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님 좀 다르긴 하죠. PHEV는 이론적으로 그 때 그 때 더 효율적인 동력원을 쓴다는 점에서 순수 전기차에 발전기 싣고다니는 것보다 기술적으로 더 나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쉐보레Volt는 거의 정확히 가솔린발전기 싣고다니는 전기차 컨셉이죠.
쩌대기
IP 121.♡.10.17
10-28
2020-10-28 09: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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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QQ님 엔진을 동력으로는 못쓰고 충전용으로만 쓰는 방식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엔진 동력전달 부품이 필요없고, 엔진이 항상 최적 Rpm으로 돌 수 있는 장점이 있다던데요.
zo202
IP 218.♡.71.194
10-28
2020-10-28 09: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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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쩌대기님 그런걸 시리즈 하이브리드, 직렬형 하이브리드라고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bmw i3 range extender 라는 놈이 있습니다. Volt는 알려진 바와 달리 투모드 하이브리드입니다. 시리즈 하이브리드는 엔진이 최적점에서 운전해서 자체 효율은 좋은데 모든 동력이 엔진-발전기-인버터-모터를 통해야 전달되기 때문에 손실이 꾸준히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이 좋은 동작점으로 운전되지 못하는 시내 주행에선 효율이 좋지만 고속 주행에서는 엔진차가 더 연비가 좋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엔진 발전기 인버터 모터 모두 비슷한 출력을 가진 큰놈을 써야 돼서 무겁고 공간이 안나오는 문제도 있어서 개인용 승용차에는 사실상 적용 불가능합니다.
로보95
IP 210.♡.16.38
10-28
2020-10-28 14:5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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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렐정님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immd가 시리즈 하이브리드에다가 고속 주행시에는 엔진 직결로 바꿔서 말씀하신 단점을 극복한 놈 아닌가요?
@시어머님 하이브리드랑은 좀 결이 다른 컨셉입니다. 하이브리드는 엔진을 바퀴 굴리는 동력원으로 쓰는거고 Volt류의 차량은 엔진을 배터리 충전시키는 용도로만 씁니다.
시어머
IP 175.♡.3.48
10-28
2020-10-28 09: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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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아닐걸요... 쉐보레 볼트가 모터로만 주행하고 엔진은 충전만으로 알고 계시분들이 많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엔진도 구동축에 물립니다.
zo202
IP 218.♡.71.194
10-28
2020-10-28 0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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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volt류도 시리즈 하이브리드라고 해서(마케팅과는 달리 진짜 시리즈 하이브리드는 아니지만요) 어엿한 하이브리드의 일종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zo202
IP 218.♡.71.194
10-28
2020-10-28 09: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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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ethod님 아닙니다. Voltec 이라고 이름 붙인 구동계가 생각보다 복잡해요.. 클러치가 세갠가 있었던거 같은데 그거 조합에 따라 엔진의 구동력을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등판, 급가속 때 그렇게 한다고 적혀있더군요. 마케팅 때는 친환경을 강조하고 싶었는지.. 그런 이야기가 없어서 대부분 모르십니다.
@윤아시우아빠님 자동차매연과 화력발전소 매연은.. 일단 발생하는 장소가 다르니까.. 도시민 호흡기 건강에 차이가 있을거고요. 거시적으로는 효율 차이 때문에 지금 당장도 CO2 발생량을 어느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발전 방식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그 폭을 늘릴 수 있겠지요..
https://en.m.wikipedia.org/wiki/Range_extender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3484260?po=0&sk=id&sv=wallabee&groupCd=&pt=0CLIEN
보조배터리네요 ㅎㄷㄷ;;
늘어난 무게로 도긴개긴..인거로 압니다 ㅋㅋㅋ
이것보다 더 싸고 작은 제품도 많더군여.
문과충은 울고 갑니다
좀 다르긴 하죠.
PHEV는 이론적으로 그 때 그 때 더 효율적인 동력원을 쓴다는 점에서
순수 전기차에 발전기 싣고다니는 것보다 기술적으로 더 나은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쉐보레Volt는 거의 정확히 가솔린발전기 싣고다니는 전기차 컨셉이죠.
엔진을 동력으로는 못쓰고 충전용으로만 쓰는 방식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엔진 동력전달 부품이 필요없고, 엔진이 항상 최적 Rpm으로 돌 수 있는 장점이 있다던데요.
시리즈 하이브리드는 엔진이 최적점에서 운전해서 자체 효율은 좋은데 모든 동력이 엔진-발전기-인버터-모터를 통해야 전달되기 때문에 손실이 꾸준히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이 좋은 동작점으로 운전되지 못하는 시내 주행에선 효율이 좋지만 고속 주행에서는 엔진차가 더 연비가 좋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엔진 발전기 인버터 모터 모두 비슷한 출력을 가진 큰놈을 써야 돼서 무겁고 공간이 안나오는 문제도 있어서 개인용 승용차에는 사실상 적용 불가능합니다.
엔진주 용도가 발전이고 보조주행용 모터가 메인주행용
동력을 내는 차도 있지않았나요?
그게 흔히 보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ㅎㅎㅎ
아닐걸요... 쉐보레 볼트가 모터로만 주행하고 엔진은 충전만으로 알고 계시분들이 많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엔진도 구동축에 물립니다.
그건 배터리출력+발전출력 컴바인해서 모터로구동하는듯 하구요.
실제로 엔진이 동력에 직접 개입하는게...
특정속도구간에서 정속주행시 개입한다는것 같습니다.
출력부족할때 물리는게 아니라
연비증대를 위해서만 물리는거죠.
(고속 전비가 형편없거든요)
마쓰다나 댓글달아주신 쉐보레 볼트류의 차량.
??? : 배풍이 더 빠르게 부는거라구욧!!!
거시적으로는 효율 차이 때문에 지금 당장도 CO2 발생량을 어느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발전 방식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그 폭을 늘릴 수 있겠지요..
화력발전소 > ... > 운동에너지
휘발유 > 자동차엔진 > 운동에너지
여기서 후자가 환경오염이 훨씬 많아서 그런거죠.
등유 디젤 이런애들은 휘발유와 동일한 양을 태워도 연소실 압력만 유지해주면 훨씬 많은 에너지가 나옵니다.
휘발유는 자동차에 쓰이기 위해 첨가물이 또 많다보니... 공기 오염(중금속)도 심하죠.
전기차(하이브리드 포함)가 도심에서 좋은 건 내연기관차량이 멈출 때 브레이크패드가 갈려서 분진이 생기는데, 전기차는 에너지를 배터리로 회수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죠.
100년 전에도 벤츠의 가솔린기관이 그당시 먼저나온 전기차를 이긴 것도 “우리는 기름만 넣으면 엄청 멀리 갈수있다”였어요.
지금도 근본적으로는 별로 달라진건 없어보이네요..
그러느니...콜로라도가 답일수 있겠다 싶더라능...
전기를 만드는 엔진과 직접 자동차를 굴리는 엔진은 아주 큰 차이가 있어요.
비상시를 대비해서 자동차 엔진수준의 출력을 내는 발전기를 트렁크에 넣고 다닐 이유는 없습니다.
막말로 배터리 다 떨어져서 오도가도 못하면 손바닥만한 발전기라도 충전만 되면 써야하는거죠.
발전기는 크거나 작거나 충전만되면, 시간이 많이 차이날 뿐. 효율을 따져야하는 상황은 아니죠.
단지, 전기차 주인이 충전시설도 없는데 저런 식으로 매일 충전하고 다닌다면 그건 말이 안되는겁니다.
(쓸데없이 너무 진지했군요...)
올초에 유럽에서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 기름때는 모델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