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원자력발전소 하나쯤 박는다면 모를까
화력발전에 의존하지 않나요???
발전소 효율이 (화석연료를 태워서 얻는 전기에너지)가 33%~48%정도입니다
변압 송전시 손실되는 에너지와
베터리 충전시 손실(약16~17%)를 고려하면 이게 친환경이 맞는지 좀 의문이죠
발전소는 우리가 전기를 많이쓰던 적게쓰던 계속 발전을 돌려야하기에 낭비되는 화석연료도 많죠(발전량 조정이 막 자동차 악셀밟듯이 휙휙 조정되는게 아닌지라)
우리가 이용하는 일반적인 내연기관이 30%~40%의 에너지효율을 가지는데
환경단체들이 모터스포츠보고 환경파괴범이라고 비난을 하는데 FIA는 당당하게 그들에게 엿먹으라고 하죠
왜냐면 포뮬러1의 엔진기술은 내연기관과 하리브리드 기술의 최정점을 찍고 열효율을 50%이상 내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당당히 우리 친환경 엔진인데?라고 반문하는것이죠 (열효율 상승은 연소기술의 개선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즉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타는 내연기관 자동차도(정확히는 하이브리드) 열효율이 50%를 넘길수있다는 뜻이 됩니다
요즘 환경 기준을 맞춘 내연기관의 배기가스 처리장치나 발전소의 처리장치나 기술적인 차이가 크다고 보십니까?
자신에게 가까이 있느냐 멀리 있느냐의 차이일까요?
한국전력의 전력생산계획에 따라 발전소를 가동하고 멈추고는 하겠지만 일단은 낮이든 밤이든 계속 돌아가죠
여기서부터 틀렸어요 ㄷㄷ
기름 펑펑쓰면서 18000rpm까지 올라가는 모터스포츠용 V8가솔린 엔진도 열효율이 30%는 됩니다
안되요...
뭔가 잘못알고 있는거 같아요
내연기관 에너지효율은 평균적으로 12~15%남짓입니다
내연기관으로 30~40% 에너지효율낼거면 화력발전 안짓고 말죠...개인발전기 돌리지
http://www.formula1-dictionary.net/thermal_efficiency.html
화력발전소는 항상 최고효율로 돌죠
자동차는?
가솔린 화학에너지 대비 유용한 일의 양이 에너지효율이고
가솔린을 태우고 나온 열에너지 대비 유용한 일의 양이 열효율입니다.
예전에 전기차로 바꾸면서 찾아둔자료가 있는데 어디있는지 몰라서...
여기 기사에도 있네요...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298413&plink=ORI&cooper=NAVER
윗분말씀대로 열효율하고 에너지효율하고 착각하신거 아닌가 싶어요...
전기차로의 전환은 생각보다 그리 빠르게 진행되기는 어려울거에요..
원자력발전소에 전기자동차하면 이산화탄소 배출은 많이줄일 수 있을듯 해요
TJI(터뷸런스 젯 이그니션)연소기술은 열효율을 무려 40%에서 50%로 끌어올렸구요
기네스북에 등재된 LNG발전소 효율이 62%입니다
에너지 수급을 따지면 LNG는 석탄만큼 많이 쓰이기 어렵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50~60%
우리나라 발 미세먼지 50%~40%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기는 미세먼지 대부분이 차량에서 나오는 거구요.
오염원을 한곳에 몰아서 통제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내연기관에서 나오는 미세먼지가 1급 발암물질인 걸 잊어선 안됩니다.
유전적인 원인도 크지만, 비흡연 폐암환자는 나쁜 공기에 노출이 되서 생겼을 수 있습니다.
전송 문제는 LS산전에서 세계 최초로 초전도체 케이블 상용화 성공했습니다. 전송량이 매우 증가할겁니다.
이 부분을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이 부분만 친환경적으로 개선된다면 (이미 그러한 방향으로 계속 고민 실천중) 당연히 더 낫죠.
"현상황에서 화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을 봐라!"
"자동차 매연 등도 관리가 쉽다."
라고 하는건 본질적인 개소리 입니다.
ps : 왜 개소리냐? 답이 있는 문제고 그걸 알면서도 반대의 주장을 하는건 개소리니까요.
요즘차들 30%넘어요
(열병합복합의 경우 80%도 넘어갑니다.)
닛산 로노등에서 나오는 50% 육박하는 차량이 나온다한들..
현재 전기차 보다 효율은 떨어집니다 송배전시 손실율 최대 10%해도..
최신 복합화력 효율에 비하면 턱없죠
추가적으로 여러곳에서 연구중인 초임계기반의 화력발전이 도입되면 90%대 효율도 나올 가능성이 보이긴 합니다.
지금 기네스에 등재된 LNG발전소의 열효율 기록이 62%입니다 80%는 어느별에서 온 수치인가요
(이론상 최대수치 67%)
여기에 복합 열병합으로 하면 열에너지를 추가하여 70~ 80%대까지 도달 가능합니다
현재 GE가 개발중인 초임계기반의 터빈 기술이 개발되면 90%때까지 가능할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증기 대신 초임계CO2 사용시 기존 터빈발전보다 30%정도 효율 향상)
전기로 몰빵하고 전기를 효율적으로 화석연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쓰는 방안을 찾는게 낮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거 같더군요.
F1경주가 100kg의 가솔린으로 300km이상의 거리를 시종일관 풀쓰로틀(90%이상)로 완주합니다
기존의 엔진-기계식 동력전달-바퀴굴림의 시스템보다 디젤-전기기관차같은 엔진-발전기-모터-바퀴굴림의 메커니즘이 2배 이상 연비가 좋습니다.
감속이나 내리막길에서 에너지를 충전할 수도 있고요.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기가스 처리와 관련해서 새롭게 개발된 기술 중에 이탄화탄소 포집이 있는데.. 그건 발전소 단에서 돌리는 게 훨씬 경제적이고 효율적이죠.
배터리를 쓰든 수소연료전지를 쓰든 간에 파워트레인의 전동화 정도는 5년 이내에 아주 높아질 겁니다.
그것만으로 성이 차지 않는 사람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