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6를 보내고 넥쏘를 인수한지 이틀차.... 키로수는 200키로를 가뿐하게 넘어섰네요(...)
이틀동안 느낌 간단한 소감
1. 이차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고오오오오급차가 되고 싶었던 현대차라고 표현할 수 있겠네요.
- 소음이 시동 켜고 끌때만 발생하는 '준'전기차(엄밀히 구조는 하브와 가깝지만)인 수소차와 비교는 너무하지만 아무튼 그랜저 ig 하브를 타는 친구왈... "왜 내차보다 조용하고 부드럽냐"
- 내비게이션도 일반 표준형이 아닌 K9, 제네시스에 들어가는 고급형 5세대 내비게이션
- 2018년 기준으로 봤을때 분명히 기본 그랜저급의 옵션(가까이 가면 문열리고, 멀리가면 문 닫기는, 중형차급 이상에는 기본으로 있는거 아닌가?? 했다가 회사 그랜저(패리전 IG)도 없는거 보고 충격..먹었는데 넥쏘는 있네요??)
- 근데 이지억세스도 없고(SM6는 기본 운전석 적용에 코딩하면 조수석까지도 이지억세스가 되는데다 페리하면 기본으로 조수석까지 되는데!!) 쿠션 익스텐션도 없고 앰비언트도 없고!?
- 크렐오디오라면서 보스 오디오를 단 SM6보다 저음빼곤 다 퇴화했니.........
- 미디어오토 평처럼 그 때당시 현대차가 어필할 수 있는 기술은 일단 때려박아서 원가절감같은건 잘 신경 안썼다는 평이 딱 어울리는 실내(버튼 질감도 괜찮고 스포츠카에 적용되는 조수석 텀블러 꽂는 칸이라던지... 기존 현대차(어디까지나 2018년 기준. 이후 싼타페가 비슷한 레이아웃을 가져갔쥬) 레쟈(...)가죽에 구우우우우지 디테일용도로 패브릭을 섞은... 쓸때 없는 디테일에 신경쓴 차량...)
- 그래 내가 알던 그 가벼운 핸들은 변하질 않는구나-_-
2. 거 페리하려면 신기능좀 넣어주지........
- 클러스터 커진거 좋고 오토와이퍼 들어간것도 좋고 다 좋은데..... 정작 HDA는 2018년꺼 그대로..... 아니 베뉴에도 들어가는 평상시에도 들어가는 LFA를 오토크루즈를 켰을때만 동작하게 만든 저의는 대체....
- 프레임리스 룸미러로 바꿔주는게 그리도 어려웠더냐!!
3. UX는 니들 신경 쓰고 만든거 맞지.......?
- 가운데 센터콘솔 진짜 제취향입니다. 보조금도 있었지만 진짜 현까인 제가 이거보고 넥쏘로 간거니.... 근데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를 쓰면 못쓰는 저 조그 밑에 있는 수납공간(....) 해결책은 ㄱ자 케이블을 사서 써야하는 헤괴한 구조(저 수납공간에 연결용 USB가 있음)
- 다른건 기본설적으로 적용되면서 왜 오토홀드나 회생제동 단계는 기본저장이 안되는 걸까요??
- 올해 신차 말고는 다 적용된 5세대 12.3인치 내비.... 넥쏘는 이게 기본이라 해당 안되지만 8인치 내비에서도 되는 무선 카플레이,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가 고오급 옵션이라는 12.3을 선택하면 유선으로만 되는지(...)
- 저 센터 콘솔때문에 수납공간 만들기 어려웠던건 이해하는데l.... 썬글라스 수납공간도 없는 설계는 대체....-_-
- 10인치의 광활한 클러스터에서 보여주는건 왜 아날로그 클러스터와 큰 차이가 없니....... 내비라도 띄워주던지, 계기판 테마라도 다양하던지..........
4. 그래서 마음에 안들어?
- 아니요.(...)
- 어찌되었건 보조금을 삼천만원 이상 줘서 실제 구매가격은 사천만원가량인데 동급 하브대비 분명히 고급진 실내와 승차감은 대만족
- 문제라는 수소충전소도 순수 예약제로 돌아가는 충전소가 집 근처에 있어서 충전스트레스도 그닥...(주중엔 차를 안모니...)
- 고장이 많다는데, 고장나면 현대에서 최소 그랜저급으로 대차해준다니 뭐................
이틀간의 짧막한 후기였습니다.
조금 더 타면 제대로 한번 써보겠슴다
분명 트렌드는 터치인데, 솔직히 이건 제가 기존에 타던 SM6에서도 느낀거고, 요즘 회사차로 타는 스포티지에서도 느끼는 바인데, 자율주행이 완벽해져서 기본으로 들어가지 않는한 터치 인터페이스는 이쁜거 제외하곤 운전하는데 방해만 되더라구요.
수소보조금이 내년에도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내년에 외형및 내장을 갈아엎는 신형 넥쏘가 나온다는 소문이 있음에도, 그때까지 불만없이 탈 수 있는 차가 있음에도 바꾼이유가 그것이라서요.(신형 넥쏘는 요즘 현대 트렌드에 따라 터치로 나올께 분명해서...)
저도 오토홀드 저장이 안되서 일일이 켤라고하니 안쓰는경우가 많네요..
엔지니어링 모드에 무선랜이 있다고 나오고
해외 유저가 파일 까봤는데 무선 기능이 미완성으로 존재힌다고하고
블라인드에서 현직자들에 의하면 무선 기능 있고 ota로 추가 가능한데 안넣은거라고 그러더군요..
일반주행때 켜고다니면 누가 운전 방해하는느낌.
HDA2-오토파일럿-FSD-드라이빙어시스턴트프로-생노가다운전-구형HDA1
이 순서로 기변하며 타고있는데 구형 HDA가 FSD다음정도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프로정도로 신형보다 오히려 편리하더군요
그런거 보면 당시 최첨단디자인으로 출시했던것 같이 보이는군요.
터치로 도배 하고 있는 요즘 차량들과 달리 풀 버튼이라니
조그 다이얼도 있고 다 좋은데
메모리시트랑 HUD가 아쉽네요...
올해 말이나 내년초쯤 F/L 예정인걸로 아는데
HUD나 V2L 들어가면 배좀 아플거같네요.. ㅎㅎ
일년전엔 수소가 정말 쌌었는데.....
@
안타깝습니다
/Vollago
연료전지 스택은 8년 16만키로 보증해준다니깐요. 어짜피 이거 지나면 현대에서 바이백해주는 가격에 큰 불만은 없을듯 합니다.
스택 내구성은 뽑기가 심한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