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8중 충돌 테슬라 모델S “원인 밝혀졌다” - 더 드라이브, 2023. 1 .20
https://v.daum.net/v/YWehog1i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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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운전자는 당시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기능을 사용해 주행 중이었다고 진술했다. 그리고 최근 미국 정부에서 해당 진술이 사실이었음을 증명하는 자료를 공개한 것이다.
CNN에 따르면 정부는 조사 보고서에서 충돌 30초 전에 완전자율주행이 활성화됐음을 밝혀냈다. 해당 자료에서는 또한 사고 차가 갑자기 시속 11km로 속도를 줄였다고 밝혔다. 이는 고속도로 한가운데에서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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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 기사
https://edition.cnn.com/2023/01/17/business/tesla-8-car-crash-autopilot/index.html
Nao님 요약
운전자는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사고당시 작동중인건 확인 못했다 하지만 사고 30초전 작동을 시작한 로그가 있고 테슬라가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넘길려는 경고가 떳다 (테슬라 운전자 분들은 아시는 화면 빨간 핸들 표시라고 하더라구여)
영상 보니 앞에 아무것도 없는데 지 혼자 방향 틀고 속도도 줄이고..
반자율주행기능에 대한 경각심을 좀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조사로 테슬라에서도 원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어느정도 진행됐는지 등을 이야기 해주면 좋겠네요
다 보지는 못했지만 대충 나오는 얘기가:
- 소스가 없음
- NHTSA 사이트에서 해당 내용 못 찾음
- 사고 9일만에 NHTSA가 조사를 완료했다고?
- 인용한 CNN은 그저 "driver assist"가 켜져있다고만함
+ 그리고 해당 위치가 고속도로라 FSD Beta 가 아닌 기존 FSD일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얘도 "베타"가 붙기는 하지만 ㅎㄷㄷ)
좀 더 지켜봐야죵
한국기사라서 소스가 뭘까 싶었는데, 자세하게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속도도 확 줄인거 같지도 않고 깜빡이도 켜져서 그냥 으악 팬텀 브레이크! 이거 보다는 뭔가 다른 내용이 더 있어야할거 같은데.. 보다 자세하고 믿을만한 뉴스 기다려야죵
최근 AI가 행동하는 이유를 인간은 알수가 없는게 화두가 되고 있는데, 이게 비슷한 경우라면 FSD 신뢰성에도 타격이 있을 수 있겠네요.
운전자는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사고당시 작동중인건 확인 못했다 하지만 사고 30초전 작동을 시작한 로그가 있고 테슬라가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넘길려는 경고가 떳다
(테슬라 운전자 분들은 아시는 화면 빨간 핸들 표시라고 하더라구여)
까지가 현재 나온 내용이더라구여
즉 사고당시 원인이 나왔다는건 구라져..
빨간 핸들 경고면 운전자가 아무것도 안했으면 해제되고 멈췄겠네요 (비상등은 안 들어왔나 보네요?) 소리도 크게 나고 할텐데 왜 아무것도 안했는지도 궁금하고, 사용하다가 해제된 상황이면 사고났을 때 썼다고 해야하는거지 안 썼다고 해야하는건지 애매하네요.
당연히 전방주시하고 속도 주는 게 체감 되기 때문에 엑셀 밟아주면 되는데요.
저건 오토파일럿을 켰건 FSD를 켰건 운전자 부주의 아닌가요.
영상을 다시 보고 또 봐도 차가 완전히 감속&설때까지 브레이크등 기준.
1분 40초에서 1분46초(충돌)까지 브레이크등 들어옵니다.
이정도 시간인데 운전자가 (오토파일럿인지, noa,fsd beta인지 아직 정확한 이야기 없으니)
해제 안하고 가속하지도 않은건...왜 운전자가 5초라는 시간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있었을까 생각이 드네요.
NHTSA는 사고 발생 30초 내에 ADAS가 실행되고 있었다면 보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ADAS를 쭉 켜고 있다가 사고 발생 전 29초에 껐어도 보고해야 하는 거죠.
테슬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므로 NHTSA에 보고가 되었을 겁니다. 아마도 그 자료를 보고 하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참고로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충돌 발생 직전 5초 내에 오토파일럿이 해제된 충돌까지 오토파일럿 사고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모델3로 같은 장소를 같은 조건에 NOA로 통과했는데 별 이슈가 없었다는 보도도 있긴 합니다.
이걸 커버하고 다니는건, 운전자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팬텀브레이킹 많이 당해봤고, 또 요새는 옛날보다 브레이킹 살살 잡거든요.
꽤 급하게 제동했던 옛날이면 몰라도,
살살 제동되는 요즘에는 팬텀브레이킹 생기면 그냥 악셀 밟으면서 바로 기어 레버 올려서 오파해제하면 되요.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그냥 기계가 오작동하는거니까 운전자가 커버하면 그만이에요.
오작동 없는 기계는 없잖아요. 생기면 운전자가 개입해서 사고를 방지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거죠.
뭐 워낙 치명적인 오작동이니, 팬텀브레이킹이 원인이라면 테슬라가 일부 책임은 지는게 맞지만,
근본적인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다고 봐요.
다시 말하지만 저런 팬텀브레이킹 대응은.. 오토파일럿을 사용하려면 꼭 숙지해야 하는 부분이고..
또 대응이 그렇게 어렵지도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