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中 스마트폰 제조사에 첫 외판..LGD, 시장 성장세에 애플 손잡고 '기웃'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올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폴더블폰 출시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폴더블폰 패널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시장에서 절대적 우위에 있는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삼성전자 외에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에도 제품을 공급키로 해 큰 폭의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3분기부터 중국 스마트폰 업체에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공급한다.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업체들은 올해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폴더블폰을 잇따라 내놓을 예정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좌우로 접는 '폴드'와 위아래로 접는 '플립' 등 두 종류의 패널을 중국 일부 제조사들에게 납품할 계획인 것으로 안다"며 "중국 시장에서 폴더블폰이 인기를 끌게 되면 출하량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중국 로욜이 최초로 내놨지만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평가하기는 어려웠다. 상용화 첫 해인 지난 2019년 로욜이 출하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4천 대에 불과했다.
이에 시장에선 삼성전자를 등에 업은 삼성디스플레이가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을 개척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가 지난 2019년 2월 인폴딩 구조를 적용한 '갤럭시Z 폴드'를 출시한 후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출하량도 급격하게 늘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제품 출하량은 2019년 75만 대, 2020년 410만 대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전 세계 폴더블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418만 대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점유율은 98%에 달한다. 또 후발 주자인 BOE와 차이나 스타의 지난해 출하량은 각각 5만7천 대, 2만2천 대에 불과하다.
올해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올해 1분기 각 사별 폴더블 디스플레이 출하량은 삼성전자가 180만 대인 반면, BOE는 2만 대다. 차이나스타와 로욜은 출하 계획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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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가 5배 되면 대중화로 이어진 것이라 봅니다.
지인 중 한명이 실사용 중이라 구경해봤는데,
진짜 실사용 중에 접히는 부분이 잘 안느껴지더라고요. 여기저기 돌려서 보면 보이는데,
실사용 중에는 거기에 손을 대고 문지르지 않는이상 잘 모르겠더라구요.
제 폰이 아니라서 더 오래 못써봐서 실제 사용자경험은 모르겠네요..
그냥 폴더블 시장을 이끈다 정도로 하면 모르겠는데 대중화를 이끌었다니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