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도심도로도 알아서 척척,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 선보인다
- 27일부터 이틀간 화성시 도로에서 연구성과 시연·체험 행사 개최 -
□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실도로 시연) 27일에는 국토교통부, 자동차안전연구원, 화성시 등 주요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실도로에서 시연한다.
- 화성시 새솔동 수노을 중앙로 1.2km 구간에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노변기지국, 정밀전자지도 등의 인프라를 사전에 구축하고,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 등 총 10대를 활용해 주행 시나리오별* 주행성능 및 통신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 딜레마존 안전주행, 사각지대 운행지원, 돌발상황 긴급대응, 우회전 안전지원, 공사구간 운행지원, 긴급차량 접근경고 등 상황을 조합해 시나리오 구성
ㅇ (시민체험행사) 28일에는 새솔초등학교와 송린초등학교 학생을 포함, 온라인 사전신청을 통해 선착순 접수한 화성시민 40명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 특히, 자율주행 기술 관련 홍보부스를 구성하여 전시 및 퀴즈 등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 마스크 착용, 참석자 간 거리두기, 참석자 최소화, 식사금지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추진
□ 향후 이러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동 편의성 뿐만 아니라 교통안전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 김정희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연구의 성과는 복잡한 도심도로에서 운행 가능한 레벨4 수준의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선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면서,
ㅇ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6월 수립한 ‘제1차 자율주행 교통물류 기본계획’과 10월 수립한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에 따라 민간의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여 더욱 고도화된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자율협력주행 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어쩌면 국내에서 L4 수준의 시내 자동 주행을 사용화 하려면 ..
V2X 장치 의무, 정밀맵 의무, 어쩌면 라이다 장착 의무까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운전자가 감독하는 L2라 하더라도요 ..
교통시스템 고장으로 인한 경찰통제 시나리오는 없네요.
아무튼 5G시스템은 필수!
5G 및 기타 인프라를 갖추는 데 드는 비용이 도시가 감당하기에 너무 커서 ‘통제된 환경에서의 범용 자율주행’은 불가능할 거라는 얘기도 있더군요 ..
인프라 개념이라 국가정책으로 신도시위주로 시작해가겠죠
자율 주행은 되나 네트워크에 종속되어 버리는...
이런 문제로 인해 4와 5로 나눈 것 같아 보이긴 합니다만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