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최근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큰 논란을 일으킨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관련 의혹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4일 삼성전자는 삼성멤버스 공지사항을 통해 GOS와 관련해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들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일반 앱 성능 제한, 고의적인 벤치마크 조작 등에 대한 의혹 해소에 나섰다.
회사 측은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며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갤럭시 S22' 출시와 함께 불 붙은 GOS 논란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게임 시 발열이 발생하면 시스템 성능을 조절해 발열을 낮추도록 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기능은 지난 2016년 갤럭시 S7 출시 때부터 탑재되기 시작했지만, 최근 '갤럭시 S22' 시리즈 출시 이후 사용자들은 성능 제한이 과도하다고 지적하기 시작했다.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GOS 작동 시 성능이 절반 가까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공유되고, 특히 과거와 달리 GOS를 우회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마저 사라지면서 사용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커졌다.
....
삼성전자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해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또 갤럭시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각종 의혹에 조목조목 해명…신뢰 회복 나섰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가장 분노하고 있는 일반 앱 성능 제한 논란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회사 측은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는다"며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만여개 앱 리스트가 나온다는 주장도 일부 있는 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벤치마크 앱에는 성능제한을 걸지 않아 고의적으로 제품을 과대 포장했다는 비판에 대해선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니다"라며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해 고사양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은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GOS 적용 이유로 과도한 발열로 인한 안전 문제 등을 들어왔다. 이에 성능 우선 모드 적용으로 GOS가 해제되면 발열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CPU 및 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이처럼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또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 수리가 안된다는 루머에 대해서도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또 회사 측은 'One UI 4.0' 업데이트 이후 차단됐던 GOS 우회 경로를 다시 원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차라리 중국 업체들처럼 돈이라도 쳐발라서 베이퍼챔버나 낭낭하게 넣겠다고 하던지 이건 뭐..
맞아요
유튜브 보니깐 긱벤치이름을 인스타로 바꿔도 성능 하락 되더만요
이슈가 안됫으면 몰라도 이제 다 달라 붙어서 하나하나 따져 볼려고 하는데
나오는 입장문은 면피만 할려고 좌충수 두고 있는데 진짜 원가절감에 이어서 경영진들 저리 머리 안쓰셔서
어찌할련지 모르겠네요 ?
/samsung family out
그럴 목적 리스트 아닙니까
신뢰회복에 나섰다는데 신뢰회복이 하나도 되지 않았죠...
아마 조금 덜 빡빡하게 제한하는 방향으로 패치하는 선에서 흐지부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와서 아니라 하면 ..
너무 늦은거 아니니 삼성아
3dmark는요?
만여개를 관리하는 분들이 제일 발열 심한 앱을 빼는게 말이 되나요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될지 ㅋ
잇섭 영상이나 보고 와서
게임만 걸려요 하지 ㅋㅋㅋ 쪽팔리게
업무를 제대로 못해서 고객을 위험에 빠뜨리신 분들 퇴사각이네요.
게임을 쉽게 찾기 구분하기 우ㅏ해서라는데 이미 블랙리스트로 게임패키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굳이 화이트리스트가 필요한가요??
바로 공식대응을 하시네요. 뭐 부정적 답변이긴하지만요.
입만 열었다 하면 거짓말 이네요.
우회하면 안해주겠다 겠죠?
근데 소비자는 직원이 아닌데?
요
뭐하는 짓인지 참..
진짜 삼페는 카드 들고 다니면 되는데 통화녹음만 좀 어떻게 해결됫으면 좋겠어요
그럼 발열을 온도 제어로 해야지 왜 발열 시작도 안한 프로그램을 니들이 관리하는 리스트를 만들어서 처음부터 강제로 끌어내려서 돌리는 겁니까ㅋ
s21u에서 작성중 ㅠㅠㅠㅠ
/Vollago
게임도 아닌데요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