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아우디와 BMW의 포뮬러 E 철수소식 및 아우디의 르망 복귀소식을 올렸는데요
금일 아우디와 같은 VW 그룹 계열사인 포르셰의 르망 복귀 소식이 있어서 올립니다.
2023년부터 포르셰가 아우디와 같이 LMDh 클래스로 참여할 예정이라는데요
LMDh 클래스는 유럽쪽 WEC 챔피언쉽 뿐만 아니라 미국의 IMSA 챔피언쉽에도 같이 참여가 가능한 클래스입니다.
그래서 데뷔를 2023년 데이토나 24시에서 할 예정이라 하네요.
아래는 포르셰의 LMDh 프로토타입 컨셉입니다.
이번 포르셰의 르망 복귀 선언으로 인해 포뮬러 E 참여 여부는 불투명해진 상황입니다.
언론 발표에 의하면 내년 초에 포르셰의 포뮬러 E 프로그램의 미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 하네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등의 여파로 Formula E 에도 여러 지각변동이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특히 메이져 룰 체인지가 예정된 2022년을 기점으로 많은 팀들이 프로그램 연장 여부를 검토하는 것 같습니다.
2022년부터는 포뮬러 E가 Gen 3 스펙으로 진화하면서 핏 스톱 중 배터리 급속충전 등을 통해 경주거리를 대폭 늘릴예정이었는데요
이와 관련되어 Gen 3 EV 파워트레인의 개발에 대폭의 투자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우디, BMW가 불참 선언을 한 가운데 이번 발표로 포르셰도 Gen 3 이후 시즌에 불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멕라렌 F1 팀이 포뮬러 E 참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 2022/23 년 시즌 라인업이 어떻게 될 지 기대됩니다.
McLaren sells stake in racing unit to U.S. investors (autonews.com)
Porsche aims to fight for overall victories with an LMDh prototype
Porsche to make top-class Le Mans return in 2023 - The Race (the-race.com)
새로 들어오는 LMDh 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ACO의 플랜은 하이퍼카와 LMDh 클래스간에 BoP 를 넣어서 비슷한 성능을 내도록 하는거라서요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사이가 될거 같습니다.
현재까지 르망 참여를 컨펌한 매뉴팩쳐러가 토요타, 푸조, 아우디, 포르셰이고요,
Hypercar 같은 경우엔 멕라렌이 F1 로드카를 개조해서 95년 르망에 참여한 것처럼 privateer 형식으로 참여도 가능할 수 있어서 메르세데스나 페라리, 애스턴 마틴, 멕라렌 등의 참여도 배재 못하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