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 현대로템, 국내 첫 수소전지 트램 실증 진행 - 파이낸셜뉴스 - https://www.fnnews.com/news/202007031039218488
울산시에서 태화강~울산항역 4.6km구간에 현대로템의 수소연료전지 무가선 트램의 실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 울산시에서 총 48km 4개노선의 수소연료전지 트램이 구축될 계획이 예정에 있다고 하네요.
울산시 - 현대로템, 국내 첫 수소전지 트램 실증 진행 - 파이낸셜뉴스 - https://www.fnnews.com/news/202007031039218488
울산시에서 태화강~울산항역 4.6km구간에 현대로템의 수소연료전지 무가선 트램의 실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 울산시에서 총 48km 4개노선의 수소연료전지 트램이 구축될 계획이 예정에 있다고 하네요.
배보다 배꼽이 더 클거 같습니다.
그러게요.. 저도 그런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어차피 무가선트램이면 배터리vs수소연료전지 둘중하나고
트램이면 사이즈가 승용차와는 비교못하게 커지는데다 울산이니까 수소가 나름 경쟁력이 있을지도요....?
수소 관련 제품들은 대부분 고가의 수입품인데...
세금 써서 수입해서 공짜로 테스트 해주는 형편이라...
당장 그렇게 필요한 사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재부분은 어쩔수없는데 수소연료전지 자체는 국내기술비중이 높지 않나요?
수소탱크도 국산화 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저도 승용차용 수소탱크만 만들 줄 안다고 들었네요.
저것도 개발을 하겠죠... 당장 상용화하겠다는것도 아니고 개발 및 기술실증을 하겠다는 내용이기도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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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은 자동차용 연료전지를 철도차량에 적용해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통합제어 시스템 개발을 비롯해 핵심 전장품인 인버터, APU, PMSM과 수냉각 통합 모듈을 개발하고 있다. 또 철도차량에 대용량 수소를 적재하기 위한 철도차량용 수소 저장탱크 모듈 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대로템은 2021년까지 성능시험 플랫폼 개발 후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본격적인 주행시험을 실시해 수소 전기트램 핵심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일본하고 미국은 소재쪽 개발하고 있는데...기사 보면 우리는 그 소재들 수입해서 만드는데 세금 부어넣고 소재 테스트 해주고 있는 상황처럼 보여서요.
이미 수출도 하는 전기 트램에 수소하나 점 찍고 뭔가 하는 것 처럼 언플하듯 보여서 걱정입니다.
저도 주식 때문에 수소하고 이차전지를 유심히 보고 있는데 수소쪽에는 수상한 언플이 많아요.
옙, 저도 말씀하신 바에 대해서는 저도 어느정도 이해합니다.
수소사회 트렌드를 내걸고 참 말이많긴하죠..
그렇지만 그와 별개로 넥쏘도 거의 국내기술들로 이루어져있고 계속 국산화를 진행중인데
수소트램에 대해서 수소관련제품들이 고가의 수입품이며, 세금써서 수입품을 공짜로 테스트해주는것 아니냐
라는건 너무 가혹한 평가가 아닌가 싶어서요.
그래야 내가 만들었을때 제대로 만든건지 판단을하죠
말이 쉬워 테스트지 테스트도 개발의 일부분 입니다
반도체도 테스트 기술 털리면 절반은 털리는거에요
인터넷보면 대기업 먹여 살리기네 어쩌네로 비꼬는거 엄청많은데 현실은 나라도 대기업도 목숨 걸고 하고 있을겁니다
지금 처럼 나라가 먹고 살려면 아이템들이 얼마 없으니까요
근데 무가선vs유가선은 애초에 비교대상이 아니라생각되서요...
트램이 필요하냐 안하냐는 따져볼 일이라 생각되지만요.
도로를 달리는 저상트램의 경우 전기선이 없는건 여러모로 큰 장점이죠.
그래서 무가선으로 대부분 진행중입니다
열차도 수소연료전지 쓰려고 다들 연구중인데 트램도 당연히 ..
향후 5년 정도면 고속연료전지 열차도 기대해볼만 할겁니다.
펜타그래프에 의한 속도제한 (마찰, 화재) 덜거나,
전선 치우고 2층열차 운행할 수도 있겠네요.
미국은 2층 화물열차 운영하는것이 터널이 없어서 가능하다고 합니다
리용에서 TGV타고 파리갈때 타본거 같네여.
앗 죄송합니다. 본문수정할게요.
우선은 실증구간은 그렇고, 장기적으로 트램이 도입된다면 도심구간도 포함되는거같더라구요
우리나라는 전철, 지하철, KTX 모두 전동차이지만 해외에 가면 유럽말고는 아직도 디젤기관차가 대부분입니다. 디젤의 환경오염은 익히 잘 알려져 있으나 선로를 전철화하는데 워낙 천문학적 예산이 들어가는지라 왠만한 나라는 엄두를 못내죠.
이에 대한 해결안이 바로 수소전동차입니다. 수소 전동차가 성공하면 디젤기관차는 바로 퇴출이고 어마무시한 물량이 쏟아져 나오겠죠. 수소전동차는 대략 개발이 되어있다 하더라도 전체 시스템 최적화가 필요하고 충전소나 안정성을 위한 보완설비들이 얼마나 필요한지 견적이 나와야 외국에서 관심을 보이겠죠.
우리나라만을 생각하면 전철화도 75% 되어있어 필요없는 사업이겠으나 수출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반드시 투자를 해야하겠습니다.
지금 당장은 주요도로 피하고, 수소전지 테스트 탈 쓰고 굴리는거지만 이걸 시작으로 진짜 트램 가설하는건 아닌지 겁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