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공조 관련 소음은 지난 여름에 유틸리티 모드 사용 시 처음 경험했습니다.
여기저기 정보도 찾아보고, 문의글도 남겨보았지만 결국 시간이 없어 차일피일 미뤄왔습니다.
카플레이 끊김 현상은 지난 12월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했고,
이 역시 백방으로 각종 트러블슈팅 정보를 모아 실행에 옮겼지만 계속 실패했던 문제입니다.
결국 가장 빠른 날로 주변 하이테크센터에 예약을 잡고 방문하였습니다.
예약 후 오디오반과 제 차량이 예약된 정비반 엔지니어님들께 전화로 증상을 미리 전달하였습니다.
부품 문제로 재방문을 하고 싶지 않아 문제 사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미리 드린 거죠.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경험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까 하여 수리기를 올려봅니다.
컴프레서는 원래 그렇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공조 소음은 수리를 아예 받지 못했습니다.
제가 경험 중인 증상은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정지 시나 유틸리티 모드 시에는 신경이 거슬릴만큼 잘 들립니다.
전기차가 워낙 조용하니 상대적으로 크게 들리는 거겠죠.
소음의 양상을 간단히 표현하자면...
"삑(데스크탑 부팅 시 들리는 부저음과 유사), 다르르르르르르르르(팬 돌아가는 소리), 딱(플라스틱이 부딪히는 소리)"
하고 멈추었다가, 일정 주기로 같은 소리 반복.
관련 정보를 뒤져보았을 때는 워터펌프 쪽 이슈라는 의견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이테크센터에서 청진기를 사용해 소음의 위치를 추적한 결과
소음의 근원은 프렁크 아래에 위치한 컴프레서였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바디키트-컴프레서(97729GI050).
엔지니어 분과 동승하여 실내에서의 소음 발생을 확인하고,
보닛을 열어 소음의 위치를 추적한 결과 이 녀석을 발견했습니다.
프렁크를 해체하니 비로소 보이더군요.
실제로 "삑" 하는 소리가 발생하면
컴프레서가 모터 소리를 내면서 작동을 했고, 작동 시에는 컴프레서 자체가 흔들리는 것인 눈에 보일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한 동안 작동하다가 뭔가 둔탁한 "딱" 소리와 함께 작동을 멈추더군요.
컴프레서는 이렇게 작동과 멈춤을 반복했고, 소음은 작동 시에만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증상은 확인된 후 엔지니어 님께서 해당 증상을 녹화하여 제조사에 상황을 전달하셨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 어이없게도 제조사 품질팀에서 이 정도 진동과 소음은 정상이라고 한다더군요.
엔지니어 님은 제조사 품질팀에서 정상이라고 판단하는 부품을 교환할 수는 없다고 하시며,
다른 아이오닉5 차량 입고 시 같은 증상이 있는지 계속 모니터링 하시고
제게도 알려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제조사가 한*시스템인 것 같던데... 이거 그냥 참고 타야되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일단 현대에 공식적으로 전화해 의견을 남기기는 할 예정입니다.
카플레이 끊김 문제는 역시 차량이 원인
카플레이(유선)가 끊기기 시작한 시점부터 할 수 있는 모든 트러블슈팅을 실시했습니다.
1. 휴대폰에서 블루투스 및 카플레이 차량 정보 삭제, 모든 네트워크 정보 초기화, VPN 설정 등 아이폰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
2. 차량 AVN(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초기화 및 공장 초기화
3. 정품 라이트닝 케이블 및 각종 길이의 MFi 케이블 테스트
4. 차량 쪽 USB 단자가 헐겁지 않게 처리
5. 차량 및 iOS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6. 장거리 주행 및 끊김 발생 시점 기록 (요철부가 아닌 정지 시에도 끊김/특정 위치와 상관 없이 끊김)
7. 여러 종류의 아이폰 연결 테스트
너무 하기 싫었던 아이폰 공장 초기화 빼고 할 수 있는 모든 짓을 다 하던 중
결국 하이테크센터 예약을 잡았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차량 내부적인 문제 외에는 원인이 없다고 생각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결정적으로 같은 세대의 AVN이 설치된 아내 차량에서는
어떤 아이폰으로도 카플레이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었기에
제 차량이 원인이리라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드디어 하이테크센터에 입고하여 배정된 정비반 엔지니어 님, 그리고 오디오반 엔지니어 님과 협진(?)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결론은 예상했던 대로 1차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케이블 어셈블리-USB'(96120GI000).
USB(F) 포트에 전원 라인과 데이터 라인이 붙은 형상의 모듈 불량으로 교체 판정이 난 거죠.
하지만 데이터 라인이 연결되는 헤드유닛(AVN, 인포테인먼트시스템 모듈) 쪽 PCB의 고장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결국 이 두 가지를 모두 교체하기로 합니다.
헤드유닛에는 USB포트와 연결되는 PCB 1개, 그리고 블루링크 모뎀이 설치된 다른 PCB 1개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시더군요.
저는 그 중에 하나를 교체한거죠.
교체 후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마치고 주행 테스트를 하는데
그렇게 끊기던 카플레이가 멀쩡하게 잘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문제는 재발하지 않네요.
혹시 같은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저처럼 이것저것 너무 많이 해보지 마시고,
정품 케이블 연결, OS 업데이트, 다른 차량에 연결 테스트 정도만 하시고 문제가 계속되면
그냥 오디오반이 있는 하이테크센터로 예약하시는 것이 속편하실 것 같네요.
이상 별 거 없지만 길기만 한 정비기 마칩니다.
컴프레셔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도 엔진 꺼져있을땐 참 저렴한 소리가 납니다;;;;
히트펌프/콤프 용량이 상당한것 같던데요 거의 5kW급아닌가 싶던데 (아시는분 계심 제원을 공유해주심 좋겠네요)
이정도면 소음진동이 호달달 한게 당연합니다.
히터켜면 초기에는
내연차 시동 디딸스럽게 덜덜대더라고요
개선품이라고 나온거 교체받았는데 똑같은거같고
기존엔 엔진소리 묻혀서 안들렸던거죠
내연기관은 절대 안들렸을거에요
카플레이는 진짜 고생많으셨습니다
저였으면 못잡으셨을텐데
특히 그쪽부품은 고쳐주려고 잘안하더라구요
차주님이시니까 해결하신듯 합니다
증상이 간헐적이니까 저같아도 주장하기애매했을텐데
글쓴님 덕에 확신 가지고 고치실분들 계실듯합니더
전 출고날부터 안됐습니다 ㅋㅋ
1차, 2차 수리 진행 했고 사업소 오디오반에서 첨에는 (1차) 헤드유닛 교체 - 케이블 장력(?) 조정 (2차) 케이블 어셈블리 교체 했습니다... 그냥 한번에 하면 좋았을것을 ㅠㅠ
제 차는 니로인데 카플레이와 관련해서 거의 완전하게 동일한 증상인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