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굴당 게시판만 봐도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거 같아 8개월 정도 사용한 지극히 개인적인
전기차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
전기차 대세는 테슬라인거 같지만 어쩌다 보니 아우디 이트론55 모델을 사게 되었습니다.
사실 6GT , E클래스, Q7 을 예약해놓고 기약없이 기다리고 있다가
할인 소식을 듣고 시승하러 갔던게 문제였습니다. 이트론 공식 = 시승이 곧 계약…
네 저도 그렇게 설득당했습니다.
현재 8개월에 7~8천 킬로 주행했고 소소한 사용기 입니다.
1. 충전 불편한가?
-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다. 처음 차 구입 시점에는 구축아파트라 전기차충전기가 없어 집 앞 마트에서 급속충전을 했습니다.
살때 받은 100만원 짜리 충전카드가 있어 공짜 느낌으로 막 충전했었죠. 그러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건의해서 집밥을
설치한 지금은 그냥 타고 들어오면 충전해놓으니 항상 100% 유지 하고 있습니다. 집 밥있으면 강력추천
- 장거리 충전은? 차사고 강원도를 한 4번 다녀왔는데 다행히 숙소와 휴게소에서 충전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2. 차는 이쁜가?
- 일단 엉덩이는 100점.. 옆모습은 95점… 그릴은 50점.. 그릴은 여유 되면 블랙그릴 추천 드립니다.(와이프 반대로 못함)
- 보다보면 개인적으로 전기차중에는 디자인이 이쁜편이라고 생각합니다.
3. 차는 좋은가? 어떤점이 좋은가?
- 저의 비교대상은 전차 싼타페DM, 아버지차 2014년식 A6, 장인어른차 그랜져HG 정도를 롱텀 운행했습니다.
- 개인적 기준으로 차가 너무 좋습니다. 매일 매일 운전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 승차감 은 비교대상 차량대비 월등합니다. 승차감은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에어서스 차량은 처음이라 그냥 좋습니다.
자잘한 요철은 거의 느껴지지 않고 빙판위를 미끄러져 가는 느낌? 같습니다. 단 큰 요철은 약간 뒤뚱하며 쿵 하는 느낌은 있습니다.
- 일단 엔진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조용합니다. 특히 사이드미러가 카메라 이다 보니 풍절음이 크지 않고 nvh가 잘되어있습니다.
타이어를 통한 노면소음도 잘 억제되어 있습니다.(출고타이어 컨티넨탈) 개인적으로 느낌은 고요하다, 가끔 적막해서 좋다 정도
- 스피커? 저는 음향 오타쿠라 스피커, 이어폰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이트론은 B&O 스피커로 처음 들어보면 좀 밋밋한 느낌입니다.
추천 eq 설정하고 볼륨을 높여 들으면 아주 들을만 하다 입니다.(볼보의 B&W가 더 좋음)
- 사실 이트론 하면 승차감이 좋다라고는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이차의 장점은 핸들링과 브레이크 라고 생각 합니다.
고속에서의 핸들링과 그리고 브레이크와이어 로 동작하는 회생제동 브레이크 말고도 6P 브레이크 성능이 좋습니다.
bmw 520i 를 3일 정도 렌트해서 여행했던 적이 있는데 핸들링이 아주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차도 그런 느낌입니다.
아마 에어서스가 차량을 아주 잘잡아 주는거 같습니다. 다이나믹모드+S모드 운행 시 차가 아주 가볍고 죽죽 나갑니다. 배터리도 죽죽..
- 반자율 기능 아우디는 별로라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트론 반자율 장점은 가감속이 아주 부드럽고 다른 차가 끼어 들어도
속도 조절이 자연스럽습니다. 고속화도로에서 사용 시 거의 할게 없고 21년 이후는정전식 핸들이라 핸들만 잡고 있어도 됩니다.
테슬라하고 비교는 안되겠지만 bmw, 벤츠와 비교해봐도 좀더 좋거나 같은 느낌
- 가죽시트가 굉장히 고급지고(발코나 가죽) 의자가 편합니다.
- 회생제동이 앞차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걸리며, 보통은 내연차 타력주행과 동일하여 운행에 이질감이 없습니다.
4. 그럼 단점은? 뭐가 아쉬운가?
- 일단 차가 무거워 전비가 나쁨. 한겨울 3~3.5, 봄 가을 4~5.5. 정도 나옵니다. 특히 시내 단거리 보다 장거리 전비가 더좋음
그래도 인증거리 보다는 잘나갑니다. 제기준 실주행 한겨울 320~360 요즘 날씨 400~450 갑니다.
- 아우디 전차종 이슈 통신모듈! 저도 한달만에 고장났고 2개월 기다려 수리 후 괜찮긴 합니다.
- 트렁크.. 전기차중에는 아주 큰 트렁크 용량이지만 전차 싼타페에 비하면 많이 부족 합니다.
- 겨울에 히터를 켜면 팬 돌아가는 소리가 꽤 크다(이건 센터에 문의 시 대책이 나온다고 했는데 연락이 없음)
- 디지털사이드 미러 처음에는 주차초보가 되어 힘들었지만 지금은 완벽적응했습니다. 야간 , 눈비 올때 아주 좋고
측면 틴팅을 아주 진하게 해도 괜찮습니다. 단, 교차로 합류 시 숄더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부분 불편해요
- 마이아우디 앱이 아주 쓰레기 같다. 잘되긴 하지만 만들다 만 느낌입니다.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부담없이 아주 잘타고 다니며 개인적으로 100점 만점에 95점 주고 싶은 차 입니다.
작년 할인가 기준으로 가성비 최강 차량이라고 생각하며, 패밀리카로는 100점 주고 싶습니다.
그래도 세컨으로 모델3 하나 사고 싶은건 비밀입니다 오토파일럿 부러워요 ㅠㅠ… 돈이 없어 힘들듯 하지만요
20년 초기 버전은 충전카드를 많이 받아서 실질 구매 금액이 거의 8천 이하가 되었는데 이만한 가격에 이런차는 다신 못 구할 것 같습니다.
작년 11월에 샀어야 하는데.... 지금은 프로모션이 너무 너프되서 선뜻 구입을 못 하겠어요.....ㅠㅜ
현대 넥소가 당시 출시될때 가격대비 전장들 달고 나온거 보면 이트론도 아낌없이 팍팍 쏟아 부은 느낌입니다.
그런 관계로 저는 GV60, eGV70, eG80이 너무 가지고 싶습니다. ^^
충전인프라는 도로거점의 급속도 중요하지만,
가장 오래 주차하는 집,직장 주차장의 완속인프라가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전기차 운행하는 친구들 얘기 들어보면... 주차=충전 개념으로 내연차랑 완전히 패턴이 달라진다고...
완속인프라가 갖추어지면 훨씬 편리하다고 하더라구요...
아직 저는 전기차가 없고... 빠르면 이달 출고되서 집주차장에 충전기 설치할 계획입니다 ^^;;
저는 m240i 가계약 걸고 기약없이 기다리던 중 S4 시승하고 당일 계약, 1주일 뒤 인도 받았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