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h당 156달러, 2023년 100달러까지 내려갈 듯
올해 배터리 팩 가격이 킬로와트시(kWh)당 156달러(약 18만원)을 기록하고 오는 2023년 100달러 수준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배터리 팩은 배터리 셀을 일정한 양으로 묶어서 만든 배터리 모듈로 이루어져 있다. 전기차(EV)에 최종적으로 탑재되는 배터리 형태를 말한다.
4일 시장조사업체 블룸버그NEF(BNEF)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용 배터리 팩 가격은 156달러/kWh로 전년 동기 대비 13%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배터리 팩 가격은 지난 2010년 1183달러였다. 당시보다 87% 하락한 것이다. 연평균 19%씩 가격이 내려갔다. 덕분에 2024년에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가격이 엇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임스 프리스 BNEF 선임 연구원은 "2030년까지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후방산업 투자를 제외하고도 연간 116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배터리 셀·모듈·팩 가격이 하락하면서 전기차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 팩 가격이 매년 낮아진 이유는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 배터리 생산량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규모의 경제를 이루게 됐다. 또 다른 이유는 플랫폼이다. 전기차 원가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한다.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려면 배터리 가격 하락이 필수적이다. 완성차 업계는 배터리 가격을 낮추기 위해 플랫폼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전용인 폭스바겐 MEB(Modular Electric Drive)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출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http://www.thelec.kr)
전기차가 보조금 없어도 내연기관 차량과 가격경쟁을 할 수 있다니...보급 확대가 빨리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처럼 30kw정도 박고 대량생산하면 가능할듯요
핸드폰 개발 이력을 참조해보면 전기차량에도 비슷한 일이 발생하리라고 봅니다.
바로 효율이죠. 전력소모량도 줄겠죠. 얼마나 줄어들지는 예상안되지만...현재 핸드폰 배터리 용량보면 몇년전부터 크게 늘어나지 않고 전력소모량을 줄여서 사용시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사실 가장 기대할만한 것은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상승이 아닐까 싶습니다.
배터리가 가벼워지면 어느정도 이점을 가져오겠죠.
"포르쉐는 기존 전기차보다 충전속도는 두 배 이상 빨라졌고, 주행 효율은 30% 향상됐다고 밝혔다. "
http://m.etnews.com/20190904000244?obj=Tzo4OiJzdGRDbGFzcyI6Mjp7czo3OiJyZWZlcmVyIjtOO3M6NzoiZm9yd2FyZCI7czoxMzoid2ViIHRvIG1vYmlsZSI7fQ%3D%3D
최신 전기자동차와 전기트럭에서 관련기사 검색만 해도 효율성을 올렸다는 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상승이 가장 더딘 분야입니다. 이쪽은 신소재를 찾아내지않는한 물리법칙이 매우 정직하게 적용되는 분야거든요.
조금씩 꾸준히 좋아지고는 있지만 드라마틱한 향상을 단기간에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1. 테슬라 모델S 보다라고 이야기했나요? 최고의 전비를 이뤘다고 했으면 모를까...
2. 또한 동일회사 동일차종의 경우 구년도 모델보다 전비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배터리만 개선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3. 회사만이 아니라 각종 부품회사부터 관련 연구까지 배터리 외에도 효율 개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하지 않을까요? 배터리외에는 개선되지 않을거라고 보는것이 더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실제 모델 S 한가지만 놓고 무게까지 고려하면 전력 소모량 향상은 년 3% 정도라고 보는게 맞을듯 하네요.
https://thespring.io/tech/tesla-efficiency-the-gold-standard/
1. 전비 나쁜차는 무슨 기준인가요? 테슬라 S 기준? 전비나쁜차들이 있었다는 건 나오는 차들이 개선되었다는 의미죠? 그게 왜 관계가 없는거죠? 신형차량들이 전비 개선이 없다면 모를까?
2. 추가로 포르쉐가 모델 S라고 이야기한 건 제가 올린 글에 없습니다만...
3. 결론적으로 효율이 개선되고 있다. 제 주장은 맞군요.
그리고 모터의 전력 효율은 진짜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오지 않는 이상 최대 효율을 찍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사에 실린 30% 늘렸다는건 모터의 효율을 늘렸다 보기는 어렵죠..
1. 전에 기능 10개를 했으면 지금은 20개를 하니까요. 줄었습니다. 같은 일을 즉 같은 계산량을 가진다면...
2. 또한 모터만의 효율이라고 누가 단정지었나요? 제가요? 덧글 다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 기사를 읽어보셨듯이 다양한 부분에서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양산을 일부러 늦추는게 아닌가 싶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