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나 세종은 아직 생긴지 얼마 안된 도시죠. 바르셀로나 같은 데만 보더라도 어마어마한 역사적 경험이 쌓여 있죠. 아직 지켜봐야 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도로를 줄이니 차막히는건 당연한 듯 한데요. 차막히는 손해를 감수하고 걷기좋은 도시, 경기 활성화, 환경 개선이 이뤄지면 되는 것이죠.
IP 117.♡.21.171
08-19
2018-08-19 23: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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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최신 도시계획의 목표 자체가 차 막히게해서 안끌고나오게 만드는겁니다.
쿠쿠콰콰
IP 122.♡.198.25
08-19
2018-08-19 23:2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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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계빤쓰런님 // 아닌것 같은데요... 슈퍼 블록 외부로 통행량을 유도하고 내부는 필요한 경우만 들어오게하는... 차를 막히게 한다보다는 구획의 느낌입니다. 근데 세종은 그냥 다 막히게 만든ㅋㅋ
BonChef
IP 114.♡.232.219
08-20
2018-08-20 06:3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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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erate
IP 223.♡.175.247
08-20
2018-08-20 07: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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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는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그 어마어마하게 막힌다는 길은 사실 간선도로가 개통이 늦어서 뚝방길로 차가 몰려서 막힌 거였어요. 기자들이 뭐 언제는 제대로 기사 쓰나요.
대구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도 저런 정책이었죠ㅋㅋ
이게 전국 최초다보니 처음에는 말 많았는데, 염려했던 우회도로 정체문제도 없고 아주 잘 한 정책이죠ㅋㅋ
데이비드_
IP 223.♡.10.93
08-20
2018-08-20 06:5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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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저 정책 하고 너무 좋아졌습니다. 시내를 관통하는 도로는 대중교통만 접근 가능합니다.
Gaskell
IP 49.♡.12.91
08-19
2018-08-19 22: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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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촌 연세로도 버스 전용도로로 만들기 전까지는 양아치같은 차들이 많고 그냥 지나다니는 길이었는데 바뀌고 나서는 이벤트도 많이 열리고 좋더라고요.
eject
IP 221.♡.29.152
08-19
2018-08-19 22:23:26
·
바르셀로나.
옛날 투우장 통으로 들어올리고 그 밑에 상가 조성한 곳 생각나네요.
IP 121.♡.223.78
08-19
2018-08-19 22:4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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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말씀대로 대구 중앙로가 저런 유사한 케이스죠. 상당히 안정적으로 잘 정착되어 운영중이죠
/Vollago
stilllife
IP 220.♡.80.200
08-19
2018-08-19 23:01:54
·
더 여유롭게 걸을 수 있는 도시, 걸어다닐 수 있는 도시가 조금 더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좋은 정책.
김치국
IP 49.♡.50.195
08-20
2018-08-20 03: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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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파리와 같은 대도시(?)를 보면 차량 통행량이 적어서 걷고 관광하기 무척 좋았고, 사람들이 자전거를 많이 이용하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서울에도 적용할 방법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Vollago
아리아리션
IP 122.♡.210.134
08-20
2018-08-20 06:18:40
·
판교 테크노밸리 정도만 되도 진짜 좋아요
zetakamiru
IP 58.♡.121.135
08-20
2018-08-20 06: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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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시위때 도로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매일 지나다니던 풍경과 정말로 많이 다르더라고요.
전 차 없는 거리 찬성합니다.
차를 위해 너무 많은걸 희생했어요.
쇼팽좋아
IP 223.♡.11.179
08-20
2018-08-20 07:59:56
·
웃긴건 미국처럼 차없으면 집에도 못가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ㅎㅎ
지그프리드
IP 210.♡.41.89
08-20
2018-08-20 07:4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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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통 문제는 대부분 불법 주차, 갓길 주차에요. 심지어 공영주차장 이란 이름으로도 차선을 내어주고 있지요. 새로 짓는 건물에 공공이 건축비를 보조하는 형태로라도 지하 주차장을 확보해야 하고, 갓길 주차를 엄격히 금지해야 합니다. 그것만으로도 두 차선 이상 늘어나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주차비 내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문화부터 뜯어고쳐야 합니다.
비밀요원1
IP 110.♡.15.135
08-20
2018-08-20 08:42:07
·
위례가 저런식으로 되어 있긴합니다. 트램이 무산되면서 강제 슈퍼블록행ㅋㅋㅋ북에서 남으로 이르는 메인 도로에 차는 진입이 불가합니다. 차는 모두 지하주차장에 대야 합니다. 반대편으로 지나가려면 지하차도로 가야되거나 돌아가야 됩니다. 상가도 메인 스트릿을 따라서 2층까지밖에 없어서 뻥 뚫린 느낌이구요. 그래서 아이들 산책, 강아지 산책 등등 정말 도심에서 느낄 수 없는 그런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책하다보면 디저트, 밥, 카페 등등 돈이 펑펑 세어 나갑니다
dekay
IP 210.♡.32.5
08-20
2018-08-20 09: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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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릿몰 주변의 도로도 넓지 않고 유턴도 불가능하죠.
도시 자체를 트램에 맞춰서 설계해 놓고 나몰라라 하고 있는 상황인데..
nicolask
IP 124.♡.181.240
08-20
2018-08-20 10:09:08
·
맞습니다. 제가 위례 초기부터 지금까지 보고있는데. 이미 10년전 위례 착공시부터 트램에 맞춰놓고 설계해놓고 지금에서와서는 서로 돈 못 내고 수익성 없다는 입장으로 무산...ㅋㅋ
dekay
IP 210.♡.32.5
08-20
2018-08-20 10: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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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곳들은 보통 도로 중앙에 트램을 놓을 계획들이라서 무산될 경우 버스전용차선이라도 활용이 가능한데 위례는 잔디밭으로 밖엔 안되겠더라고요.
그리고 신도시 초기에 계획은 것들은 실행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처음 설계시 책임감을 가지고 도시계획이 필요하고요.
미망
IP 110.♡.223.171
08-20
2018-08-20 08:4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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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보입니다.
부작용도 있을 수 있고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울지 몰라도 해봄직해보이네요.
현실은 그냥 차만 엄청나게 막히조
외국거라고 따라하는게 무조건 우리현실에 맞는건 아닌듯
소비자를 위한 법률인 징벌적 손해배상을 꺼내서 비아냥거리는지 모르겠네요
도시계획은 당연히 우리 현실도 국민성 날씨 등등 여러가지를 생각해야되는거 아닌가요?
물론 판교/세종에 이런 계획 이 있는줄 모르겠지만..70년대 강남 개발 당시때 이런게 있었다면 어느정도 가능 할 수는 있었겠네요.
저 예를 보면 바로셀로나는 이미 100여년 전부터 저렇게 설계를 했고 지금에서야 어느정도 보는 단계이니
우리나라도 몇년만 보지않고 향후 몇십/몇백년 보면 가능 할 수도 있을 듯?
전 한번 시도해볼만 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상가는 높은 층에 있지 못하게 하면 좋을거같더라구요
우리 나라 도시계획이 기본적으로 대기업들이 먹고살기 좋은 구조라고 하더라구요
당시 다른 강의에서도 상당히 흥미있게 본 내용인데...
어떻게 적용할지가 궁금합니다.
이게 전국 최초다보니 처음에는 말 많았는데, 염려했던 우회도로 정체문제도 없고 아주 잘 한 정책이죠ㅋㅋ
옛날 투우장 통으로 들어올리고 그 밑에 상가 조성한 곳 생각나네요.
/Vollago
서울에도 적용할 방법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Vollago
매일 지나다니던 풍경과 정말로 많이 다르더라고요.
전 차 없는 거리 찬성합니다.
차를 위해 너무 많은걸 희생했어요.
도시 자체를 트램에 맞춰서 설계해 놓고 나몰라라 하고 있는 상황인데..
그리고 신도시 초기에 계획은 것들은 실행을 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처음 설계시 책임감을 가지고 도시계획이 필요하고요.
부작용도 있을 수 있고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울지 몰라도 해봄직해보이네요.
출퇴근을 걸어서 할 사람이 얼마나 되며 우리나라 자체가 자전거 타서 출근 한다는게 지형적으로 무리이고 수도권 교통 문제가 출퇴근이며 대중교통타도 1시간이상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걷고 자전거타는 도시를 만드시겠다???
아이로봇보면 미래를 그렇게 묘사했던데
불편을 감수할 수 있어야죠.
좋습니다~
역세권 집값이 지금보다도 더 폭발적으로 오를듯...
개인적으로 광화문광장은 태생부터가 광장으로서는 의문이 들게 하는 구조라서 말이죠.
외부인 입장에선 걸어다니며 산책하기 좋았는데 차 있는 주민들은 당연히 불편했을테고 어떨런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