마도)비상깜빡이를 얘기하는거 같은데..(다른 항목이 더 있는진 모르겠습니다;)
@viatoris님 저도 확인차 해당 보고서와 Highway code 원문을 보고 있었는데요,
https://www.highwaycodeuk.co.uk/other-stopping-procedures.html 일단 2022년 개정판에 보고서에서 언급된 해당 조항이 있긴 하네요. 110 Flashing headlights. Only flash your headlights to let other road users know that you are there. Do not flash your headlights to convey any other message or intimidate other road users. 111 Never assume that flashing headlights is a signal inviting you to proceed. Use your own judgement and proceed carefully.
다만 이게 진짜... 이걸 그대로 직설적으로 해석한다면 영국 운전자 99.99%는 불법행위 중이란 소리가 되는지라...
너무 여유 없이 들어오려고 할 때 알려주는 용도이기도 하구요.
일본2번 이라던데요...
1번입니다. 그런경우 패싱라이트로 주의를 주는 겁니다. 오지 마시오라고...
양보의 경우에도 패싱라이트를 사용하는데 정면에 서로 마주보고 있고
정차해있는 차량이 패싱라이트를 날리는 경우는 양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https://www.zurich.co.jp/car/useful/guide/cc-headlight-flashing/
동네별로 틀리군요... ... 관동쪽은 일반적으로 양보
관서쪽은 내가 먼저다. 군요. 후쿠오카는.. 운전스타일은 관서에 가까우니 그랬나봅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
옆차선 들어갈때는 깜박이 켜고 인지를 시키고 옆차의 뒷부분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눈치없이 깜박이 켯다고 속도올려서 내차 앞으로 냅다 들어오면 난폭운전이지요.
보통은 위험할때 사용하는거죠..;
1번이면.. 그냥 병shin.. yo
하이빔을 켜면 '내가 천천히 갈테니 들어가~' 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TMI : 국제 면허가 아닌 일본 면허 보유 중)
한국에서는,
"야이 신발개나리봇짐같은 놈아 네가 감히 내 갈길을 막아?' 라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뒤에서 패싱라이트 켜는 경우에는 일본 면허학원에서도 경고의 의미라고 배웠습니다.
실제로 토메이 고속도로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뒤에 포르쉐한테 당해본적도 있었고요
그렇겠네요.
저는 엄청 오래 살았는데 아직까진 일본에서 하이빔 + 콜렉션은 단 한번도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거꾸로 아일랜드에서는 무쟈게 콜락션 테러 당했습니다.
로터리에서 빨리 안 들어간다고 ㅋㅋㅋㅋㅋ
동네별로 받아들이는 의미가 좀 틀리나봅니다. 전 후쿠오카 쪽이라 아무래도 관서쪽이었던거 같습니다.
https://www.zurich.co.jp/car/useful/guide/cc-headlight-flashing/
저도 오키나와 가서는,
여기 일본 맞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난폭운전을 많이 겪었습니다.
일본 동료에게 이야기하니,
미군들이 많아 오키나와는 운전이 난폭하다 하더군요.
의미로 사용하더군요.
도로교통공단에 첨부되어 있는 문서 중에는...
영국 Highway Code에서는 상향등을 번쩍이는 행위는 운전자가 다른 도로이용자 에게 본인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만 허용되어 있으며 이 외의 어떤 경우에 도 다른 도로이용자에게 의사표현을 하거나 위협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향등을 번쩍 이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다. 또한 이 규정에서는 상대방이 상향등을 번쩍거리는 것 을 본인에 대한 양보행위로 추측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본인의 판단에 따라 주의하 여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
라는 내용이 있던데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가 다르게 사용되는지는 몰라도요(그렇게 복잡하게 할거 같진 않은데..)...
영국 거주중이고 영국뿐만 아니라 유럽 본토 가서 운전 종종 합니다만 상향등 번쩍은 99.9999% 양보 의미입니다.
참고로 영국에서 Highway는 고속도로를 뜻하는 게 아니라, 그냥 보편적인 주요 도로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쓰입니다. 현대적 의미의 고속도로는 Motorway라고 부르고요, 그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고속 국도는 A-road라고 부릅니다. 넘버링이 M# A# 이런 식으로 붙거든요 (원래 국도였는데 고속도로로 개수 된 경우는 A#(M) 이렇게 표시합니다)
더군다나 고속도로와 국도 사이에 법규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법규가 달라지는 부분은 single-carriageway냐 dual-carriageway냐 차이 뿐이고요 (중앙분리대가 있냐 없냐 차이) 그 마저도 대부분 그냥 속도제한 관련입니다. Motorway는 모두 dual-carriageway고 A-road는 그때그떄 구역마다 다릅니다. 어찌 되었든 막 dual carriageway라고 확 규정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상황마다 쓸데없는 세부수칙을 잔뜩 늘리는 우리나라 막장 교통법규에 비해, 유럽 내지는 국제표준에서는 대전제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공부 제대로 하면 오히려 간단하죠.
양보 해주더라고요. 고속도로는 그때 당시 제가 차가 없어서 경험이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영국이 진입로가 상당히 짧아 풀악셀 해도 아슬아슬한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트럭이 자기가 거리가 좀 있고 안전하다고 생각되면 하이빔 쏴 줘서 들어오라고 신호 줍니다. 영국 트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 온 트럭들도 모두 100% 따르는 운전 문화죠.
여러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야 영국을 살아본 적이 없지만.. 도로교통공단에 실린 연구보고서가 그렇다고 하는군요.
님의 생각하시는 상황과 연구보고서에서 상정하는 상황이 서로 다를수는 있겠지만요..
제목: 운전 중 의사소통수단 활용과 교통안전의 관계
그 보고서 쓸때 수박 겉핥기 했을 가능성이...
퇴근전에 심심해서 찾아봤습니다만..
You MUST NOT use hazard warning lights while driving or being towed unless you are on a motorway or unrestricted dual carriageway and you need to warn drivers behind you of a hazard or obstruction ahead.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hazard light를 상향등으로 해석한 모양이네요. 저기선 (아마도)비상깜빡이를 얘기하는거 같은데..(다른 항목이 더 있는진 모르겠습니다;)
https://www.gov.uk/guidance/the-highway-code/general-rules-techniques-and-advice-for-all-drivers-and-riders-103-to-158
저도 확인차 해당 보고서와 Highway code 원문을 보고 있었는데요,
https://www.highwaycodeuk.co.uk/other-stopping-procedures.html
일단 2022년 개정판에 보고서에서 언급된 해당 조항이 있긴 하네요.
110
Flashing headlights. Only flash your headlights to let other road users know that you are there. Do not flash your headlights to convey any other message or intimidate other road users.
111
Never assume that flashing headlights is a signal inviting you to proceed. Use your own judgement and proceed carefully.
다만 이게 진짜... 이걸 그대로 직설적으로 해석한다면 영국 운전자 99.99%는 불법행위 중이란 소리가 되는지라...
그래서 영국쪽 포럼에서도 해당 문구 관련 해석이 분분한데,
https://www.pistonheads.com/gassing/topic.asp?h=0&f=10&t=1840962&i=0
일단 대부분
'상향등 깜빡임을 100% 안전신호로 해석하지 말라는 얘기지, 해당 차량이 상향등을 깜빡임 한 후 다른 신호(감속 등) 같은 주변 상황을 모두 고려한 후 진행하는 것은 서로에게 문제될 게 없다'
이렇게 결론 나는 것 같네요.
생각해 봐도 만약 상향등 양보 사용이 '절대' 금지라면 111 조항이 추가될 이유가 없으니까요.
양보해 주는 차량이 내 위치를 알리기 위해 상향등을 쓰고, 나머지 상황이 종합적으로 양보가 맞다 라고 판단이 서면 법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양보의 의미로 상향을 쓰는 게 가능하죠.
아마 법규가 이렇게 애매하게 적힌 이유가... 상향등 양보만 믿고 제대로 확인 안 한 상태로 들어왔다가 양보차량도 못 본 제3자와 부딪히는 사고 등등 100% 안전한 사용으로 보기 어려워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저렇게 적어 둔 것 같네요.
어찌 되었든 실제 도로에서는 99% 양보의 의미로 쓰입니다.
깜빡 : 빨리들어와라
계속 켜기 : 내가 속도가 빠르니 들어오지마라
다른 제스처를 취한다는 거 자체가 경고의 의미라고 봅니다
2번인 경우는 속도를 줄이면서 쏩니다. 대부분 충분히 2번임을 인지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