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길게 조리있게 쓰는 능력은 없어서 짧게 남겨봅니다.
G80 2.5를 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늘 갈망의 대상이지요. 경험이라곤 제주에 놀러갔을 때 렌트한 옛날 아이오닉이 전부입니다.
흔하다는 전기 택시도 경험이 없네요 :)
예약하면 1년 넘게 걸린다는데, 그래도 경험을 먼저 해보자 싶어서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시승하러 갔습니다.
먼저 GV60을 시승했는데 역시 가속력은 엄청나더군요. 거슬리는 점 두가지 외에는 모든 것들이 다 좋았습니다.
아내와 아이도 똑같이 느꼈으니 저 혼자의 느낌은 아닌 듯 합니다.
1. 뭔가 지이잉~ 하는 소리가 좀 거슬리더군요. 어디서 나는 소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승 처음부터 마칠때까지 계속 들렸습니다. 저속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크게 들립니다.
2. 회생제동 1단계인데 멀미가 꽤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에 제가 익숙하지 않아서이겠지만 최대한 천천히 가속하고 조심히 운전하는데도 아이가 힘들다고 하네요.
두번째로 eGV70도 가속력 여전히 좋고, 다 좋더군요. GV60과 비교해서 몇가지만 써봅니다.
1. GV60에서 들리던 지이잉~ 하는 소리가 안 들립니다. GV60에 어떤 설정이 있나 궁금하네요.
2. 멀미는 여전한데 GV60보다 덜합니다. 차체가 묵직하게 느껴지더군요.
3. GV60보다 내부가 넓고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가족의 총평은 가속력 좋고 조용하고 다 좋은데, 멀미가 안 느껴지도록 운행하는 법은 아직 잘 모르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산다면 eGV70으로 마음만 결정했습니다.
주말에 좋은 경험했네요. 역시 초창기 아이오닉 전기차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이 너무 좋았습니다.
이것과는 다르게 느껴지는게, 어떨 때 소리가 나고 안 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들렸습니다. 정차하고 있을 때도 말이지요.
시승센터에 물어봤어야 했는데 급히 나오느라 물어보지 못했네요.
(반대로 센터터널과 공간을 조금더뽑는게중요한사람에게는 나름장점일듯합니다.)
요즘 기름값도 한 몫 하네요.
아직까지 비교 대상이 최소 gv70이상 고급차량이라 그렇게 보이는 거죠
공간 넓은게 엄청난 장점 아닌가요? 공간 넓히려고 1천만원 이상 더 내고 차급을 높이는건데....
검증된 단점은 아니고 돈까스님 심증인거 같아요
트레이드 오프지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모두가 넓을 공간만을 원하는것도 아니구요.
공론화되어 널리 공감되는 단점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좌우 무거운 배터리가 있어서 롤이 있다는 말도 처음 듣네요. 대체로 무거운 배터리가 아래에 깔려서 안정감이 생긴다고 말하죠.
공간이 넓어져서 연비, 운동성능이 떨어지는건 내부 공간의 문제가 아니라 외부 크기의 문제죠. 오히려 내부 공간은 늘리면서 외부 크기는 유지되서 연비, 운동성능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는 상황인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패밀리 세단, suv들에서는 공간이 업그레이드의 주요 원인인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누군가는 아닐 수 있죠. 당연한거죠. 취향에 100%가 어디있습니까. 누군가 그렇지 않다고 제 말이 틀린 말이 되는 상황은 아니죠.
운전 경험 때문일 텐데,
세단을 운용하시다가
SUV를 운전하시게 되어
높은 전고로 인해 발생한
롤링 등이 원인일 수도 있고,
아니면 전기차의 초반
높은 토크로 인한
급가속/급감속에 의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급가감속에 의한 것이라면
운전 모드를 에코 등으로
바꾸거나 깃털 페달링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만약 롤링에 의한 것이라면
다른 SUV도 한번 시승해 보시고
판단하시는 건 어떨까 하네요.
배터리때문인듯한데
테슬라도 말타기 증상있죠.
볼트도 있었고...
거기에 회생제동이 이것을 저속에서도 자주느끼게 해줍니다.
운전을 천천히 한다고 나아지지 않고 특성이기에
멀미 심하면 좀더 전기차 개선되면 사세요
그나마 수입차들은 대체로 하체가 단단히 세팅을해서 롤은적은데 앞뒤로 울컥거리는 피칭은 대부분 중가형 모델은 있고 에어서스 들어간 모델들로 가야 그나마 적더군요
결국 스케이트보드 플랫폼류 배터리의 단점이 이런걸로나타나는것같아요
고급감은 GV70이 훨씬 더 좋고, 뒷좌석은 GV60이 더 쾌적한 느낌이었습니다.
멀미는 회생제동 0단계에... 에코모드로 다녀도 그런가요?
아무튼 전기차는 직접 소유해서 타다보면 본인한테 맞는 스타일의 세팅을 찾게 되어있네요..
GV60 : 1,985/2,095/2,160kg vs eGV70 : 2,230/2,245kg
일단 계약부터 해놓으시고 고민하시는것이 핵심입니다....^^
시속 30km 아래에선 매우 크게 납니다..
저도 GV60 시승할때 그 소리가 계속 나서 음성명령으로 꺼달라고 하니 꺼주더라구요
뭐라고 했더라.. 가상엔진음 꺼줘 그랬던가? 그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