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중고차에 대한 편견과 오해
1) 키로수가 낮은 차는 고장날 일 없다
2) 보험 이력이 많으면 거른다
3) 중고 디젤차는 시한폭탄이다
4) 엔진 소리만 들어봐도 차 상태를 알 수 있다던데
5) 인천 부천은 거르라던데
3. 차종 선택에 관하여
4. 엔카 매물을 찾아보자
5. 글을 마치며
1. 서론
비록 차량 관련 업종에서 일하는건 아니지만 차량 정비병으로 군생활을 마치고
제 차량과 지인들 차량 구매 발품 파는데 도움을 주면서 이건 모두가 알면 좋겠다 싶은 팁들 정리해서 작성합니다
요즘 케이카 직영매물이 그나마 믿을만하다고 해서 찾아봤는데 일반적인 시세에 비해 적게는 10% 많으면 20%정도 비싸더라구요
차량에 문제가 있으면 반품이 가능한것이 장점이지만 중고차의 구매목적인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직접 발품을 팔았습니다
중고차 구매에서 고려해야 할 1순위는 바로 리스크 최소화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항목을 모두 만족하는 중고차를 구매한다고 신차 컨디션에 가까운 중고차를 구매한다고 확답을 드릴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대놓고 폭탄인 매물은 거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중고차에 대한 편견과 오해
1) 키로수가 낮은 차는 고장날 일 없다
아닙니다 차는 주기적으로 운행하고 정비를 해줘가며 타야 오래 탈 수 있습니다
연식 대비 키로수가 과도하게 짧을 경우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할 부품들을 아직 키로수가 짧다는 이유로 교체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엔진오일)
또한 시내주행 위주의 단거리 운행 위주일 가능성이 높은데 같은 키로수의 경우 고속주행이 차량에 무리가 덜 갑니다 특히 디젤 차량은요
극단적인 예시지만 장기 방치 차량의 경우 고무 부싱류가 경화되어 제 기능을 못하고 엔진오일도 윤활기능을 잃은 상태가 됩니다.
보통 키로수가 낮으면 가격이 비싼데 연식이 오래 된 차량의 경우 너무 낮은 키로수의 차량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키로수 높은게 무조건 싸고 좋다 이런건 아닙니다 적당한 절충안을 찾아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20만키로 이상 중고차는 매매상에서 중고차 성능보험 적용이 안되니 가격 메리트가 없다면 추천드리지 않구요
2) 보험 이력이 많으면 거른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액수가 큰 단일 보험이력이 있다면 사고 내역을 유심히 보고 구매를 다시 한번 검토해봐야 하겠지만
자잘한 액수의 보험이력이 몇건 있다면 경미한 사고 발생시에도 방치하지 않고 보험처리 후 공업사에 입고시켰다는 뜻이겠죠
완전 무사고 차량을 구매하면 좋겠지만 성능에 지장이 없는 몇건의 외판 사고이력 정도는 구매 가치가 충분합니다
차량 가격에도 어느정도 반영되어 완전 무사고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구요
물론 아무리 자잘한 사고라도 보험이력이 너무 많다 싶으면 저도 피합니다
성능기록부 사진인데 외판 단순 교환은 몇건이 있건 무사고로 표시되고 주요 골격 사고시 유사고로 표시됩니다
누군가는 요즘 공업사 정비 수준이 예전과 달리 아주 뛰어나서 사고차도 수리만 잘 되면 괜찮다고 하실 수 있으나
서론에 기재하였듯이 저는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해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골격 데미지 입은 사고차량은 피합니다
1급 공업사에서 완벽하게 수리가 된건지 렉카에 끌려가서 대충 수리한건지 기록으로는 알 수가 없거든요
그리고 사고차의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골치 아파집니다
3) 중고 디젤차는 시한폭탄이다
어느정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부 디젤 차량은 예방정비에 조금만 소홀해도 연료라인 전체가 초토화되거나 DPF와 터보까지 한번에 나갈 수도 있습니다
매매상에서 구매하는경우 이전 차주가 정비를 어떻게 해왔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저는 지인들에게 연비를 생각해서 디젤 중고차를 구매하고 싶다면 차라리 하이브리드나 LPG 차량 구매를 추천합니다
4) 엔진 소리만 들어봐도 차 상태를 알 수 있다던데
일반인은 엔진 소리만으로 상태를 진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차건 간에 겨울철 아침에 시동 걸면 조금 시끄럽다가 어느정도 운행 하다보면 조용해지는 경험 다들 있으실겁니다
구매자가 차를 보러 오기 전 판매자가 한참동안 시동을 켜놓고 나중에 구매자가 오기 직전에 끄고 시동 걸어보라고 하면
엔진 부위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게 아닌 이상 엔진 소리만으로 문제 여부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누가 들어도 엔진 소리가 시끄러운 차는 엔진오일 관리가 안 되었거나 엔진쪽 부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니
무조건 거르시구요
5) 인천 부천은 거르라던데
네 거르세요
엔카에 성능기록부,보험이력 첨부 없이 저렴하게 판매글 올라온 차량 지역 보면 대부분이 인천 부천입니다
가격에 혹해서 약속 잡고 보러 가면 그제서야 성능기록부 보여주며 사고 크게 난 차다 그래도 구매 하시겠냐
아니면 시동 걸면서 엔진쪽 문제가 있는데 이건 정비사분들이 몇분 보고 가셨다, 수리비 많이 나올텐데 괜찮겠냐 하며
다른 차량을 보도록 유도합니다 (한달 전에 직접 경험함)
물론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 정직하게 올려두고 양심적으로 판매하는 딜러분들도 있으나 굳이 리스크를 안고 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3. 차종 선택에 관하여
일단 마음에 드는 차량을 찾으셨다면 해당 차량의 고질병과 정비비용을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자면 쉐보레 올란도의 경우 유리미션이라고 불릴 정도로 미션 고장이 잦은 편인데 수리비가 중고차값의 절반정도가 나갑니다
물론 고장 없이 20만 30만키로 잘 타고 계신 분들도 많지만 저는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고장 시 수리비를 염두에 두고 차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오일필터, 연료필터, 미션오일, 냉각수 교체 등 경정비 비용도 꼭 한번씩 찾아 보세요
주변에서 국산차를 타다가 르노삼성, 쉐보레 차로 기변하는 경우 의외로 정비비용 차이가 크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유지비용만 따지면 현대기아차가 저렴하나, LF소나타 이전 차량은 동 세대 타 제조사 차량들에 비해서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니
구매 전 사전 정보 검색해보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엔카 매물을 찾아보자
차량 검색시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 있는 매물을 검색하세요
예를들어 LF 소나타를 구매하고 싶다면
이렇게 선택 하시고 나머지 원하는 조건이 있으시다면 고르신 뒤
아래쪽으로 스크롤 하면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이 있는 매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매물이 1,147건에서 976대로 줄어들었죠?
보험이력과 성능기록부가 없는 차량들이 전부 문제있는 차량은 아니겠지만
저렴한데 보험이력과 성능기록부가 없다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검색할때 꼭 저 두가지는 체크하고 검색하구요
그리고 옵션란을 선택해서 원하는 옵션 (파노라마 썬루프, 통풍시트, LED또는 HID 헤드램프 등)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구요
이렇게 검색해서 낮은 가격순으로 조회를 하고 매물 하나를 골라서 성능/보험 이력을 조회해보겠습니다
용도 변경이력 중요합니다 한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렌트카 , 택시, 관공서용 차량으로 사용되다가 일반 용도로 전환된 경우 용도 변경이력이 나옵니다
차량을 그래픽카드로 비유하자면 용도 이력이 있는 차량은 채굴용 그래픽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중에 되팔 때 감가도 많이 맞고 저런 차량들은 유지관리가 잘 되어있을지 의문이니 용도 이력이 있다면 거르는걸 추천드립니다
침수 도난 전손 사고 이력 한번 확인해보시구요
특히 수리비 비싼 외제차는 전손 이력 꼭 확인해보세요
다음으로는 성능기록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좌 우 휀다 교환이력이 있네요, 다만 이것도 100% 믿을건 못됩니다 어느 정도 참고만 하시구요
점검 특이사항에 일부 판금 도색 부위가 있을 수 있음 이런식으로 적혀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나
제가 딜러에게 중고차 판매하고 딜러가 올린 판매글을 보니 보험처리로 문짝 교체한게 성능기록부상에 표시가 안되있더라구요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사고 부위 확인하는 방법 많이 나와있으니 문짝 고무몰딩 뜯어보며 사고부위가
성능기록부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쪽에 문제가 하나라도 있으면 거르는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단 하나의 예외로 앞범퍼 맨 앞에 있는 라디에이터 서포트의 경우 경미한 앞범퍼 충돌 사고에도 교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좌우 휀다와 라디에이터 서포트 교체 차량(일명 앞삼박 사고)의 경우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한데
성능에 지장 없는데 저렴하니 좋은 매물이라고 하시는분들도 있고 아닌 분들도 있습니다, 구매 결정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보험처리 이력 한번 조회해보겠습니다
사고이력이 다소 있긴 하나 큼직한 사고는 없어 보이네요
사고 이력이 조금 적었으면 좋겠지만 금액만 메리트 있다면 구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성능점검표 꼭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오일 누유 여부와, 디젤 차량의 경우 매연 부분 확인하시구요
5. 글을 마치며
여담으로 아무리 상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셨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정비비는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전 차주의 정비내역이 있으면 좋으나 대부분은 없을테니 오일류는 한번 싹 갈아주시는걸 권장드리구요
브레이크패드,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전 차주가 차량을 판매할 생각에 해당 키로수에 필요한 정비를 하지 않고 타왔을 수도 있습니다
키로수마다 교체가 필요한 품목이 교체 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솜씨로 머리 속에 있는 내용을 끄집어 내려니 글이 두서가 없네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최대한 잘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현직 딜러분들, 차량 관련 업종 종사자분들 글 읽고 계시다면
제 글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부연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눈에 보이신다면 언제나 지적 환영합니다
정보 공유 차원에서 올린 글이니까요
인터넷에 중고차 고르는 법들이 많지만 중고폰 사는것처럼 잘 알아가도 막상 보면 판단이 어려운 점들이 많죠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계약전에 차량 점검 외주서비스를 이용해서 꽤 상세하게 점검 받았습니다. (ㅋㅂㅈ)
비용(10만원대)이 부담될 수 있지만 본문 내용처럼 저도 리스크 최소화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다보니 만족했네요.
실제 이용 후기가 어떤지 궁금하네요
당시에 점검 끝나고 카톡으로 보내주는데 항목별로 사진하고 코멘트 남겨줬어요.
중고차 거래한지 몇년 지났는데 가끔 다시 봐도 차 잘 모를때 이렇게 내차 봐주는 사람이 있을까 싶어요ㅎ
저도 작년에 중고차 구매하는데 차를 잘 몰라 ㅁㅇㅁㅂ 서비스 이용했던 경험이 있네요.
제가 잘 모르거나 미처 보지 못한 부분을 잘 봐주셨습니다.
뒷좌석 송풍구에 풍향조절 레버?가 빠져있어 풍향조절이 안되고있었는데 이 부분 캐치해주셔서 이걸로 약간의 네고도 받아 서비스비용도 비슷하게 퉁칠수있었네요 ㅎㅎ
어느정도 정보를 찾아보고 엔카 매물 발품파는게 그나마 저렴하게 구할 수 있구요
사실 직거래 꿀매물 주워오는게 제일 저렴하긴 한데 이건 리스크가 너무 커서..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혹시 모를 트러블에 스트레스 받기 싫으시면 K카 직영에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수리이력이나 정기검사 이력이 나 나옵니다.
매매용으로 등록된 차들은 대부분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중고차만 4대째,,
믿을만한 가족/지인이 좋은 뜻으로 저렴하게 넘겨주는 경우.... 물론 100%는 아니죠 ㅎㅎ
글은 잘 봤습니다
일반보증이 3년까지이기떄문에 왠만한 고장수리는 다 보증처리해서 받을수 있고, 엔진미션에 경우 5년이기에,,
걱정없이 탈수 있습니다.
근데 요즘은 감가가 작은 인기모델에 경우(수요는 많고 출고기간이 오래걸리는) 그냥 신차로 사시는게 이득일수도 있습니다
성능 기록부에 문제가 없고 보험이력이 깨끗해도
혼유문제로 초토화된거 사설에서 고쳤을수도 있고
연료탱크에 수분이 어떠한 이유로든 생겨서 초토화된거 사설에서 고쳤을수도 있으니깐요.
가솔린차는 심지어 혼유해도 큰 데미지를 안먹죠.
겨울철에 수분생길까봐 신경쓸 필요도 없구요.
연료필터 교환 안해주면 엔진 들어내야 합니다.
또한 요소수 scr 여과장치에 굉장히 많은 트러블이 생깁니다.
소위 백화현상이라고 해서 굳어서 막혀버리면
그것역시 엔진 전체가 망가지죠.
거기다 디젤 dpf 문제도 심각하고
예열 후열뿐만 아니라 등등등 관리안해주면 인젝터가 망가집니다.
수리비가 수백이 기본!!
거기다 흡기매니폴드가 막혀도 dpf와 인젝터까지 동반 초토화가 돼죠.
그뿐만 아니라 몇년내로 서울시내에 진입도 불가해지고
환경세까지 내야하죠.
1) 키로수가 낮은 차는 고장날 일 없다
10년 되었는데 3만킬로도 안달린 차를 구입했습니다. 전 주인이 나이드신 분인듯 한데, 사놓고 관리만 하고 그다지 사용은 안하셨나봐요.
2) 보험 이력이 많으면 거른다
보험 이력이 없었습니다.
5) 인천 부천은 거르라던데
부천에서 구입했는데, 딜러가 괜찮은 분이었습니다. 꽤 저렴하게 구입했습니다.
생각해보면 그저 예외일 뿐이고, 운이 좋았던거 같아요.
지인들 차 보러갈때 동행해서 진단기 꽂으면(물론 사전동의) 딜러냐고 많이 물어보시더라구요 ㅎ
사전고지되지 않은 진단코드로 차값 좀 깍아봤습니다 ㅎ
엔진소리만 듣고 파악된다는건 영타이머 이전의 차량들 다뤄본 분들이나 하실수 있는 영역이구요.
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엔카직영을 가시길 추천드리구요.
아니면 해당차종 카페에 가입해서 두어달정도 공부하며 눈팅하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하지만 급하다거나 그런거 배우실 생각이 없으시면 엔카보증으로 구매하면 돈은 조금 쓰더라도 속편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천 부천은 정말 거르세요~
침수차 아니라고 그렇게 강조하더니 직접 매트 들어내고 증거 보여주니 데꿀멍 하더라구요. 미안하다는 말한마디 없이... 역시나 다른 차량 있으니 보여준다고 꼬득이네요. 덕분에 하루 일정 날리고 그날 이후로 그쪽 매물은 쳐다도 안봅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하는 방법은 딜러에가 사고차 보러왔다고 합니다. 저는 그렇게 사고이력은 없는데 본넷 및 양사이드 휀더 교체와 라디에이터 교체된 차령을 헐값에 사온 기억은 있네요. (으잉?)
우리가 아무리 꼼꼼하게 본다한들 제대로 확인하는건 쉽지 않다고 봅니다. 그럴바에로 아예 사고차로 저렴하게 가져오는 방법도 있슴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