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미래에 베트남의 ‘빈페스트(Vinfast)’에 역전당할 것이라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영국의 유명 자동차 매체 오토익스프레스(autoexpress)는 29일 베트남의 자동차 제조사 빈페스트가 베트남을 아시아 최고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보냈다.
매체는 “내연 기관차에서 순수 전기차로의 전환이 자동차산업 역사상 가장 큰 변화라는 투의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100년이 넘는 자동차산업 역사상 가장 큰 변화는 아시아에 있다고 주장했다.
1970년대 일본 브랜드들이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의 차량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유럽과 북미의 ‘카르텔’을 깨뜨렸고, 10~20년 뒤 한국이 수출차를 만드는 국가로 발전했으며, 이웃인 중국이 이런 대열에 합류했다고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한국과 일본, 중국의 3나라가 전 세계 자동차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며 아시아가 세계 최고의 자동차 생산지가 됐다는 것이다.
아시아에서 다음 차례는 인도지만, 인도는 한국의 현대, 일본의 토요타, 중국의 MG처럼 세계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역시 연간 수십만 대의 차량을 생산하지만, 해외 구매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가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매체는 베트남에 대해 “현재 소량을 생산하고 있지만, 큰 투자를 통해 새롭고 흥미로운 ‘빈페스트’ 제품군 생산을 끈기 있게 점차 늘려가고 있다”면서 “이번 LA오토쇼 등에서 놀라울 정도로 멋진 전기 및 휘발유 차량을 선보였다”라고 전했다.
또한 “해당 모델들이 토요타나 현대차의 초기 제품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면서 “곧 북미로 배송될 빈페스트 차량들은 일본과 한국 자동차의 판매를 약화시킬 것”이라고 예상했다.
(후략)
그냥 읽어봐도 베트남 회사의 강점이 뭐라는 건지 전혀 감이 안잡히는데요.
영국 잡지를 해석을 못해서 반만 가져왔나 싶을 정도네요.
원본 기사입니다만, 사실 읽어봐도 별 내용이 없는? 기사이긴 합니다...
삼성의 초창기 카폰보다 샤오미가 처음 내놓은 Mi1 스마트폰이 낫다
애플의 뉴튼보다 샤오미의 홍미노트가 낫다 뭐 이런 얘긴가요?
빈패스트(빈그룹 자동차사업부)는 지금 위기의 순간입니다
빈그룹(한국으로 치면 삼성과 같은 재벌그룹)이 국가주도하에 (저렴한 땅값, 공격적인 혜택) 자동차산업 육성을 시도하고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빈그룹 빈패스트 럭스 a 2.0의 경우 bmw 5시리즈 f바디를 들여와서 조립생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게 아무리 구형바디라지만 bmw 바디 기반이고 + 로열티도 낼건데
타겟이 현.기차 < 빈패스트 < bmw 의 사이의 고급형 라인업으로 가져가 보겠다는 건데 글쎄요
정작 나와보니 가격은 bmw에 수렴하고 퀄리티는 현기차보다 못하고... 진퇴양난입니다
이를 타계하기위해서 전기차 모델 vf31(vfe34)가 나와서 베트남내에서는 꽤 팔리는 모양입니다만
아직 유럽 진출도 못했고 갈 길이 멉니다.
빈패스트 적자 때문에 빈스마트(스마트폰제조) 사업 접었다지요
우리나라가 중진국으로 발돋움하면서 중공업기술이 발전해왔는데 이와 더불어 시스템이 같이 성장해왔는데
한국과 달리 베트남은 현재 차량산업만 딱 떼다 놓은 당상이라... 그 노력을 폄훼하는건 아닌데 아마.. 힘들지 싶습니다.
bmw에서 기술 및 플랫폼 가지고 오면서 생각외로 엄청난 마이너스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쌍용은 벤츠, 빈패스트는 bmw...
https://lanbanhvinfast.com/vinfast-lux-a20-cao-cap-c15.html
하노이에 돌아다니는건 간간히 보이는데 BMW바디인줄은 몰랐네요.
일단 생긴건 멀끔?해 보입니다. 사진상으로 실내도 괜춘하긴 하고요.
다만 저도 이걸 타보겠다고는 상상도 안해서 그냥 지나가면서 보기만 했는데, 하노이 메트로 폴리스에 전시장 있을 때 함 가볼걸 그랬네요.
(지금은 망해서 나가고 유니클로 들어왔습니다. -_-)
여튼 베트남 국산(+제조) 자동차 경우는 취등록세 50% 감면해주는 제도가 11월 부터 들어가는데 이러면 몇천만원 정도 세금이 줄거에요. 나름 가격적으로 정부에서 국산 우대 지원을 해 주는건데 어떻게 되려나요.
현대 경우는 i10, Accent, Tuscan 요런 애들이 여기서 생산 되니 이게 더 이득볼지도...
다만 누구나 알고 계시듯이 기존 브랜드들이 쌓아놓은 신뢰와 노하우는 그것을 따라가기도 깨부수기도 힘들죠.
간단한 경영학만 알아도 누구나 알겁니다.
간단하게 VRIO 분석 하더라도 Imitation 하는데 정말 수많은 난관들이 있죠.
중국은 워낙 큰 자본과 인력 수급에 큰 강점이 있어 관심있게 지켜봐야할 나라이나 베트남..은 좀 너무 무리수둔 예측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트렌드에 따라 베트남을 위시한 남아시아에서 각종 산업들이 크고 있고, 베트남도 중국에 이어
고부가산업에 한발 들였기 때문에 결국은 다른 아시아 선발공업국처럼 발전할 것이다라는 일반론에
빈페스트를 올라태운 것 같은데요.
그런데, 중국처럼 사회주의(라고 쓰고 권위주의정권)의 색채를 띄고 있어서 나라가 밀어주는 한
쉽게 자빠지지는 않을 거 같네요. 한국이 썼던 방법이기도 하쟎아요.
사실상 국내의 리소스를 재벌에게 밀어주는 방식... 더군다나 한국보다 인구도 많고, 인구의 질도 젊다고 하니...
한 십년쯤 후에는, 한국으로 돈벌러 갔다 온 얘기를 추억처럼 떠드는 동네 아자씨가 있는 동네가 되지 않을까요?
그 이전에 경제 성장을 해야할텐데 그냥 태국과 같은 길을 걸을 것 같은..
머! 누구나 다 그럴싸한 계획은 가지고들 있잖아요.
차라리 테슬라가 벤츠 인수하는게 빠를겁니다.
온갖 또라이 짓은 다하는데 그게 전부 돈계산후에 벌이는 일이라;
서명 / 이마트 스타벅스 이용하면 돈많은 일베가 호구로 봅니다.
디씨글인데 배트남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재미있게 적어놨습니다
베트남이군요.
기자가 물렸나 봅니다.
[NNA] 베트남 빈그룹 3Q 결산, 19분기 만에 적자전락
오코지마 히로요시 기자/ [번역] 이경 기자
입력 2021-11-02 13:39
제조부문은 적자폭이 82% 증가한 15조 790억동으로 확대
그게 운명을 가르지 않을지.....
이제 '입'만 남았다죠...ㅋ
둘중 하나만 가진 기업중에서 첫번째 만 만족하는 기업은 안 망하고 돈버는 회사가 손에 꼽을 정도 인걸로 아는데요.
현대도 기아도 남들보다 먼저 고급차를 만들 수 있게 되어서 자동차 업계에서 존재감 있는 회사가 된게 아니고..
자동차 업계에서 존재감 있는 회사가 되고서 민망하지 않을 정도로 고급차를 만드는 느낌인데..
자꾸 한국과 비교하네요.
현대도 공격적인 투자중이라.. 글쎄요 ㅎㅎ;
싶기도 합니다.
현대차가 그렇게 만만한 회사가 아닌데 말이죠.
글쎄요…그래도 우리나라는 조선 가전 일본 넘어서긴했는데
베트남은뭐…ㅋㅋ 베트남 화이팅…ㅎ
차량구매매력 = 차 자체의 가치(디자인,성능 등,가격) * 차량회사(본사)가 속한 국가의 컬쳐파워(독일산, 미산, 베트남산, 중국산, 국산)
여러분들 믿으면 안되는 나라들인거 잘아시잖아요 ㅎㅎ
무식한 유럽놈들 눈먼 돈 긁어모으려는 기사구만요.
대한민국에서야 현대까기가 레포츠라지만 현대 전동화 기술력보다 잘하는데가
전세계에 두세군데 있나 하는게 팩트인데 말이죠;;;
e-gmp 플랫폼이 개 호구로 보이나 보네요??
자체 기술 노하우 없이 BMW에 의지하는게 많아서 대당 판매 금액도 비싸고 성능은 그보다 딸리니 베트남에서도 구매하는 사람들이 잘 없다더군요
예전에 미증시 상장할려다가 미끄려졌다죠.. 기술과 시장성이 있었으면 상장하고 투자라도 땡겼을텐데 현재로선 돈먹는 하마라고 들었습니다
인도에 팔고 중국에 팔고 독일에 팔고 이탈리에 다 팔고
해서 정작 본인들 이름으로 파는 제대로 된 브랜드도 없지 않나요?
저는 그냥 탑기어 뚱땡이 아재가 현기차 쌍욕하는것만 기억나네요
빈패스트는 만성 적자에 판매할 수록 손해라 궁여지책으로 내놓은게 북미 진출
하지만 가성비는 형편없고, 무엇보다 자국민도 정치인 아니면 사지도 않는 빈패스트가... ㅋㅋㅋㅋ
지금 빈그룹이 상황이 많이 안좋습니다.
사실 전기차 올인상황이죠.
그래서 아마 영국 기자한테 로비 했나 봅니다.
점유율 1프로 먹으면 제가 치킨 10마리 쏘겠습니다 ㅎㅎㅎ
물론 한국이 일본 따라잡듯 한국도 월남에게 따라잡히지 마라는 보장은 없겠지만 최소 20년 안에는 그런일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영국 기자야 너는 꼭 한대 사줘라~ ㅎ
누구든 대륙의 파이를 뺏어오는쪽으로 커준다면야 인류의 행복이죠ㅎ
현재 만드는 모델은 사실상 BMW에 스킨체인지만 한 물건인데다가 그것도 제대로 못 찍어서 가격도 비싼데 더 놀라운건 그 값에 팔아도 손해(...)
빈그룹이 저거 살려본다고 이것저것 다 팔아버렸는데도 전망이 영.. 완전 호구낚는기사로밖에 안 보입니다.
같은 가격이면 다른 국가의 다른 브랜드 자동차 구입하는게 낫겠죠.
그에 맞춰 생산이나 가능할까 생각해보면..
애국심이 아니면 살일 없는 차로 보이는데..
20세기의 한국에서도 몇몇 특정 기업들에 마치 국가 기간사업 마냥 혜택을 쏟아부어줬던 거 생각하면 말이죠.
태국, 베트남 등 가능성 있는 동남아 국가들이 경제적으로 함께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사상 수준도 경제력 아래에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니,
미얀마 군부 독재 같은 일도 재발치 않을테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