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다이얼 형태의 변속기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특허 정보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8년 1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공동으로 출원한 <차량용 변속조작 장치> 특허에 따르면 기존의 기어봉 형태의 변속기 외에도 다이얼 형태의 변속기를 추가로 적용했다. 특히, 기어봉과 다이얼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구현한 것이 큰 특징이다.
따라서, 옵션에 따라 변속기의 형태가 바뀌는 것도 가능하다. 변속기 하부의 변속기 제어유닛(TCU)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손으로 접촉하는 부분을 레버 형태나 다이얼 형태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속기는 기아차가 29일 공개한 렌더링 이미지에서도 확인된다. 해당 이미지에는 기어레버가 위치할 자리에 동그란 다이얼만 있고 쏘나타 등에서 보여줬던 버튼식 변속기조차 확인되지 않는다. 이를 두고 변속기 레버를 감춘 것이 아니냐는 의견과 다이얼은 주행모드 선택용일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또, 동호회 등에서 변속기 레버가 2가지 종류로 나온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사실 여부는 지금까지 확인할 수 없었다.
https://auto.v.daum.net/v/NWw1FqOevU
다이얼 변속기라니 신기하긴 하군요. 그런데 쉽게 적응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걱정마 난 10년안에 새차 살일 없자나??)
근데 다이얼 식이면 패들시프트가 같이 들어가야 할 겁니다.
현대는 다이얼식이 아니라
그냥 버튼식 아닌가요?
팰리세이드도 변속은 그냥 버튼식이고
터레인 모드가 다이얼인데요
꼬긁옶션인가연
오른손 심심할 걱정들만 ㅠ
클러치까지 넣어서..(실제론 클러치가 아니지만 발로 밟아야 기어가 바뀌도록)
헵틱으로 후진기어 들어가는 느낌까지 재현해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