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7 어제 입성하고 적응중인 Flowerpig 입니다. 10월27일 출시되고 24일째 되었는데 그 동안 플레이 하면서 느낌점과 팁?등을 간략하게 적어볼까 합니다.
랜드5가 가장 힘들었던 이유는 에픽쿠키 레벨은 3인데 레벨4-5유저들 때문에 트로피 먹기가 힘들었다는 점이였습니다. 그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따로 랜드입성시에 크리스탈 보상도 생기고 200점 떨어지면 밑으로 내려갈 수도 있게 만들었죠. 지금도 여전히 그런 현상은 있습니다. 랜드6에도 있습니다만 랜드5보다는 덜 한것 같습니다. 이유는 랜드6는 맵이 더 어렵고 랜드5에 비해서는 생명에 따른 점수격차가 조금 좁혀졌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트로피가 올라갈수록 레벨5유저들 때문에 빡빡한 것은 사실입니다.
랜드5 일반적 구성은 히어로맛+눈꽃송이 / 좀비 이고
랜드6 는 요가맛쿠키+젤리코규브/// 히어로맛, 파일럿맛 쿠키 이어달리기가 일반적인 것으로 느꼈습니다.
랜드7은 더 다양하겠지만 18렙인 현실에서는
요가맛쿠키(여우구슬,샌드위치 스피커)+ 파일럿맛쿠키나 히어로맛쿠키, 해적맛쿠키
히어로맛쿠키4-5렙(젤리코큐브4-5렙)+파일럿맛쿠키7-8렙
랜드7 저렙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구미호 맛이나 해적맛이 레벨5가 되면 구미호 해적맛 조합도 좋타고하고// 20렙이 되면 웨어풀프와 털뭉치 멍뭉이가 괜찮은 걸로 나옵니다.
이렇케 전반적인 것을 소개하는 이유는 저렙일때라도 가장 처음 얻게 되는 히어로맛이나 요가맛 / 젤리코와 눈꽃송이, 샌드위치 스피커 가 랜드7 초반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레벨이 그냥 높아지기만 하면 쿠키와 펫은 많아지고 레벨업은 쉽지가 않아집니다. 한 쿠키나 펫이 레벨5가 되기 위해서는 36개의 에픽이 필요합니다. 랜드6기준으로 레벨4를 만들어야 할만하다고 볼때는 16개가 필요합니다.
13렙 이전까지는 에픽쿠키3개 펫도 3개입니다. 친구추가를 하지 않아서 도넛쿠키가 없다면 말입니다. 그래도 6개 곱하기 16을 하면 96개의 에픽이 필요합니다. 레벨5가 되려면 216개 필요하죠. 14렙이 되지 않고 필요한 갯수 입니다. 레벨업이 되면서 쿠키와 펫이 늘어나면 72개씩이 더 필요합니다. 레벨이 애매할때 이렇게 요구되는 에픽갯수가 많아지게 되면 힘들죠… 그때 현질의 유혹이 강하게 오기 마련입니다.
저는 현질하지 않는 방식으로 게임을 하다보니까 지나와서 보니까… 불필요한 다른 쿠키들 레벨업을 줄여서 돈을 아끼고 쿠키의 갯수를 조절해가면서 주력쿠키를 빨리 키워 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밌게 한판 할만한 캐쥬얼 게임으로는 만들어 놓으면 좋으니까요 ^^
14렙을 만들지 않고 13렙상태에서 최대한 요가맛과 히어로맛 쿠키의 레벨을 4레벨으로 또는 그 이상으로 올려 놓는게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해보구요.. 이때는 다이아몬드 상자를 열어도 그 에픽들이 분산되지 않으니까 레벨업에는 일시적으로 라도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는 에픽갯수는 50-100개 단위로 계속 필요하다보니.. 현질의 효용성도 확연하게 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주력쿠키를 키우는데 최대한 레벨업을 자제하면서 에픽을 모으자 압니다. 그래서 랜드7까지도 많이 사용될 요가맛과 히어로맛쿠키를 성장시키자입니다.
랜드6에서 레벨4 쿠키들만 가지고 있어도 1-3등하는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초반에는 900만점이고 나중에는 1100만이상 먹어야 트로피를 탈 수 있습니다. 이 때 레벨5라면 좀 더 쉬워지죠… 그러면 하루에 10판정도해서 트로피를 따내기 시작하면 하루 에픽갯수는 15개-20개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자를 까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때 크리스탈이 필요합니다. 레벨업 속도를 올리기위해서 말이죠….
레어중에서는 초반에는 좀비맛쿠키 나중에는 파일럿맛쿠키(레벨7)가 좋은 것 같습니다. 1:1대전용으로는 근육맛쿠키와 닌자맛쿠키가 괜찮은데 나중에는 저절로 레벨7까지는 올라가게 됩니다. 1:1대전은 돈벌기와 젤리미션을 위해서 또 5판하고 났을때 승리상자를 열기 위해서 해볼만 합니다. 승리상자에서도 가끔 에픽이 나오니까요. 하루5판정도는 해보는게 어떨까합니다. 경쟁모드 기다리는 타이밍에 1-2분이면 되니까요^^
크리스탈은 초반만 넘어가면 1-3등한 상자들을 열거나 집중하고 싶을 때 쿠키들을 깨우는데 사용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에픽갯수는 결국 보상을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랜드7에서는 1등 에픽4개, 2등 에픽3개, 3등 에피2개 입니다. 랜드6에서는 1등 에픽3개 2등 에픽2개 3등 에픽1개입니다. 올라갈 수록 보상이 좋아지고 맵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열심히 하면 재밌게 플레이할 수 있는 틈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초반에 급할 때가 아니라면 딸기 상자나 다이아몬드 상자 사는 것을 좀 아껴서 모아두는 편이 좋치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적은 것은 초반에만 해당되는 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랜드7까지의 전체적인 그림을 한번 보시고 재밌게 런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6 아들보다는 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오늘도 몰래 한판이라도 더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이였구요. 더 좋은 팁이 있으면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추가)
랜드 러닝 방식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랜드5-6-7 모두 두번째 보너스타임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TIME을 마지막에 남겨두게 되게 설계되어 있어서 이까지 뛰게 되면 2번째-3번째 보너스 타임을 들어가게 됩니다. 거기까지 뛰는걸 초반의 일반기준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랜덤하게 작은 생명물약이 1-3개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2-3개 먹는다면 좀 더 기록을 좋게 만들 수 있겠지요..
보너스3타임에 생명물약 노박이면 신기록이 세우는 한판입니다
생명물약 나오는 갯수를 보시고 좀 더 집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레벨이 하나 낮아도 이것으로 조금 극복할 수 있지요.. 가끔..씩..
쿠키와 펫 조합에 따라서 젤리먹는 방식과 곰젤리방식 타이밍이 다 틀려지게 됩니다. 주력으로 1-2개 조합을 사용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외우고 익혀야 하니까요 ^^
추가2) 1:1 대전에 대해서
1. 꽃밭에서는 쿠키의 다른 기능이 없어지다 보니. 기본 생명력만 중요합니다. 많을 수록 좋겠지요.
2. 생명물약은 놓치면 안됩니다. 무조건 먹어야 길게 갈 수 있습니다.. 너무 뻔하죠...
3. 초반부터 곰젤리를 하나도 놓치지 않아야 결과적으로 누적된 점수가 높아집니다. 3개가 세로로 쌓여있는것 다먹기 기술....등...
특히 초반 곰젤리 삼각형 모양 역삼각형 모양에 따라서 타이밍이 조금씩 틀리죠.. 역삼각형은 조금 늦게..
4. 초반 생명물약 2개를 먹는 방식도 되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결국 점핑 타이밍이죠..
그리고 후반부에는 질주 연속해서 먹는 타이밍이 중요하죠..
저도 잘 못하지만.. 요정도만 집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쿠키 생명력이 높아질 수록... 물약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긴 하지만..
다 먹는건 여전히 중요합니다!
w.ClienS
랜드5에서는 900만점정도 하면 되는데 랜드6에서는 초반에는 그정도 나중에는 1000만점 그리고 후반부는 1100만까지도 가야 되더라구요~
w.ClienS
그리고 에픽 에픽 자주 나오는데 에픽이 정확히 뭘 말하는 건가요?히어로맛쿠키 뒤로 있는 요가맛, 피겨맛 등을 말씀 하시는 건가용?친구들에게 요청 불가능한 쿠키와 펫들 말인가용?
주력쿠키만 올리고 싶어도 어차피 상자에서 쿠키는 랜덤으로 나오는데 어떻게 주력으로 올리죠?
좀비맛은 그냥 계속 레벨업 시켜 주는게 낫나요
에픽중에도 주력인거만 올리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요청을 굳이 할 필요도 없을거 같고
친구들이 요청한거 해줄때 돈이 들던데 이것도 그닥 할 필요성이 없을런지요.
# 아이뎀은 어짜피 색깔만 정해져 있지 따로 한캐릭터를 키울 수는 없지요.. 그런데 갯수가 많을 수록 1/n이 되어 분산되므로 전체 레벨업을 최대한 자제하는게 초반에는 도움이 됩니다. 14렙만되어도 기본3가지는 나오니까.. 이때 전체 레벨업을 하지 않으면서 쿠키나 펫의 레벨을 최대한 올려주는 것이 주력을 키우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랜드7까지 히어로맛이나 요가맛은 자주 사용됩니다. 젤리코와 눈꽃송이 샌드위치 스피커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좀비맛도 레어중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대개 이어달리기용으로 해적맛쿠키를 나중에는 많이 사용하지만 좀비맛도 레벨업하게 되면 못지 않게 괜찮은 편입니다.
해적맛 5레벨은 기본체력 202 / 유령상태에서 76입니다. 따라서 이어달리기는 반값이 101에 76을 더하게 되니까.. 178이 됩니다.
좀비맛 7레벨의 체력은 160에 부활3번 22씩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어달리기시에 80+66이 됩니다. 146이죠
좀비맛 8레벨의 체력은 174에 부활3번 24씩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어달리기시에 87+72가 됩니다. 159가 되죠.
해적맛이 5레벨이 되기전까지는 좀비맛도 쓸만하지만 그 이후에는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자신의 쿠키와 펫상황에 맞추어서 이어달리기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점수를 노린다면.. 해적맛말고 다른 캐릭터도 좋습니다.
# 에픽은 요청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레어만 얻을 수 있지요.. 친구들 요청을 들어주면 돈을 받고 레벨업점수를 얻습니다. 돈이 드는게 아니라 돈을 받습니다.. ^^ 참고하세요!
#랜드5 쿠키선택은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야겠지만.. 보너스타임을 2번갈 수 있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근에 맵이 조금 바뀌어서 보너스타임을 2번가는 것이 훨씬 쉬워졌기 때문에 예전에 조합들은 다시 재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너스타임2번 갈 정도의 체력에 맞추어서 최대한 점수를 뽑아내는 조합이어야 하니까. 눈꽃송이나 젤리코큐브가 좋겠지요... 선달은 히어로맛, 요가맛, 파일럿맛이 젤리코펫과는 타이밍 맞으면 젤리폭탄으로 대략점수에 유리하겠지요.. 좀비가 이어달리기로는 좋지만.. 파일럿맛이나 근육맛 등도 레벨이 높다면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쿠키정보에 딱히 에픽인지 아닌지가 표시가 안되는데 이건 요청하기에 있냐 없냐로 확인해야 하나요??
좀비맛이 레벨 5인데 이건 당분간 그냥 계속 올리면 될거고 나중에 더디게 하려고 할때는 요청은 중지하고 요청온거 보내서 돈망 챙기면 되겠네용?
낮은레벨대에 있으면 제가 히어로맛만 헤벨업 시켜서 14렙대에 있으면 15렙 되었을때보단 약한 상대를 만나게 되는 건가요??
#레벨업은 지정해서 할 수가 없으니까 얻어지는 대로 레벨업이 되는건데 1/N 로 평균적으로 분산되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갯수가 줄면 레벨업이 용이하게 됩니다. 12렙 기준으로 에픽 쿠키3개 펫3개죠.. 이런 애들은 최소4레벨 가능하면 5레벨까지 만들어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5레벨까지 만들어주면 랜드7 낮은 점수구역에서는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한개의 에픽 쿠키나 펫이 4레벨이 되려면 에픽이 16개가 필요합니다. 5레벨이 되려면 56개가 필요하죠.. 56곱하기 6하면 330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전체 레벨업이 되면 될 수록 아이뎀 갯수가 엄청늘어나고 분산되므로 개별 쿠키나 펫의 레벨업이 힘들어져서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전체 레벨업을 자제하면서 쿠키나 펫을 키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레어나 보통 쿠키나 펫들은 웬만해선 레벨업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돈낭비등이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일정한 경쟁력을 갖춘 쿠키나 펫을 보유한 이유에는 전체레벨업은 개인적인 취향에 맡기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주장입니다.
# 레어쿠키나 펫은 레벨업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키우고 싶은 것들만 요청하기를 하면 되고 요청하기는 언제나 키우고 싶은 것을 위주로 요청하기를 하면 됩니다. 굳이 중단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다른분들 요청하기를 들어주면 돈도 받고 레벨업 점수도 획득하게 됩니다.
# 12렙 13렙에서 트로피갯수가 높아지게 되면 점수 높은 사람들과 경쟁하게 됩니다. 그럴때도 레벨이 높으면 무조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짜피 일등하려면 노박(부딪침없이 끝까지 완주)해야 합니다. 전체레벨업의 장점이 젤리 점수 소폭상승외에 충돌데미지 같은게 크게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트로피 갯수를 떨어트리면 낮은 점수 레벨의 사람들과 만날확률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