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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간당

이야기 전기차 충전요금 올랐네요. (파워큐브 이동형) 45

1
폴트
5,843
2022-07-01 00:40:01 118.♡.229.142

파워큐브 이동형 요금제가 아래와 같이 공고떠있네요..


EV-LINE 이동형 표준 요금제   (기후환경요금,연료비조정요금,전력기금,부가세 별도)
구분 기본요금 전력량요금(원/kWh)
시간대 여름철 봄,가을철 겨울철
고압 17,740 경부하 47.25 -> 56.4 56.1 -> 58.4 62.91 -> 73.4
중간부하 99.63 -> 110.6 68.5 -> 69.2 90.9 -> 100.9
최대부하 147.33 -> 178.8 73.4 -> 73.1 124.92 -> 152.6


변경된 한국전력공사 전기요금 구조
전기요금 = (A)기본요금 + (B)전력양요금 + (C)기후환경요금 + (D)연료비조정요금
* 전기자동차 특례요금제 할인 폐지
* 기후환경요금 kWh당 7.3원 부과(매년 변동예정)
* 연료비조정요금 kWh당 5원 부과(매분기 변동예정)

최종청구금액 = 전기요금(A+B+C+D) + 부가가치세 + 전력산업기반기금
* 부가가치세 = 전기요금(A+B+C+D)의 10%
* 전력산업기반기금 = 전기요금(A+B+C+D)의 3.7%

해당 요금은 2022년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이동형 충전기요금은 실 충전료 및 기본요금이 청구됩니다.
기본요금은 전력 기본료, 통신비, 서버이용료로 구성됩니다.
* 기본료는 통신비 5,000 + 서버이용료 5,000 + 전력 기본료(계약전력 3kW * 기본요금)

현재 주택용전력(저압, 고압)사용자는 누진제로인하여 이동형 충전기 사용이 불가하오니 이용에 참고바랍니다.
- 단, 추후 한전과 연동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충 한달에 경부하로 200 kWh 충전했다면,  (제 차 기준 1,800km / 월) 

기존 : ( 9,450 + 15,805 ) *1.1 = 27,781

변경 : ( 11,280 + 17,740 + 1,460 + 1,000 ) * 1.137 = 35,793


최종적으로는 28.8% 정도 요금 상승했습니다.


대충 한달에 경부하로 400kWh 충전했다면,  (제 차 기준 3,600km / 월) 

기존 : ( 18,900 + 15,805 ) *1.1 = 38,179

변경 : ( 11,280 + 17,740 + 2,920 + 2,000 ) * 1.137 = 51,415


34.7 % 정도 오르는군요.


할인폭만큼 오르는게 아니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폴트 님의 게시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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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글로 누가 아는 체 해서 놀란 마음에 프로그램으로 다 지워버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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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5]
이성당
IP 210.♡.46.176
07-01 2022-07-01 01:00:14
·
굥이 5년간 충전 요금 동결한다고 조빠가 했는데요.
폴트
IP 118.♡.229.142
07-01 2022-07-01 01:13:21
·
@이성당님 ㅋㅋㅋ 지금 고정식 체크 했는데 118원인가에서 198원으로 올랐네요.
파워큐브가 싼 편이긴 했는데 경부하 기준 요금인상 충격이 크게 오네요.
Everholic
IP 111.♡.93.140
07-01 2022-07-01 01:19:22
·
지난번에도 할인폭만큼 오르진 않더라구요. 메리트가 감소했습니다 ㅠㅠ
블루자바
IP 116.♡.210.11
07-01 2022-07-01 01:23:43
·
전기차 요금제의 기본료가 가장 큰 문제 같습니다.

전국 수많은 완속 급속 전부 기본료가 계약전력만큼 발생하니...

충전사업자들 입장에서는 죽을맛일겁니다..
피자의사탑
IP 121.♡.137.166
07-01 2022-07-01 01:27:11
·
그래도 이동식은 아직
계절별, 부하별 요금이 존재하는군요?
고정식은 계절, 부하별 요금이 사라지고
주간/심야로만 구분하는 것 같은데
아직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네요.
한번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폴트
IP 118.♡.229.142
07-01 2022-07-01 01:35:23
·
@피자의사탑님 제 아파트 기준 현시각 118 -> 198원으로 되었습니다 ㅋㅋㅋㅋ
피자의사탑
IP 121.♡.137.166
07-01 2022-07-01 01:37:55
·
@폴트님
거 아파트 어뎁니까?
인상 후가 저희 아파트
인상 전이랑 별 차이가 없... 😂😂😂
폴트
IP 118.♡.229.142
07-01 2022-07-01 01:45:48
·
@피자의사탑님 관리소장이랑 결정권자가 모두 전기차 유저라서 싸게 한 것 같더라고요. ㅎㅎㅎ
피자의사탑
IP 121.♡.137.166
07-01 2022-07-01 01:52:12
·
@폴트님 👍🏻👍🏻👍🏻
무장원소걸아
IP 1.♡.144.167
07-01 2022-07-01 05:39:16
·
@폴트님 이게 신형 고정형이면 금액이 이런거 같아요. 제가 사는 곳도 금액이 같네요.
강력모타
IP 122.♡.126.174
07-01 2022-07-01 01:44:47
·
2년 지난 파워큐브는 단가 250원 이였는데.
269로 바꼈네요.
babg
IP 124.♡.113.204
07-01 2022-07-01 05:19:58
·
현시간 162.7 파뤄큐브 벽부착 고정완속 입니다 2년지난후 별도 계약단가 적용한걸로 알고있어요 관리소장님 굿!
네도리
IP 168.♡.242.30
07-01 2022-07-01 05:28:45
·
C와 D항목 추가된게 생각보다 크네요
/Vollago
무장원소걸아
IP 1.♡.144.167
07-01 2022-07-01 05:37:42
·
와 제가 사는 곳도 118원에서 198원이 됐네요.. 너무 많이 오르네요.. ㅡㅜ 하여간 좋빠가 뭐 지키는게 하나도 없군요.
브리앙즈
IP 211.♡.158.31
07-01 2022-07-01 09:21:25 / 수정일: 2022-07-01 09:22:16
·
3개월만에 거짓말 공약 파기네요
브리앙즈
IP 175.♡.93.156
07-01 2022-07-01 07:57:27
·
"여름철 최대부하"의 경우 한 번에 21% 인상이군요.
폴트
IP 125.♡.136.180
07-01 2022-07-01 09:06:28
·
@저보둥케님 거기에 없던 조세성격의 요금이 3개가 추가로 붙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30% 이상 올랐어요.
곰팅이☆
IP 115.♡.193.72
07-01 2022-07-01 09:18:20
·
조세성격 요금이 3개가 원래 없었죠 ㄷㄷㄷㄷㄷㄷ
씨게 오르긴하네요 그래도뭐 제입장에선 매리트가 있어보이네요 ㅎㅎㅎ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0:57:24
·
오래 타신분들이 별로 없어서 그런가 자세히 설명드리면

전기차충전용 (한전)전기요금이 오른적은 없습니다.
다만 17년부터 산자부주관으로 할인을 해줬던 것이고, 이게 원래는 19년 12월에 종료가 되어야 했으나 할인폭을 점점 줄여가며 22년 6월 30일부로 완전히 종료가 된 상황입니다.

할인폭이 줄어들지 않았을때(기본료가 100%할인(0원)이고 사용량요금이 50%할인일때)에는 계산해보면 오히려 소모되는 타이어값이 더 비싼 경우도 있었고요. 어쩄든 비정상적(?)으로 저렴했습니다.
https://motie.go.kr/motie/gov3.0/gov_openinfo/sajun/bbs/bbsView.do?bbs_seq_n=162683&bbs_cd_n=81

오히려 실제 충전사업자의 충전료에 대한 충격량은 기본요금 100%할인이 50%로 줄어든 시점에 가장 강력했고요. 지금은 정상가격이 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통령이 충전요금을 올린 건 아닌것 같네요.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1:31:13
·
@prios님
사실상 인상이지요
정확히 예상 쉴드가 나오네요.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1:33:11
·
@갯바위님 뭐 쉴드라고 생각하시려면 하세요. 클리앙이니까 이정도는 이해해야죠

기본요금과 관련해서는 저도 처음(20년 7월)엔 기본요금이 과하다는 생각이었는데, 찾아보니 다른 요금제와 비교해서 기본요금도 싼 편입니다.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1:37:53 / 수정일: 2022-07-01 11:43:01
·
@갯바위님 https://namu.wiki/w/%EC%9C%A4%EC%84%9D%EC%97%B4/20%EB%8C%80%20%EB%8C%80%EC%84%A0%20%EA%B3%B5%EC%95%BD#s-12

영상 보고 오세요.
"100원대인게 300원, 400원까지 올린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사실상 국가가 조정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비는 환경부 급속충전요금이고요. 실제로 2020년 7월(특례 1차폐지)에 1kWh당 173원에서 255원으로 요금이 소폭 올랐죠. 그러므로 공약의 대상이 '전기요금'이 아니라 '전기차 충전비'였던거죠.


지금 313원인 환경부 급속충전요금을 5년내로 올리면 저도 열렬히 비판하겠습니다.
지금 까시면 무지성까 소리 듣습니다.

실제로 정책방향도 한전요금제가 오르는데 313원을 유지하기 위해 충전사업자에게 전기요금 상승분만큼을 보전해주는 방향으로 간다는거고요.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1:40:38 / 수정일: 2022-07-01 11:41:25
·
@prios님
전기업계에 일하는 입장에서 싸다 비싸다를 언급하는것이 아닙니다
할인제도 폐지든지 원상회복인지 관심 없구요
링크된 산자부 해명이 당시에 왜 나왔겠습니까 ?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1:44:54
·
@갯바위님 그러니까 여기서 윤석열정부 '무지성'으로 까시는분들은 '한전 전기차요금제'랑 '전기차 충전비'를 헷갈려 하시는거에요.

관심이 없으시긴 왜 없으세요. 전기업계에 일하시면 저보다 잘 아시겠구만..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1:51:00
·
@prios님
실제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은 상승하는것이지요
그럼 정치인이 표 얻을려고 혓바닥 놀리고 기자는 얼마전까지도 인상없다 하고
이게 지금의 기레기들이 문정부시절에도 님이 멀하는 것처럼 예정된 수준이라고 아무일없이 지나갓쓸까요?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1:54:57
·
@prios님
전기 요금으로 이익을 전혀 보일없는 전기업계라 관심없어요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1:55:52 / 수정일: 2022-07-01 11:56:13
·
@갯바위님 흥분하지 마시고요. 정 불만이시면 여러 대안언론들에 제보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받아들여지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받아들여봤자 정보성기사정도 나오겠지요.

왜냐구요? '한전 전기차 요금제'랑 '(정부에서 인상하거나 동결할 수 있는)전기차 충전요금'은 본질적으로 다른거거든요. 다른건데 같다고 떼쓰시면 안됩니다.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1:58:10
·
@갯바위님 아. 전기차를 안 타시는분인가보구나. 뭐. 그러실수도 있죠.
LinkeneitoR
IP 122.♡.86.66
07-01 2022-07-01 11:58:42
·
@prios님 https://www.youtube.com/shorts/fjsB7pK_6r8
할인 종료를 인상으로 주장한게 윤석열 대통령이 선거 당시 주장하던 내용입니다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1:59:00
·
@prios님
신박한 논리시네요 원자재값이 올라가는데 제품값 변화와 무관하다?
전기사서 충전하여 주고 돈벌어 먹는 사업자에게......ㅋㅋㅋ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2:02:30 / 수정일: 2022-07-01 12:12:39
·
@LinkeneitoR님 댓글다신분도 헷갈리시는겁니다.

한전 전기요금 할인특례(산자부)의 종료(일몰)인거고, 일몰주기마다 할인폭이 줄어들면서 환경부 급속충전요금은 인상이 계속 있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일몰이 되어서 요금할인이 없어진 상태(에다가 추가로 조세성격 요금 신설)라서 환경부급속요금이 더 올라야 자연스럽겠지만 이걸 안 올리겠다는 겁니다.


~ 2020.06.30 => 기본요금 100%할인, 사용량요금 50%할인 / 환경부급속 173.8원
~ 2021.06.30 => 기본요금 50%할인, 사용량요금 30%할인 / 환경부급속 255원
~ 2022.06.30 => 기본요금 25%할인, 사용량요금 10%할인 / 환경부급속 313원(50kW급 290원)
2022.07.01 => 요금할인 없음 / 환경부급속 인상한다는 얘기 없음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2:05:07 / 수정일: 2022-07-01 12:09:00
·
@갯바위님

"신박한 논리시네요 원자재값이 올라가는데 제품값 변화와 무관하다?
전기사서 충전하여 주고 돈벌어 먹는 사업자에게......ㅋㅋㅋ"

댓글이 이해가 안 되네요. 무슨 말이신지 설명 좀?

어쨌든 전기요금 할인특례가 끝나니 말씀하신대로 제품에 해당하는 전기차충전요금은 상승압력을 받는거고, 공약대로 290원, 313원 유지해야하니 할인특례가 종료된 만큼은 정부가 보전해준다는 얘깁니다.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2:10:06
·
@prios님
충전소가 롼경부꺼만 충전소인가요????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2:11:43 / 수정일: 2022-07-01 12:15:09
·
@갯바위님 우리나라 거의모든 공용급속충전은 환경부카드로 로밍되고, 환경부요금대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충전해보신적 없으니 잘 모르실만도 하네요. ㅎㅎ

그니까..남들 깐다고 숟가락 얹어서 무지성으로 까시면 안돼요. 저 위에 윤석열 나온 유튜브 캡쳐하나만 보고 태극기부대처럼 뇌 비우고 비판하지 말자는 겁니다.
jyc1967
IP 121.♡.63.209
07-01 2022-07-01 12:17:53
·
@prios님
완속 급속 이핏 자가보유 공공시설 충전사업체별....등등등등등.......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2:26:20 / 수정일: 2022-07-01 12:30:42
·
@갯바위님 이제 좀 이해를 하신것 같아 마지막 댓글 남겨드립니다.

국가가 충전요금을 공표할 수 있는건 환경부 급속요금이 유일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거의모든 공용급속충전 인프라는 환경부로밍이 가능하고 로밍시 환경부 급속요금을 받습니다. (이핏이나 슈퍼차저는 공용 아닙니다. 누구나 쓸 수 없잖아요) 따라서 여러 충전사업자들이 환경부 가격 이상으로 요금을 설정한다 하더라도, 급속충전 사용시에는 결국엔 환경부 가격으로 대부분 충전하게 됩니다
완속은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요금이 천차만별입니다. 제 경우는 요금에 기본요금이 녹아있다보니 kWh당 120~140원대로 충전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숏츠에서 100원이었다가 지금은 300원, 400원이 된대요! 라고 했던 건 환경부 급속충전요금이 여러 정황상 맞습니다.(위에 LinkeneitoR님 답글을 참고하세요.) 차라리 이준석이랑 원희룡이 유튜브숏츠를 헷갈리게 만들었다고 비판하시는건 납득이 됩니다. 다만 숏츠 특성상 저 정도는 납득할만 한 것 같고요

추가적으로 요금제 할인 일몰에 따라 급속충전요금의 요금상승압박이 있지만, 이를 충전사업자에게 페이백 해주는 형식으로 보전(어차피 로밍시 충전량이 나오니까 정산하기 쉬울겁니다)한다는 사실을 볼 때 공약미이행이라고 보기 어렵다는겁니다.
LinkeneitoR
IP 122.♡.86.66
07-01 2022-07-01 12:26:23
·
@prios님 아직 공지가 안올라와서 인상이 없을것이다 라고 추측하기에는 작년에도 7월 3일에 공지해서 7월 12일부터 인상폭을 적용했네요
https://ev.or.kr/portal/board/notice/9101/?
prios
IP 211.♡.71.4
07-01 2022-07-01 12:27:12
·
@LinkeneitoR님 그럼 그때 가서 이렇게 격렬하게 까도 됩니다. 그땐 저도 누구보다 앞장서서 까겠습니다.
백바퀴
IP 61.♡.74.210
07-24 2022-07-24 08:01:02 / 수정일: 2022-07-24 08:01:20
·
@prios님 다른 내용이지만 한가지 의견을 좀 들을 수 있을까하여 글 남깁니다
아파트에서 완속충전기를 설치하려는데 파워큐브 이지차저 에버온 등 업체가 많네요. 입대의에서는 이지차러로 결정을 했었다가 전기차 타는 몇몇분이 파우큐브가 업계1위인데 왜 이지차저로 하냐고해서 일단 미뤄둔 상황인데요 그분들 주장은
- 파워큐브는 카드제휴가 되어서 실질적으로 요금이 싸다. 이지큐브는 신생업체라 문제가 많고(신생업체는 아니더라구요), 이용자들 불만이 높다 등등

파워큐브도 충전기를 직접 제조/생산하는 업체는 아니고, 이지큐브도 그렇고, 에버온도 그렇던데, 이들 업체들의 서비스 차이는 운영경험, 문제발생 시 대응수준, 충전요금(카드제휴 등) , 이용편의성(앱과 결제방법 등) 이 아닐까하는데요 다른 업체와 비교했을 때 파워큐브가 월등하고, 이지차저가 현저히 사용성이 떨어지는 지 궁금합니다.

찾아보면 이지차저 불만글들도 있지만, 또 잘 쓴다는 글도 있고, 파워큐브 도 오동작 글도 있는 걸 보면 충전사업자도 케바케인가 싶기도 하지만, 제가 전기차를 사용하지 않다보니 판단이 어려워 의견을 한 번 구해봅니다.
LinkeneitoR
IP 210.♡.105.1
07-29 2022-07-29 16:27:55
·
@prios님 https://ev.or.kr/portal/board/notice/12678/?
이제 누구보다 앞장서서 까주시기 바랍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akaahla
IP 118.♡.122.30
07-01 2022-07-01 14:02:00
·
(C)기후환경요금,(D)연료비조정요금, 전력기금은 원래 부과되고 있었습니다.
파워큐브 말로는 사용자에게 전가시키지 않고 그동안 자기네가 그냥 떠안았다고 했죠.
폴트
IP 125.♡.136.180
07-01 2022-07-01 14:09:37
·
@BeCool님 이건 뭔가 싶어서 봤더니 생긴지는 꽤 된 것이더라고요. 이게 밖으로 나와서 고지가 되어버리니 새로 생긴 것 같은 기분이 들었네요.
폴트
IP 125.♡.136.180
07-01 2022-07-01 14:09:04
·
전 이걸 쓴게 굥때문이라는 의도는 아니고, 바뀐 금액만 체크하는 용도였습니다. ㅎㅎ
암욜맨
IP 211.♡.17.126
07-01 2022-07-01 16:50:15
·
대충 한달에 경부하로 400kWh 충전했다면, (제 차 기준 3,600km / 월)

기존 : ( 18,900 + 15,805 ) *1.1 = 38,179

변경 : ( 11,280 + 17,740 + 2,920 + 2,000 ) * 1.137 = 51,415

혹시 여기서 11,280은 오타이신가요?
폴트
IP 118.♡.229.142
07-01 2022-07-01 22:26:02 / 수정일: 2022-07-01 22:27:10
·
@암욜맨님 아 그러네요. 최종값은 문제 없는데 복붙하다가 놓쳤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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