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 위나라에는 서문표라는 관리가 있었는데 이 관리가 해당 고을의 미신을 타파한 방법이 매우 쇼킹하다.
해당 지방에서는 홍수를 막기 위해 마을 처녀를 강에 빠뜨리는 인신공양의 풍습이 있었다.
또한 제사를 지낸다며 사사로이 세금을 거두어 삼로와 무당이 착복하니 그 병폐가 심각했다.
그 행사에 참가한 서문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하백의 신붓감을 데려오거라 내가 예쁜지 못났는지 확인하겠다."
그러고는 신붓감이 예쁘지 않다며 군사들을 시켜 큰 무당을 강에 던지기 시작했다.
"처녀가 예쁘지 않으니 하백에게 가서 다시 예쁜 처녀를 구해 올리겠다고 말하고 오시오!"
당연히 큰 무당은 물 위로 올라오지 않았고
"무당 할멈이 늦는구나 제자를 보내 빨리 올라오라고 해라!"
라며 남은 무당의 제자들을 모두 물에 집어넣었다.
당연히 무당의 제자들도 물 위로 올라오지 않았고
"안되겠소 여자들이라 사정을 말하기 어려운 모양이니 삼로 영감이 들어가셔서 하백에게 알리시오"
라며 삼로 까지 물에 집어넣었다.
물론 삼로도 물 위로 올라오지 않았고 이로써 사람을 강에 빠트리고 돈을 갈취하는 나쁜 풍습이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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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미신 타파는 몸으로 보여주는게 최고죠 ㅎㅎ
누군가가 인신공양이나 희생을 하라고 합니까?
그 사람부터 희생시키는게 답이라는거죠
중국의 신화에 등장하는 하백은 강의 신이다. 낙수의 여신 복비(卜妃)는 물에 빠져 죽은 인간, 풍이를 되살리는데, 상제인 제곡에 의해 강의 신이 된다. 신이 되어 우쭐해진 하백은 사람들을 괴롭히고, 담대멸명이 지니고 있는 백옥을 탐내다가 수모를 당한다. 한편 위국 업의 사람들에게 매년 처녀를 바치라고 강요하여 원성이 높았다. 하지만 이 처녀를 바치는 관습은 현령으로 부임한 서문표에 의해 없어졌다. 결국 아내인 복비의 청탁을 받은 예의 화살에 왼쪽 눈이 멀게 된다.
한국의 신화에는
고구려의 시조 주몽의 외조부이다. 주몽의 어머니 유화가 해모수와 사통하자 태백산 남쪽 우발수로 내쫓아 버렸다고 한다.
'검' 을 써보기는 하셨고???
민주시민에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검' 을 갖길 원합니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 성공한 개혀에 온건파는 없다 '
*당시가 봉건제가 끝나고 중앙집권제가 이뤄지던 시기니..... 국가 권력 vs 토호 세력이라는 구도가 나오는 것 같기도합니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
공정? 절차? 형평성?
적폐에게 유리한 것들입니다.
서민과 재벌이 법앞에 절차적 평등했나요?
길건너 내 가족이 피흘리며 구타당하고 있는데
파란신호등 기다립니까?
무엇이 우선가치인가
' 정의는 단순하다'
응징과 복수가 나쁘다는 논리는
논리의 시초가 어찌되었든
적폐에게 유리하고
적폐가 주장하고 만드는 논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