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된 내용들 남겨 놓는 것이 혹시 모르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글 남겨 놓습니다.
우선 개조를 하려고 맘을 먹은 것은 루네트 님의 글을 보고 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keyboard/15347270CLIEN
정보를 찾던차에 올해 5월에 작성된 좋은 글을 발견했고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use/15004822CLIEN
루네트님 글에서 정보를 얻어 블루투스 모듈을 구입했고...(배송 3일 정도)
https://kbdfans.com/products/hhkb-ble-mod-upgrade-module?_pos=7&_sid=bf8ce5180&_ss=r
배터리도 구입했습니다.(배송 2주 정도)
문제는 납땜이었는데... (땜을 해본적이 없어서리...) 옥션에서 적당한 컨넥터를 발견했습니다.
(무척 손쉽고, 잘 작동합니다. 해피해킹 기준으로 공간도 생각보다 여유 있습니다.)
그리고 유투브에서 모듈 판매하는 곳에서 배포하는 개조영상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컨넥터까지 도착하고 주말에 손을 봐야겠다... 하고 있었는데...
지난번 썼던 글때문에 컨넥터가 들어갈 공간이 있을지 궁금해 지는 겁니다.
그래서 뜯었는데... 그러나 그냥 끝까지 다 하고 말았네요.-_-;;;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우발적으로 뜯었는데 다 끝낼수 있을 만큼 쉽습니다.
땜에 대한 부담이 없으니 그냥 일사천리로 진행 되는 군요.
특별히 설명할게 없는 정도.. ㅋ
뜯기 전 부터 궁금했던 여분의 LED의 용도도 알아냈습니다.
https://geekhack.org/index.php?topic=100285.0
모듈 윗쪽에 적당히 짤라서 끼워주면 되는데..
불이 들어오는 것까지는 확인했는데... 제껀 검은 색 제품이라 LED 가 투과를 못하더군요. ㅠ_ㅠ
그럼 저 LED의 용도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그건 키를 커스텀하는 곳에서 알수 있었습니다.
세팅하기 나름이지만 디폴트는 왼쪽이 캡스락, 중간이 Fn 키를 눌렀을때, 오른쪽은 아직 매핑전 입니다.
(이 글 첫 링크의 루네트님 글에 가시면 간단한 사용법이 있으니 참고 하세요)
이것 저것 다 장착한 사진 한장 첨부 드립니다.
이 사진이 대부분의 내용을 설명 할수 있을 것 같네요.(배터리와 커넥터는 양면태입으로 붙였습니다. ^^)
키보드 캐이블 연결전에 배터리 연결 확인 때문에 잠깐 켰는데... 바로 BT연결이 되더군요.
아주 빠르게 연결되고 반응도 기존에 쓰던 마제 컨버터블2 보다 좋습니다.
딱 하나 흠이라면 충전이 조금 느리네요. ㅋ
일단 글은 이정도에서 정리하고... 혹시 쓰다가 발견되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댓글에 달아 놓도록 하겠습니다.
ps - 해피해킹 가지고 계신분들... 강추 드립니다!!!!!
추가1 - 무선상태에선 USB가 연결이 않되네요. 제가 너무 많은걸 바라고 있는걸까요.ㅠ_ㅠ
혹시 쓰시는 분들중에 다른 상태이신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추가2 - 부팅후 연결이 무척 느립니다. (배터리 방전된줄.. ㅠ_ㅠ) 맥북 에어 2018 10.15.7 입니다.
추가3 - 만충하고 하루 8시간 정도 사용 중인데... 2주 지난시점에서(워킹데이 11일 정도) 배터리 잔량 60% 중이네요. 배터리 아주 맘에 듭니다 .^^
추가4 - 재연결의 경우 왼쪽 알트(옵션)키를 1~2초 누르면 바로 연결됩니다. 경험에 의에 찾다보니 오래걸리네요. ㅋ
저게 하우징 안에 들어가다니...
더 작은 사이즈는 없었나봐요?
반투명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에 컬러도 있는 전자용으로 귀여운거 내주면 좋을텐데.
잘 해결돼셔서 다행입니다~
페어링된 컴퓨터 부팅할 때 F+J 키 2~3초 눌러주면 깨어나면서(그린led깜빡임) 다시 연결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