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쏘나타를 8세대 모델을 끝으로 단종될 예정이다. 소나타는 지난 30년간 '국민차'로 불렸던 현대차의 대표 브랜드이다. 현대차측은 쏘나타는 택시 모델 정도만 남겨놓고 제네시스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삼성증권은 16일, 현대차에 대한 분석리포트를 통해 “중형세단 수요 감소 및 전기차 전환의 시대에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동안 중형 세단은 일본 업체과 한국 업체, 폭스바겐(VW)이 경쟁하는 구도였지만 2015년 이후 SUV 붐과 함께 수요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현대차를 대표하는 모델로 명맥을 유지해왔으나 현대차는 가장 먼저 중형 세단을 단종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현대차의 쏘나타 연간 판매는 2010년 49만 대에서 2021년 23만 대로 50% 이상 감소한 반면 제네시스는 2015년 7.7만 대에서 2021년 20만 대로 늘어났다. 2030년 40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브랜드 탑티어(?) 그랜저는 향후 어찌될지 궁금하네요.
지나가는 DN8 차주입니다. ㅠ
시장 상황이 변해서 중형세단 소나타가 인기가 없는게 아니라
메기라 불린 DN8 디자인이나 상품성이 별로인거죠.
준중형 아반테 삼각떼 시절에 안팔리니까.
suv가 시장의 대세가 되고 준준형이 인기가 없다더니 CN7나오고 아직도 cn7은 대기가 9개월입니다.
망한 DN8(차 퀄을 떠나서 판매량이…) 을 핑계로 빨리 아이오닉이 그자리를 메꿀수있도록 바꾸는 느낌이네요
K5 도 소나타보다 훨씬 많이 팔리고요.
가솔린 베이스 중형차가 내리막이긴 하지만, 현행 모델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하기는 힘든 모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