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올라온 미국 유튜브 채널의 GV60리뷰입니다.
15분 9초에 리뷰어가 굉장히 당황하면서 차를 조작하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부분에서 해당 GV60차량의 회생제동 세팅이 국내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전까지 국내에서 GV60의 오버스티어 성향을 테스트한 모든 영상에서 코너링시에 악셀페달을 떼면 리프트 오프 오버스티어가 발생하면서 차량이 코너 안쪽으로 말리는현상이 나타났죠. (이에 대한 해석은 달랐습니다만)
최초로 이를 지적한 오토뷰 영상의 스샷.
그리고 이에 관해서 오토기어 측에서는
전기차의 회생제동 특성상 ESC off 상태에서는 코너링시 갑작스럽게 가속페달을 떼는 동작을 지양하라고 했었죠.
여기서 정리하면,
"국내의 GV60은 ESC off 상태에서 코너링중 악셀페달을 떼면 회생제동이 작동하면서 오버스티어가 발생한다"
입니다.
이제 오늘 올라온 미국 리뷰의 그 부분을 보시면.
오버스티어가 아니라 오버스피드로 코너를 진입하는 모습입니다.
운전자가 이에 대해 설명하기를, (15:30초부터입니다)
"(전략)최악은 회생제동 시스템이다. 직선구간에서는 가속페달을 떼면 바로 회생제동이 들어간다. 하지만 스티어링 타각이 들어가면 리프트 오프 오버스티어를 방지하고자 회생제동을 예고없이 꺼버리기 때문에, 방금 코너에서 회생제동을 기대하고 가속페달에서 발을 뗐지만 감속이 되지 않았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해당 유튜버는 계기판 우측 하단에 보시다시피 스포츠 모드에 ESC를 끈 상태로 주행테스트를 하고있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북미버전 GV60은 ESC off 상태에서 코너링중 가속페달을 떼면 오버스티어를 막기 위해 회생제동이 작동하지 않는다"
입니다....
국내버전과 완전히 반대의 세팅이 되어 있다는건데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오버셋팅 운운한 김기태씨는 운전알못일 뿐 아니라
차알못 이군요
김기태씨를 두번 죽이는...
"차량 및 도로 상태에 따라 차량의 안정성을 위하여 회생제동이 제한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전방 도로 상황 및 주행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브레 이크 페달을 밟아 직접 속도를 조절하십시오."
뇌피셜은 1절만 하셔야죠.
사실 왜 돌고 안도는지 님이 보신 영상에 다 나와 있는데.
회생제동이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습니다 라는건 브레이크가 들수도 있고 안들수도 있습니다 라는건데 미리 예고라도 해주지 않으면 안전문제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차살때 주는 메뉴얼은 미리 예고가 아니라 사후통보인가요?
메뉴얼에 네가 ESC는 끄고 회생제동은 안껐는데 그럼 회생제동이 안될수도 있으니 브레이크는 발로 해~
라고 친절하게 경고마크 붙여서 써놨던데?
아니면 그 예고라는게 네가 여기서 핸들 타각을 넣으면 큰일이 날것이야~ 라고 화면에 띄우란 얘긴가요?
ESC는 끄고 회생제동은 i-Pedal에 놓고 스포츠 모드로 80키로 달리다가 90도 타각을 주면서 브레이크는 회생제동 되겠지~
제조사와 저러고 다니는 운전자 중 어느쪽이 문제일까요? ㅎ
그리고 언제는 북미 세팅이 어쩌고 뇌피셜 쓰시더니 그얘기는 안하시고 왠 예고? 영상 다시 보셨나보네요?
그리고 참고로 현대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사들이 어? 왜이렇게 만들었지? 이건 왜 이렇게 되있는거야? 등의 우리가 비난하거나 의문을 제기하는 것들은 결국은 다 이유가 있더라구요. 가령 특정 차량 실내에 단차처럼 디자인 된 것을 유투브에서 깐 적이 있었는데 이는 몸이 쓸렸을 때 상처가 나지 않게 하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냥 대부분 사람들은 아 실내 대충 만들었네 라고 생각하겠지요. 밥먹고 이런거만 생각하는 분들이 만든거라 대부분 이유가 있더라구요. 물론 복잡한 구조물이라 오류도 있지만요.
2.ESC Off인 상태여도 리프트오프 오버스티어를 방지하기 위해 회생제동이 동작하지 않았다면...전기차의 특성과 이를 반영한 안전세팅으로 생각됩니다
3.어떻게든 본인 입맛에 맞는 구절 하나만을 가져오셔서 중립적인 '척' '흥미롭다' 하시며 정신승리하시는 것이 썩 보기에 좋지는 않습니다
1. 트림차이라고 하면 더 이상합니다. 오히려 4륜구동인 퍼포모델은 회생제동이 걸리더라도 앞뒤 바퀴가 고르게 걸리기 때문에 후륜모델보다 더 안정적입니다. 안전을 위해서라면 퍼포모델에서 코너링시 회생제동이 걸리고 후륜은 안걸리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반대입니다.
2. 동의합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반대로 세팅되어있다는게 문제입니다.
3. 차량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특정 세팅이 반대로 되어있다는 부분을 가져온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부분만 가져오는게 맞습니다. 실제로 본문에 이에대한 제 평가나 주관은 들어가있지 않습니다.
저 리뷰에서조차 트랙션컨트롤을 켜두고 일상적인 주행을 하는 사람이 편하게 주행할 차,
시스템이 보정해 주는대로 정상적으로 운행하면, 즐길 수 있는 차로 설명하네요...
것보다..국내 모리뷰어에 비해...
esc-off 해놓고 차량특성 파악하는거며, 곧바로 빠릿하고 하드코어하게 운전하는 실력만큼은 ㄷㄷㄷ
꿈보다 해몽이네요...
2륜구동의 주행 안정성에 관해 걱정하시는 분 아니었나요?
본질에서 점점 멀어지고 계신거 같아서요~
일반인이 운전하기에 너무 오버성향이라서 걱정하시는 분께서,
돌변해서 "일상주행에 적합한다고"하는 부분에서 불만이시니 말입니다~
퍼포먼스 모델이 퍼포먼스 주행을 못하다는건 큰 단점이죠 ㅋㅋㅋ 오버스티어로 날아가는게 퍼포먼스 주행일까요?
요즘 F1차들도 대부분 약언더로 나오는데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7371372?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타본분의 소감입니다.
저 포함 여기서 이야기하는 다른 사람들도 직접 해보기 전에는 다 탁상공론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존중하는 거지요.
다른 사람 경험만 너무 열심히 이야기하는게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인정 받기도 어렵구요.
주관적인 경험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에서야 의견이 갈릴수 있지만
본인이 차를 타고 그렇게 느꼈다는 거 자체는 왈가왈부할게 없지요.
예를 들어 일본인이 진라면 순한맛 먹고 매웠다는 경험은 믿고 말고의 대상이 안됩니다.
개인 경험을 하고 온 사람 말이야 경청하는게 맞지만
절대로 직접 차 타볼 생각이 없다는 사람 말을 누가 들어줍니까.
다른 사람이 믿어주고 말고 이전에 말의 무게가 다릅니다.
전반적으로 EV6와 아이오닉5의 업그레이드가 맞다. 내장과 nvh 측면에서도 확실히 업그레이드이다, 심지어는 EQS사느니 나라면 이거 두대 사겠다는 칭찬을 합니다만,
그와중에 퍼포먼스 측면에서는 상당히 혹평을 합니다.
그런데 또 웃긴게 말들은 막 까고 그간 오토뷰가 했던 말들과 별반 차이없이 막 까는데, (unpredictable과 같은 말을 합니다. 사실 이 단어는 다른 북미 유투버가 썼던 표현이기도 합니다.)
또 막 재밌다고 즐기는걸 보면 그것도 재밌습니다 ㅎㅎ
코너링이나 핸들링 측면에서는 뭔가 튜닝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평은 하면서도 아주 그냥 타이어를 작살을 내내 하면서 막 즐기고 있네요 ㅎㅎ
아 그리고, 글 쓰신 분 말씀대로 진입 때 속도를 줄이면 바로 차가 돌아버리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기 위해 액셀을 떼면 회생제동이 운전자는 작동하기를 기대하는데, 실제로는 회생제동을 꺼버려서 가속이 줄지 않는 상태에서 코너링을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막 웃고 즐기는걸 보면 재밌긴 합니다.
후륜이 아닌 4륜 모델인데도 그렇다면 후륜은 글쎄요?
앞뒤 잘라먹고 포장하시는게 처음도 아니시고.. 🤔
전 GV60(기본 후륜/퍼포먼스) 타봤으니 말씀드리겠는데요
님과 오토뷰가 틀렸습니다.
오토뷰가 틀렸다는 대목이 더 언짢으시려나요.
차량 거동특성 파악하는 데 있어서 최고 전문가인 레이서들보다 뛰어난 중앙일보 기자님보고 틀렸다니
왜 이렇게 GV60을 신성불가침한 영역으로 여기는 건지 궁금합니다. 그냥 많은 자동차중 하나일 뿐인데요.
GV60의 북미 세팅이 국내와 다른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 이렇게 논쟁을 벌이고 나서도 영재님 글중에 공감되는 내용이 있으면 공감을 누를겁니다. 옹졸하게 메모달면서 끝까지 싸우려고 하지 않아요.
매뉴얼 설정과 현실이 다르다는걸 오토뷰 오토기어가 교차검증하여 보여줬으니 본문을 게시한 겁니다.
"오히려 아무리 빨리 달릴지언정 전기차라 상이한 주행법에 낯설 수 있음을 대비해서 현대가 순간적으로 위험한 상황 연출할 수 있는 회생 제동의 개입보단 브레이크 밟아서 직접 조작하도록 냅둔 건데요."
이부분이 북미 세팅인데, 국내와 다르다는 내용이 본문입니다. 왜 본문을 보고서도 딴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곘네요.
여태까지 국내 GV60에서 이게 안됐기 때문에 이번 이슈가 불거진겁니다.
오토기어에서는 리프트 오프 오버스티어때문에 악셀페달에서 발을 떼지 말라고 하고, 영재님께서는 현대차가 알아서 다 해주니까 브레이크를 밟으라고 하시는데... 양발운전이라도 해야 하나요?
60글관련 꾸준함에 안보일래야 안볼수가 없는 수준까지 온거같은데...그럴싸하게 댓글과 글을 쓰는 능력에.. 다시한번 감탄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