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끌리앙 눈팅 전문인데, 오랜만에 내가 쓴 글이 몇 개나 있나 검색해보니, 320D 10만 km 주행후기를 쓴적이 있었네요. ㅎㅎㅎ
출고부터 지금까지 약 24만키로 타고 있으니... 정말 오래 탔다고 자부합니다 ㅎㅎ
초반에는 나름 장거리 연애하느라 마일리지가 쭉쭉 올라갔는데, 결혼 후 패밀리카로 주로 놀러 다니고, 이 차로는 주로 회사출퇴근용으로만 쓰다보니...생각보다 마일리지가 많이 안나왔...... 현재는 EV6 계약해 놓은 상태입니다.
뭐 오래된 차고 많은 관심이 있을 것 같지는 않아서...
오래 타야만 느낄 수 있는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1. 파워트레인 내구성은 정말 좋다 - 물론 출고 때부터 디젤이라 시끄러웠지만... 지금 시점에 더 시끄러워지지는 않았습니다. ㅋㅋ 그리고 똑같이 잘 나갑니다. 터보렉 늘지 않았고....나름 디젤 엔지소리 안에서의 비엠만의 감성의 소리가 여전히 들립니다. 엔진오일은 만키로 마다 갈아주고 있는데, 미션오일은 한번도 갈지 않았는데.. 미션 충격 없고 변속 잘 됩니다.
2. 초반 자잘한 잡소리/떨림 고장이 있었지만, 센터 들락거리면서 잡은 후로는 새롭게 발생하지는 않네요. 다만, 에어콘 에바가 깨져서 간 적이 있고, 산소 센서? 쪽 문제로 교환한 적 있고.....
3. 배터리는 약 20만키로 뛰고 갈았네요, 비엠 순정은 비싸서 그냥 일반적인 싼놈으로...아마도 로케트였을 겁니다 ㅎ 단골 미케닉분이 말씀하시길 비엠이 배터리가 오래간다고 하네요 다른 제조사는 보통 5만에 갈지만 BM은 10만키로는 탄다고..
4. 고무재질이 잘 삭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제차는 현재까지 문쪽의 패킹고무나 기타 다른 곳의 고무들 모두 탱탱합니다. 다만, 조수석쪽 손잡이는 좀 끈적하게 변질되긴했어요. 아마존(이베이였나?)에서 구입해서 손재주 많은 지인통해 갈았습니다 ㅎ
5. 쇼바는 네짝이 다 터져있습니다 ㅠㅠ 아무래도 서스가 너무 단단해서 노면이 안 좋은 곳에서 먹은 충격이 누적되어 그런것 같습니다.
주행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는데...과속방지턱은 살살 넘어야....떨어질때 잘 못잡아주네요.. ㅎㅎ 이건 수리하기에는 돈이 너무 많이 들꺼 같아서...그냥 타고 있....ㅠ
6. 여전히 이쁜 디자인....제눈에는 옆모습은 여전히 아름답네요 ㅎㅎ
나중에 EV6든...뭐 다른 차든 갈아탈때 살짝 눈물날 것 같은....정이 참 많이 들었네요...
뻘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놓아주실때 맘이 좀 싱숭생숭 하시것슴다 ㅋㅋ
"M Sports Package"가 아니라 "M Sport Package"입니다. ^^;
아직 충분히 현역으로 10만은 더 굴릴수있는 좋은 차입니다.
저도 1년된 620d 관리잘해서 폐차할때까지 타야겠습니다.
/Vollago
이제 145,000km 달렸네요. 종종 리콜건들이 있어서 그때마다 센터가서 예방했더니 크게 문제 없이 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전기차의 조용함과 중형세단 이상 차량의 부드러운 서스펜션이 땡기는 중이긴 합니다.
저도 F30 320d만 거의 20km 주행했는데 주행에 대해서는 정말 1도 아쉬움이 없었습니다
F30 전기형 184마력 후기형 190마력 둘다 보유했었는데 밟는대로 잘 나가고
밖에서는 시끄럽지만 실내에서는 그래도 정차시외에는 괜찮고
고속도로에서는 어떻게해도 연비 15이하로는 떨어뜨리기 힘들고
(20만km 누적평균은 거의 17정도 기록하긴 했었죠)
모든게 만족스러웠던 엔진이었던거 같습니다.
체인끊어진다고, EGR 불난다고 리콜오라고 하는게 좀 귀찮긴 했었지만요
나중에 아쉬움 맘이 들기전에 사진이라도 많이 찍어 놓으셔요 ㅎㅎ
전차주가 방치하다싶이 해서 이제 막 5만km를 넘겼는데 개인적으로는 f30보다 마음에 들더라는..
최근 e46 330i도 소장목적으로 업어왔는데 역시 환상은 환상일 뿐 상대적(?) 신차인 e90이 모든면에서 좋네요;
아직 5만도 못탔어요
에어컨 교체 같은 것들 보증 끝난 이후에 수리하신것들 비용이 대략 어느정도 들어갔는지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유지비 차원에서 궁금해서요
보증 끝나도 비엠 같은 경우에는 괜찮은 정비센터들이 많아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생각보다 큰 금액이 안 들게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혹시 필요하시면 제가 다니는 정비소 소개해드리죠. 경기도 광주쪽에 독일차 전문으로 잘 하시는 미케닉 분이 계세요. ㅎ
혹시 차량 팔지 않고 유지하게 되다면 정비소 문의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얼마전 타이밍 체인 리콜 갔다가 엔진교체 판정을 받아서 마일리지 리셋 되었네요. 엔진 내린김에 흡기, 터보 , 마운트 , 냉각 계통 모두 센터에서 부품교체하고, 쇼바 및 겉밸트는 단골 센터에서 부품사다가 교체했습니다.
이정도면 마일리지 리셋이 맞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