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길이 막히면, 앞을 막아선 차를 뚫고 나갈 수 없는 한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은 반드시 느려진다.
- 시장이 약세라면, 우리가 시장에서 얻을 수있는 수익은 반드시 줄어든다. 우리는 시장의 베타를 거스를 수 없다. 베타를 이기는 알파는 없다.
2. 우회로는 때때로 유익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다른 사람들도 그 우회로를 발견하기 때문에 결국 전체적으로는 평형 수준에 도달한다. 때로는, 우회로가 더 막히는 경우도 있다.
- 때로는 남들이 잘 모르는 투자처나 전략으로 좋은 수익을 올릴 수는 있다. 하지만 투자의 세게에서 좋은 투자처나 전략이란 빛의 속도로 전파되며, 결국 모두가 거기에 동참하기 때문에 그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알파는 조만간 사라진다. 모두가 같은 방향을 본 덕분에 버블을 촉발, 큰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3. 조금이라도 빨리 가기 위해 무리한 운전을 계속하게 되면, 결국 아주 늦게 가거나 또는 큰 손해(=사고)를 입게 된다.
- 수익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게 되면, 그 위험으로 인해 그 동안 얻은 수익에 원금까지 잃는 경우가 허다하다. 투자를 할 때, 우리는 항상 그 투자에 따르는 위험을 먼저 추정해야 한다.
4. 막히는 길에 짜증나서 휴게소에 들릴 경우, 기분은 확실히 나아지지만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 또한 더 늦어진다.
- 시장의 베타에 따라 잠시 시장을 떠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시장을 떠나게 되면 손해는 없지만 수익 또한 없다. 우리는 시장이 변화하는 시점을 절대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5. 길이 아무리 막힐 지라도, 우리는 결국 목적지에 도달한다.
- 우리가 투자하는 것이 '자산'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결국 인플레이션을 거스르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자산'과 '시장'이 우리에게 해주는 유일한 '약속'이다.
전 이런 생각이 나네요..
저는 현재 인플레 속도보다 약간 빨리 도착하는 기차를 탔다고 생각하네요. 대신 아주 약간이네요~
인플레 3% 보다 약간 빠른(?) 5%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