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 복직과 함께 차가 한대 더 필요해서 알아보는데 모3은 너무 비싸져서 패스 ㅠㅠ
gv60이나 ev6를 보고 있습니다.
운전 조작이나 운전경험 같은 부분은 직접 타보지 않고는 정말 알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저는 12년간 내연차만 타다가 테슬라를 작년부터 타고 있습니다.
그리고 홀드모드만 쓰고 있는데요. 현기의 i-pedal도 막연히 테슬라 원페달과 같은거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아내와 제가 차를 자주 바꿔탈거라 운전 경험이 같아야 하는게 매우 중요하거든요. (저는 괜찮지만 아내가 적응하기가..)
그래서 글을 올렸고, 본의 아니게 살짝 어그로처럼 되어서 많은 부분을 배웠습니다.
또한 i-pedal 외에도 회생제동 오토모드라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현기와 테슬라의 원페달 드라이빙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는데 맞을까요?
- 테슬라의 홀드모드는 전/후진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게 동작한다.
=> 하지만, 배터리나 외기온에 따라 회생제동 최대량을 바꿔버림
- 테슬라는 탄력주행이 불가능하다. (전비에서 손해본다.)
- 현기의 회생제동 오토는 탄력주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전비 1.7% 증가, 현기 공식유튜브)
=> 전비 상승 외에도 고속 주행시 운전 피로도 감소
- 테슬라의 홀드모드와 현기의 오토홀드는 다르다.
- 현기의 오토홀드는 주차와 같은 상황에서 불편할수 있다. (멈칫멈칫)
- 현기의 i-pedal은 원페달 드라이빙인가? △
=> 기어가 D를 유지하는 이상 원페달임
=> 후진시에는 i-pedal이 풀리며, 원페달이 불가함
- 현기의 i-pedal은 정차시에 브레이크를 알아서 잡아주는가? X
=> 오토홀드를 켜놓고 브레이크 밟아주면 되지만 원페달이 아님
- 현기의 i-pedal은 정차시에 움직이는가? X
=> 브레이크 외에 다른 락이 작용하여, 경사로에서도 밀리지 않음.
=> 저는 이게 O 인줄 알고 원페달이 많이 부족하다고 했지만, 이게 X가 맞다면 원페달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 현기의 스마트 회생제동과 i-pedal은 탑승할때마다 설정해줘야 하는가? O
그래서인지 정지시에는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옵니다
그리고 회생제동 오토는 탑승할때마다 안해도 됩니다
물리적인 브레이크를 알아서 잡아주는 기능이 업데이트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겨울이 안되서 써보진 못했는데...
ACC를 써보니까,
최근 펌웨어에서는 물리적 브레이크를 회생제동(녹색) 좌측에 검정색 라인으로 더 표시를 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더라구요.
알려진 바로는 ‘특정 하드웨어 한정’이라고 되어 있어서 구형 모델3가 될 지는 아직 알 수가 없습니다 ..
-> 불편하지만 오토홀드를 버튼으로 바로 해지하면 일반 내연차처럼 크립으로 움직여서 편합니다.
원페달은 저는 테슬라 홀드모드로 쓰고 있지만 와이프는 볼트EV 를 4년동안 D모드(크립+회생제동 낮음)로 쓰지 L모드(원페달)로 쓰기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테슬라도 크립모드로 프로필저장해서 쓰고 있습니다.
(21년형이라서 회생제동 낮음이 없어서 좀 불편해합니다)
아내분의 자동차 사용을 굳이 원페달로 한정할거 없이 크립모드로 쓰는게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