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아직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최신 오디오 기술입니다. 영어로는 'Spatial Audio' 이구요.
국내사이트에서는 아직 이런 설명이 거의 없네요.
Spatial Audio 영상물은 VR에서 고개를 돌리거나 360도 영상에서 화면을 돌리면 소리방향도 실제처럼 변화합니다.
YouTube 가 작년초에 먼저 서비스를 시작했구요. Facebook 이 Two Big Ears 라는 업체를 인수해서 불과 몇 달전부터 서비스 중입니다.
아직 시작단계라서 기기 호환성은 완벽하진 않으나 꽤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 YouTube :
- 폰은 안드로이드 YouTube 앱에서만 가능.
- PC/MAC은 Chrome, Firefox, Opera, Edge 브라우저만 호환.
- 카드보드VR 호환.
● Facebook :
- 폰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Facebook 앱에서만 가능.
- PC/MAC은 Chrome 브라우저만 호환.
- 오큘러스도 인수했기 때문에 기어VR의 오큘러스비디오 호환.
게임이나 영화 컨텐츠 대신 사용자가 직접 촬영한 영상도 공간오디오 (Spatial Audio)로 녹음하면 누구나 360도 방향에 따라 영상뿐 아니라 소리도 감상이 가능해졌습니다.
공간오디오 360영상을 만드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 노키아 OZO는 6,000 만원이 넘는 고가이구요.
- $160 정도하는 ZOOM mic로 녹음하고 360도 영상과 PC에서 편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지난달에는 LG360 이 공간오디오 지원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구요.
공간오디오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다양한 계속 출시될 것 같습니다.^^
이미 이러한 영상들은 계속 올라오고 있구요. YouTube 나 Facebook 검색창에서 Spatial Audio 를 검색하면 보입니다. ^^
저는 페이스북에서 보고싶은 동영상을 찾으면 일단 저장하고, 기어VR에서 오큘러스비디오로 페이스북 들어가서 저장된 영상을 봤습니다.
국내사이트에서는 아직 이런 설명이 거의 없네요.
Spatial Audio 영상물은 VR에서 고개를 돌리거나 360도 영상에서 화면을 돌리면 소리방향도 실제처럼 변화합니다.
YouTube 가 작년초에 먼저 서비스를 시작했구요. Facebook 이 Two Big Ears 라는 업체를 인수해서 불과 몇 달전부터 서비스 중입니다.
아직 시작단계라서 기기 호환성은 완벽하진 않으나 꽤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 YouTube :
- 폰은 안드로이드 YouTube 앱에서만 가능.
- PC/MAC은 Chrome, Firefox, Opera, Edge 브라우저만 호환.
- 카드보드VR 호환.
● Facebook :
- 폰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Facebook 앱에서만 가능.
- PC/MAC은 Chrome 브라우저만 호환.
- 오큘러스도 인수했기 때문에 기어VR의 오큘러스비디오 호환.
게임이나 영화 컨텐츠 대신 사용자가 직접 촬영한 영상도 공간오디오 (Spatial Audio)로 녹음하면 누구나 360도 방향에 따라 영상뿐 아니라 소리도 감상이 가능해졌습니다.
공간오디오 360영상을 만드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 노키아 OZO는 6,000 만원이 넘는 고가이구요.
- $160 정도하는 ZOOM mic로 녹음하고 360도 영상과 PC에서 편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지난달에는 LG360 이 공간오디오 지원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구요.
공간오디오를 지원하는 기기들이 다양한 계속 출시될 것 같습니다.^^
이미 이러한 영상들은 계속 올라오고 있구요. YouTube 나 Facebook 검색창에서 Spatial Audio 를 검색하면 보입니다. ^^
저는 페이스북에서 보고싶은 동영상을 찾으면 일단 저장하고, 기어VR에서 오큘러스비디오로 페이스북 들어가서 저장된 영상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