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쏘에 들어가는 수소가 대충 6리터 정도 되고, 수소 1L로 90km 중반 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격이 리터당 5000~8000원 사이인데 현대와 직접적으로 관계되지 않은 충전소에서는 8천원이라는 걸로 봐서 앞으로도 그 정도 가격대라고 봐야할 것 같아요.
지금은 그 말썽이었던 커다란 배터리가 오히려 도움이 되는 중입니다.
바닥에 배치하고 보니 무게 중심이 낮아져서 차량 높이가 높아져도 안정적이고, 용량을 늘리기 위해 휠베이스를 확장하다 보니 기존 차량 크기 대비로 실내가 더 넒어졌죠.
이번에 나온 재규어 아이페이스만 봐도 같은 크기 내연기관은 차량 대비로 실내공간이 엄청 넓게 나왔죠.
네. 제가 전기차의 미래를 어둡게 본다는 얘기는 안했어요. 베터리의 획기적인 발전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최태석
IP 60.♡.82.184
03-20
2018-03-20 10:20:48
·
현재까지 나온 결론은 친환경 수소 생산의 유일한 방법은 친환경 전기를 써서 물을 전기분해 하는겁니다. 생산된 전기를 바로 쓸 수도 있는데 굳이 그걸로 물을 분해한 다음 나온 수소를 다시 압축해서 (압축하는데 에너지 사용) 어디론가 수송/저장한 다음에 (수송할 때 에너지 사용) 다시 차에 넣어주는 일을 할 이유를 저는 전혀 모르겠네요.
IP 117.♡.28.219
03-20
2018-03-20 09:52:59
·
배터리 효율 & 배터리 공급안정성 Vs 수소 저장 효율 & 수소 공급안정성
zo202
IP 210.♡.46.70
03-20
2018-03-20 09:53:31
·
개인적으로 phev 밀고 있습니다.
IP 223.♡.22.55
03-20
2018-03-20 09:53:51
·
개인적으로는 수소차가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소기관이 실용화 된다면 우리에겐 에너지 혁명입니다
최태석
IP 60.♡.82.184
03-20
2018-03-20 09:58:42
·
왜 에너지 혁명이죠? 수소를 재생 가능 에너지로 얻는 유일한 방법은 재생 가능하게 만든 전기를 쓰는 것 뿐일텐데요?
추가
저도 더 찾아보니 30억가까이 내려왔나봐요
작년말기사보니 50억이던데...1000배차이난다고 ㅎㅎ
최태석
IP 60.♡.82.184
03-20
2018-03-20 09:57:22
·
보조금 많이 나오는거요.
당장 되는 전기차가 유리하다 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Jh8819
IP 211.♡.139.57
03-20
2018-03-20 09:59:34
·
아무래도 전기차 인프라 구축하는게 더 쉽고 빠르지 않을까요?
Muirfield
IP 71.♡.59.195
03-20
2018-03-20 10:00:04
·
현재 자본 시장에서 봤을 때는 이미 전기차로 게임 끝난 상황입니다.
폴쉐파일
IP 106.♡.245.42
03-20
2018-03-20 10:00:29
·
도요타도 미라이 만들고 보급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서 수소차는 현대의 희망사항인듯해요
HighScoreBoy
IP 221.♡.76.162
03-20
2018-03-20 10:02:31
·
비교가 되나요...
삭제 되었습니다.
최태석
IP 60.♡.82.184
03-20
2018-03-20 10:06:01
·
전기가 유통 과정이 단순하지만은 않지만 적어도 현대 제대로 된 나라라면 사람 사는데는 대개 전기가 있죠.
삭제 되었습니다.
최태석
IP 60.♡.82.184
03-20
2018-03-20 10:12:02
·
사실 인프라를 따지면 전기 이상 인류에게 보급되어 있는 에너지는 존재하지 않죠.
xero
IP 220.♡.71.89
03-20
2018-03-20 10:04:52
·
도요타는 미라이 리콜 이후에 수소차 개발을 사실상 접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나마 국제적 자동차업체 중에서 수소차를 밀고 있는 건 현기차 밖에 없다고...
Gogle
IP 112.♡.242.154
03-20
2018-03-20 10:06:35
·
수소차 기술은 현기차가 전세계적으로 앞선다는데 아마 국내 자동차 시장을 욕먹으면서 주도하니 점차 수소로
바꾸지 않을까요? 전기차는 인프라 구축하는거처럼 나오더니 결국 충전소가 문닫는데가 많던데
한 20~30년 뒤에나 가솔린 디젤을 완전 대체 하지 않을까하네요.
일단 전기차 처럼 긴시간 충전안해도 되고, 전 우주에서 가장많은 물질인 수소라는점,
대기오염물질을 생성 안한다는거 (오히려 정화) 에 워낙 큰 장점이 있어서...
solpee39
IP 211.♡.197.28
03-20
2018-03-20 10:09:44
·
현대 매출 비중 가운데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이 58%입니다. 토요타조차 수소에서 발을 빼고 있는 상황이라 전망이 어두워 보이네요.
집과 직장 주차장에 완속 충전기 정도만 충분하게 설치되면 일상에서 전기차는 충전에 소비해야할 시간이 0입니다.
즉 주유소나 충전소를 찾아서 굳이 차를 가지고 갈 일이 없어집니다.
그냥 일하거나 쇼핑하거나 이럴때 충전 할 수 있죠.
고속도로도 어차피 300km 쯤 달리면 쉬어야 정상이니 휴게소에서 커피 한잔 하면서 충전하면 되고요.
이게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면 배터리 충전 시간은 걸림돌이 안된다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죠.
DRJang
IP 175.♡.102.136
03-20
2018-03-20 10:10:27
·
이미 판은 넘어갔어요.
재규어는 양산형 배터리 전기 차량을 공개했고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이미 활발하게 생산 중이고 더 늘릴 예정이고요.
BMW도 이미 만들고 있고 곧 i4를 출시하고 라인업 확장을 시작할 예정이고요.
폭스바겐은 향후 10년간 7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해서 전 브랜드에서 전기차를 생산 할 예정입니다.
벤츠는 배터리 공장에 투자하면서 2022년까지 풀라인업 구축예정이고요.
GM은 이미 성공적으로 저가형 전기차 판매를 하고 있고요.
이미 대세는 기울어진 상태죠.
이건 기술 문제보다는 산업 주도권 문제가 더 클거 같아요.
내연기관 기술이 부족한 중국쪽은 전기차 주도권을 선점하려고 자국 전기차를 엄청나게 밀어주고 있지요.
전기차(중국)에 주도권을 뺏기기 싫은 기존 자동차 세력들은 전기차와 구분되는 수소차를 밀고 있는 것이구요.
전기차는 '석유'를 태워 생산해서 이를 송전하고 이를 충전해서, 충전된 전력으로 모터를 돌리는건데, 사실 이 에너지 변환 과정이 많아서 석유로부터 최종 결과물인 모터효율까지 생각하면 에너지 로스가 많은 편입니다.
또, 석유를 태워 발전하는거니까 환경오염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구요(원자력 발전도 마찬가지죠)
근데, 수소차의 경우에는 (현재는) 석유 정제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것이니, 어차피 발생될 수소를 이용하는 것이여서 수소 생산과정에서 추가로 발생되는 오염이 덜하죠.
게다가 생산된 수소를 산소와 반응 시켜 발생된 전력으로 모터를 돌리는 것이니 에너지 변환단계가 적어서 순수 전기차 대비 에너지 로스도 적은 편이구요.
하긴 그래도, 당장의 투자비용을 보자면 전기차가 더 저렴하긴 합니다. 상용화에 보다 가깝죠.
그리고, 수소차도 어차피 전기차의 한 종류인 것이니..
/Vollago
전기차는 배터리문제 수소차도 현재 문제가 많죠.
둘중 혁신적인 기술이 나오는곳이 승리하겠죠.
그리고 전기차 베터리 충전하는데 전기가 엄청 들어갑니다.
그 전기와 베터리 만드는 비용 생각하면 그리 환경적이지도 않아요.
수소차가 더 미래 지향적이죠.
흠.. 요즘은 전기차가 휘발유차에 비해서 얼마나 환경적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베터리 만들때 나오는 오염물질, 전기 만드는 데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문제..
https://namu.wiki/w/%EC%88%98%EC%86%8C%EC%9E%90%EB%8F%99%EC%B0%A8
바닥에 배치하고 보니 무게 중심이 낮아져서 차량 높이가 높아져도 안정적이고, 용량을 늘리기 위해 휠베이스를 확장하다 보니 기존 차량 크기 대비로 실내가 더 넒어졌죠.
이번에 나온 재규어 아이페이스만 봐도 같은 크기 내연기관은 차량 대비로 실내공간이 엄청 넓게 나왔죠.
리튬이 더 많거나 대체가 가능하지않을까요?
지금으로써선 현실성이없어요
해결해야할 문제가 전기차에 비해 수두룩합니다
수소차는 일단 극지방에서 와따일테니..
디젤차량과 휘발류,LPG가 공존하는거 처럼 공존하지 않을지
전기차 충전소 500만원부터
수소차 충전소 50억부터..
게임오버죠.
한번에 충전가능한 차량댓수까지 고려하면 더더욱..
아마 수소차는 버스나 트레일러 위주로만갈거같습니다.
일반승용차엔 무의미해요.
추가
기사 찾아보니 30억이라는 이야기가 있긴한데,이것도 ㄷㄷㄷㄷ
추가
저도 더 찾아보니 30억가까이 내려왔나봐요
작년말기사보니 50억이던데...1000배차이난다고 ㅎㅎ
당장 되는 전기차가 유리하다 봅니다.
바꾸지 않을까요? 전기차는 인프라 구축하는거처럼 나오더니 결국 충전소가 문닫는데가 많던데
한 20~30년 뒤에나 가솔린 디젤을 완전 대체 하지 않을까하네요.
일단 전기차 처럼 긴시간 충전안해도 되고, 전 우주에서 가장많은 물질인 수소라는점,
대기오염물질을 생성 안한다는거 (오히려 정화) 에 워낙 큰 장점이 있어서...
즉 주유소나 충전소를 찾아서 굳이 차를 가지고 갈 일이 없어집니다.
그냥 일하거나 쇼핑하거나 이럴때 충전 할 수 있죠.
고속도로도 어차피 300km 쯤 달리면 쉬어야 정상이니 휴게소에서 커피 한잔 하면서 충전하면 되고요.
이게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면 배터리 충전 시간은 걸림돌이 안된다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죠.
재규어는 양산형 배터리 전기 차량을 공개했고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이미 활발하게 생산 중이고 더 늘릴 예정이고요.
BMW도 이미 만들고 있고 곧 i4를 출시하고 라인업 확장을 시작할 예정이고요.
폭스바겐은 향후 10년간 7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해서 전 브랜드에서 전기차를 생산 할 예정입니다.
벤츠는 배터리 공장에 투자하면서 2022년까지 풀라인업 구축예정이고요.
GM은 이미 성공적으로 저가형 전기차 판매를 하고 있고요.
이미 대세는 기울어진 상태죠.
이미 결과가 말해주죠.
내연기관 기술이 부족한 중국쪽은 전기차 주도권을 선점하려고 자국 전기차를 엄청나게 밀어주고 있지요.
전기차(중국)에 주도권을 뺏기기 싫은 기존 자동차 세력들은 전기차와 구분되는 수소차를 밀고 있는 것이구요.
전기차는 '석유'를 태워 생산해서 이를 송전하고 이를 충전해서, 충전된 전력으로 모터를 돌리는건데, 사실 이 에너지 변환 과정이 많아서 석유로부터 최종 결과물인 모터효율까지 생각하면 에너지 로스가 많은 편입니다.
또, 석유를 태워 발전하는거니까 환경오염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구요(원자력 발전도 마찬가지죠)
근데, 수소차의 경우에는 (현재는) 석유 정제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것이니, 어차피 발생될 수소를 이용하는 것이여서 수소 생산과정에서 추가로 발생되는 오염이 덜하죠.
게다가 생산된 수소를 산소와 반응 시켜 발생된 전력으로 모터를 돌리는 것이니 에너지 변환단계가 적어서 순수 전기차 대비 에너지 로스도 적은 편이구요.
하긴 그래도, 당장의 투자비용을 보자면 전기차가 더 저렴하긴 합니다. 상용화에 보다 가깝죠.
그리고, 수소차도 어차피 전기차의 한 종류인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