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VR 당에 글을 남기네요.
아마 초기에 구매하셨거나, 한창 유행할 때 구매하신 분들은 보증기간이 지났을 시점입니다..
정보공유차 글을 작성합니다.
다들 그렇듯 오큘러스를 쓰다 보면 한동안은 재미있게 사용하다 할게 없고, 질리는 시점이 옵니다.
막상 가져 놀면 힘들어서 꺼리게 된다던 가, 하는 게임이 안 맞아서 멀미가 난다던 가
여러가지 사유로 방치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제 경우에는 친구녀석들이 하고 싶어하길래 무상으로 몇달간 빌려줬습니다.
(그런짓을 하지 말았어야 됐는데..)
아마.. 그게 반년은 넘은 거 같네요.
그러던 중 다른 친구가 좁은 집을 망각하고 볼링 게임을 하다가 오른쪽 컨트롤러를 고장내는 사고를 냅니다.
(아.. 제발 짐 치우고 늘려서 사용하라 몇 번을 말했거늘.. ㅜㅜ)
이전에도 부딪히는 불상사가 있어서 고장을 걱정했는데 이번에는 제대로 해먹어서
버튼 인식과 회전 등은 인식이 잘되나 위치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잘되다가 튀거나 갑자기 멈추고 그 자리에서 고정이 된다는 등의 문제가 생겼습니다.)
국내 11번가에서 공식스토어를 통해 구매한 제품이라 1차적으로 SKT에 문의를 했습니다.
보증기간 1년이 경과한 시점이라 6만원이라는 유상비용 + 왕복 택배비가 부과되니 선택하라고 하네요.
접수를 위해서는 기기의 시리얼번호와 구매 증빙 자료가 필요하다고 했구요.
(각 컨트롤마다 건전지를 제거하면 시리얼 번호가 있습니다. 처음 알았네요.)
그래서 불현듯 오큘러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채팅으로 문의하면 예외적으로 무상처리해주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던 게 생각납니다.
그래서 구글 번역기를 끼고 열심히 채팅을 시작했는데
1. 컨트롤러 다시 페어링
2. 컨트롤러 건전지 교체
3. 오큘러스 본체 초기화 후 재 연결 (이거는.. 진짜 차마 하기 어렵더군요 ㅠㅠ)
위 과정을 다 거치고, 증상이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첨부해서 보내 달라고 합니다.
(이 시점부터 이메일로 주고 받기 시작합니다.)
이메일로 영상을 첨부해서 보내면, 제품 교환이 확정되면 본체의 시리얼번호, 컨트롤러의 시리얼번호, 제품의 구매내역을 확인후 검토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곤 갑자기 받을 배송주소와 연락처를 달라고 합니다. (!!!)
영문으로 작성해서 보내고 답변에 2~3일 정도 걸리는데,
제품 교체가 확정 났다면서 위 과정이 끝나면 이제 RMA를 페덱스로 진행한다고 반송 픽업 송장 번호와 서류를 보내줍니다.
한국 페덱스측에 직접 연락해서 반송 일정을 잡아 진행하라고.
그렇습니다. 1년하고도 4~5개월 되는 시점에 무상 교체가 결정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홍콩으로 보내고 검수 뒤에 다시 보내주기에 배송시간이 약 2주간 걸릴 꺼라 보이고요.
(무상이면 참을 만합니다.. 새로 사면 10만 5천.. AS시 7만정도인데 이게 어디인가요)
하던 중에 같이 구매했던 엘리트 스트랩 배터리 포함버전의 고정 부분이 헐거워진게 생각나서 문의를 했습니다.
뒤로 늘리는건 잘되는데 줄이는건 내 의지와 상관없이 밀면 들어가거나 위로 들어올리면 중력에 의해서 주르륵 줄어드는 상황이었거든요.
사용상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워낙 악명높은 배터리 버전 엘리트 스트랩인지라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문의를 하니
위 과정처럼 제품 증상이 발현되는 영상과, 제품의 시리얼 (특이하게도 엘리트 스트랩에도 전부 시리얼이 있습니다.), 구매증빙 자료를 첨부하니 검토 후 연락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하루정도 지나면 보증기간이 1년인데 (이게 엘리트 스트랩 고질적인 불량으로 A/S 2년으로 늘렸던게 아닌가요? 아무래도 초기 버전만 2년이고 그 이후 나온 것들은 아닌가 봅니다.) 예외적으로 무상 교체를 진행해주겠다.
배송 받을 주소는 이전에 문의한 내역이 있으면 그 주소로 진행하는데 저의 경우는 바로 위의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바로 그 주소를 활용해서 제품을 보내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류라서 그런지 기존 제품은 반납할 필요가 없고 (!!!) 새 제품으로 RMA 처리하여 1~2일 내로 메일로 알려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곤 하루동안 연락 없어서 문의하니까 홈페이지엔 이미 처리해서 등록 되어있는데 메일만 안온 거였더라구요
(하지만 문의를 해버린 시점이라 페북과 오큘 홈페이지 분리중이라 지네들 시스템에 문제 생긴 줄 알고 취소 처리 후 재발송 한다는 메일이 왔네요 ㅠㅠ)
여튼 보증기간이 훨씬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본사 A/S는 무상으로 처리를 잘 해주는 편입니다.
3줄 요약 결론을 말하자면
오큘러스에 문제가 생기면
국내 구입시 초기불량이나 보증이외라도 SKT 통해서 수리를 진행하면 되나,
해외 본사에 구입증빙만 되면 운이 좋을 경우 무상으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단 배송기간 겁나김, 영문으로 채팅 및 이메일 주고 받고 하느라 시간 걸림)
길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VR 생활되세요!
이제 친구들 빌려주지마시고 재밌게 즐기세요!
당분간 좀 가져놀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