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지옥에 투자한 제작비는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업계에선 오징어게임과 유사한 회당 20억~30억원 수준인 것으로 보고 있다. 지옥은 총 6부작으로 150억~200억원 안팎의 총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추산된다. 오징어게임이 9부작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오징어게임의 제작비(약 250억원)를 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내 투자 환경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제작비지만 넷플릭스 입장에선 결코 많은 수준은 아니다. 넷플릭스는 지난 12일 공개된 미국 영화 ‘레드 노티스’에 역대 최대 규모인 약 2300억원의 투자비를 쏟아부었다.
극 중 주인공인 미국 할리우드 배우 드웨인 존슨의 출연료만 237억원이다. 배우 1명의 출연료가 국내 콘텐츠 전체 제작비와 비슷한 수준인 셈이다.
넷플릭스에게 한국은 적은 비용을 투자하고도 최대 효과를 내는 ‘가성비’ 국가다. 이에따라 한국 콘텐츠의 경쟁력에 맞는 정당한 수익 배분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 오징어게임의 경우, 넷플릭스가 250억원을 투자하고 벌어들인 수익은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작 국내 제작사에 지불하는 수익 비중은 10%에 그친다. ‘재주는 한국이 넘고 돈은 넷플릭스가 번다’는 쓴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같은 이유다. 한국이 자칫 넷플릭스의 제작 하청기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만큼, 정당한 수익 배분 구조가 마련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
시즌2의 가격을 올릴 수는 있겠죠.
콘텐츠 제작진들.. 특히 작가들 극단적 선택하고 그랬었는데..
언론들이 그때 이야기는 안하네요.
그 헐값으로 인력들 외주화하고 자기들 배불리기에만 급급했던 한국 방송사 및 언론들이
넷플릭스가 한국 투자하는 것에 헐값 운운할 수 있나요?
이미 계약 끝난 오징어게임, 지옥은 저럴 지 몰라도...
한국이 흥행성 좋은 작품을 낼 수 있는 토양으로 인정받았기에
우리의 시나리오/제작인력 등 모든 투자비들이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내년/내후년에 크랭크인 하는 작품들의 투자비는
500억 1000억 줄줄이 인상될 것이고
이 돈들이 우리 나라 열악한 방송 현실을 개선시킬 것이 분명하고요.
단지... 좋은 인력을 헐값에 이용해 먹던
언론/방송사 들이 이제 올라간 외주 비용에
이런 저런 애국심에 기반한 물고 늘어지기를 시전하겠죠.
그러게요….
헐값으로 만든게 한국 방송사고, 넷플릭스는 그게 헐값이었다는걸 깨우쳐주고 몸값을 올려주는 중이죠.
/볼라고에서
다른 ott에서도 넷플릭스보다 돈 더준다고 하면 알아서 올라갈거 같은데
더 많은 금액 제시하면 실력있는 제작사들이 그쪽에서도 제작을 할 거고...
그러다보면 금액들이 조금씩 올라서 결과적으로 한국 영화/드라마 콘텐츠 산업의 경제적 규모도 커지게 되겠죠.
한국 컨텐츠들을
전형적 제목팔이 헐값기사군요.
그리고 넷플릭스가 국내 인프라에 투자하고 있는건 언급도 없는지...기래기야!
게다가 기기도 끼워팔려고 혈안이죠.
앱으로 나와야 하는데..
아직도 kt 기가지니 하는거 보면…
넷플릭스로 한국 컨텐츠보니 너무 좋네요
전 세계로 유통되어서
한국 문화를 알리고 나아가
한국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가치가 이런거고
이제 가치가 올라가겠죠
기존 방송사는 저 정도도 안주고
광고로 제작비 충당시키는 사례는 기사안쓰고
헬조선반도 현황은 왜 안쓸까요?
하고자하는이야기가 뭔가??
그래서뭐, 넷플에게 던을 더 받으라는거야??
그것보다 국내 제작, 투자사들에게 정상제작비를 지불하는 문화부터 만들어 국내시장을 정상화하는것을 논하는게 우산 아닐까?!
이젠 넷플한테 돈 더 많이 받아야하는식으로 언플하네요 ㅋㅋㅋ
오겜부터 ㄷ ㄷ
저는 안목이 안좋나봅니다..
별3개짜리라고생각했는데 ㅠ
사실 넷플릭스 입장에선 투자비 대비 엄청난 이득을 보고 있을텐데 원래 넷플릭스 투자 및 수익배분 기준이 뭐였든 바꿔 나갈수도 있는거니까요.
엇그제도 일하는곳에 넷플디렉터로 보이는 분들
와서 현지 답사하고 가더군요.
좋은 시나리오와 제작진만 있으면 제작은 넷플에서 다 뽑아갈거구 방송사들도 어쩔수 없이 돈 맞추어야 할거예요.
아니면 외주도 못하고 흥행한거 받아먹으며 유사프로나
제작하겠죠.
지금은 벌써 과거가 되어 버렸지만
방송 국장과 PD 갑질은
정말 대단히 유명했습니다.
그중에 1개가 대박터져서 1조 벌어도
또 재투자하고 손실날 수도 있는데 10%수익이라도 주면 감사한것이 아닌가 싶네요.
ppl 없는것만으로도 드라마 보다가 몰입깨지지 않아서 좋구요.
확정된 제작비로 얼마든지 일정및 규모 조정이 가능하니 그것도 좋구요.
사전제작이라서 좋고
나쁜게 하나도 없어보입니다.
언제부터 이렇게 통이 컸나요?
당장 넷플릭스 뭐 볼까 할 때, 감독 주연 출연자 누군지에 따라 볼지 말지에 대해 영향력이 엄청나죠.
나머지는 경험에 의한 것이니 또 한국은 딸리죠.
이제 걸음마 뗀 거라 보면 됩니다. 국내에서만 놀았던 환경에서 글로벌로 바뀌어 가겠고 코로나시국에 넷플리스가 대한민국 콘텐츠를 홈런 한 거니까요.
넷플릭스에서 돈을 더 준다고 해서 제작 시스템이나 환경, 스탭들의 처우가 개선 되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한국 제작사에서 쪼아서 더 먹거든요.
외부의 적을 찾지 마시고
내부의 적을 찾으세요.
그리고 제작 시스템이 넷플릭스만 후해지면
그 제작사에서 다른 작품(넷플릭스 제외한) 만들 때
오른 가격을 지불해야 해서
절대 그렇지 않을 겁니다.
제 꼬추털 하나 걸어 봅니다.
소비자에 이익인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넷플릭스 이익 독점 기사가 나오겠죠.
이제 어느정도 한국 컨텐츠에 대해서는 검증이 되었고
(킹덤, 오징어게임, 지옥 등등)
이 정도 수익율이 나오는데
제작 수익은 고정이라고 하는 거면 제작사 및 스텝의 입장에서도
조금 배아프긴 하겠죠.
디즈니 플러스나 애플TV등 신규 OTT사업자들이 계속 들어고
컨텐츠 확보 경쟁이 계속 될테니
앞으로는 경쟁력있는 제작사, 제작자들에게는
그에 걸 맞는 보상은 주어지긴 하겠습니다만...
요
넷플없음 오징어게임도 없어.......말같은소리를 해야지.....에효.
외국산 OTT가 제작비+수익까지 지급한건 말이 안되고 ?! yo
에라잇, 기레기들은 지옥에나 떨어져라 yo
말 참 웃기게 하네요
당연히 기존 헐리우드나 유럽등에 비해 저평가 되어있고 제작환경이나 배우들 몸값에서 차이가 있으니 낮은 제작비 (상대적) 로 가능한거고 점점 한국 컨텐츠들이나 제작진 배우들의 가치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그만큼 제작비와 개런티도 높아질 수 밖에 없는거죠.
그동안 투자를 못받아 온갖 PPL 떡칠하던 국내 드라마 컨텐츠등에 넷플등을 통한 자유로운 제작환경과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제작비로 이런 좋은 컨텐츠들이 나오고 있다는건 생각 안하나 보군요.
저쪽에 제작비용 올라가면 배우들 뿐 아니라 여러 사람들도 더 많이 벌고 할 수 있겠죠?
한번 크게 망해서 바닥까지 본 다음에...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정신을 차린다고 봅니다.
이제 떴으니 이후에 가격을 올리면 되는거고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으니
온갖 ott에서 더 높은 금액을 부르며 달려들게 뻔한데..
할튼간..
결국 이도저도 못 하면서 영양가 없이 시끄럽기만 한 족속들이네요.
250억 투자해서 1천억원 벌었다는 거네요.
그리고 넷플릭스에서 지원해주니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거지. WAVVE 오리지널이였으면..
지금 받는 건 그동안의 한국 방송국들이 정해둔 값에서 출발 했으니 당연한 거 아닌가요?
이게 무슨 호구잡힌거라고 참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강남집값이랑 시골 산꼭대기 초가집 집값 비교도 좀 하고 강남은 사람 살 곳 못된다고 욕도 좀 하고 그러지 왜...?
전세계에 한국 컨텐츠가 뜬 건 넷플릭스부터입니다.
미국 컨텐츠들은 반세기 넘게 전세계를 호령해왔어요.
당연히 가격차이가 있게 시작하는 거죠.
이라고 보면 될까요.
한 회 20~30억 제작비면 미국에 비하면 싼 거 맞는데, 기존 한국 방송사들이 지불하던 것과 비교하면 몇 배나 더 지불한 겁니다. 물론 대박이 터졌으니 향후 더 받을 수 있게 주장할 순 있는데, 저런 말 하기 전에 기존에 어땠는지부터 좀 성찰했으면 합니다만,,,, 기레기가 그걸 하면 기레기라고 안 부르겠죠.
감놔라 대추내놔라... 난리난리 부리겠죠.
그럼 2,500억 투자하면 10조
2조5천억 투자하면 100조 벌겠네?
오겜 밑에 납작하게 깔린, 존망한거 수십 편은 안보임?
리스크가 없으면 계약 내용이 달라졌지..
국내 제작 여건을 고려하면.....
남이 돈을 벌면 배가 아픈 법이지요;;;;;;;
지금까지 국내 영화계, 방송계가 제작 환경에 저울질만 했던걸 생각 하면 글세요...
ㅂㅅ 자폭 제목도 모르고 짓는 무식한 기레기 수준.
집에가서 일 열씸히 하고 왔다고 예기하고 다니겠지?!
이 일이 아직도 저는 눈에 선한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