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고로 업어와서 쏘알 디젤 2.0 타고 있습니다.
먼저 문제점을 말씀드리면,
1) 80%의 확률로? 10km~40km 사이 구간에서 악셀을 뗐다 다시 밟으면 1초 후 부웅 하고 가속이 됩니다
(다른 속도 구간에서는 악셀을 밝으면 0.1초만에 붕 하고 가속됩니다)
2) 1번과 관련이 있는 증상인지 모르겠는데 기어 중립 해놓고 악셀을 밟으면 1번 증상처럼 악셀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악셀을 밟았다가 떼고 다시 밟으면 rpm이 떨어지면서 1초후 다시 rpm이 상승합니다)
조금 더 설명드리자면,
정차 후 악셀을 밟거나 40km 이상의 속도에서 악셀을 밟으면 0.1초? 만에 가속 되고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10~30 속도에서는 악셀을 밟아도 0.1~1초 후 가속되서 시내 주행에서 앞차와 간격 유지도 어렵고 차선 바꿀 때도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
카센터에서 흡기청소, EGR교체했고 자가 정비로 부스트압력 센서하고 인히버터스위치를 교체해도 똑같습니다.
전자식 악셀의 한 박자 느린 현상? 터보렉? 이라면 모든 구간에서 반응속도가 일정해야되는데 특정 속도에서만 반응이 느린 현상은 찾기가 어렵네요
혹시 의심갈만한 부품이 있을까요?
아마 본문에 2번 보고 말씀하시는거죠? 저도 디젤차량이 한 박자 늦은 가속은 알고 있었는데
0~30km 구간에서 반응속도가 다른 구간보다 느린건 일반 디젤차량의 문제는 아닌거 같아서요
너무 고단이 들어가서 rpm이 낮은 상태면 악셀 반응이 늦죠.
기어를 하나 내리고 rpm을 올라간 다음
터빈 스풀업 되서 부스트압 차면서 토크가 상승 그리고 토크컨버터 유압 상승하는 시간이 1초는 되거든요.
음.. 쉬프트다운 말씀하시는 건가요? 악셀을 쎄게 밟으면 쉬프트 다운이 되는데 그 증상하고는 다릅니다
rpm이 급상승되면서 가속되는현상은 아니예요
그냥 반응 자체가 너무 느립니다.
미션허당 터보압 부족 복합일수도 있구요
rpm을 정확히 기억하고는 있지 않은데 살살 밟아도 1초 뒤 가속진행되고
조금 쎄게 밟으면 1초뒤 확 가속되요. 악셀 강약에 따라 반응속도가 달라지지는 않는거 같아요
같은 연식차량을 타고 있다니 반갑습니다
다른 구간에서는 반박자 느리다 느끼는데, 주행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0~30구간에서는 1초정도 딜레이 후 가속이됩니다
살살 밟아도 1초 뒤 가속진행되고 쎄게 밟으면 1초 뒤 차가 확 나가면서 가속되서 살살 밟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전에는 아반떼 휘발유, 스타렉스 디젤 몰았는데 이런 현상은 전혀 없었어요ㅠ
터보가 문제여도 특정 속도구간에서 반응이 느려지나요?
아마도 3단이 들어가 있을테니 2단으로.
저도 2.0 디젤을 운용중인데, 1500rpm에서 터보가 터지니 답답한 느낌은 안들더라구요.
안녕하세요. 쏘렌토R이 맞습니다^^
시내 주행 때마다 쉬프트다운을 습관들일 정도로 제조사에서 차를 이렇게 만들지 않았을거같습니다ㅠ
미션을 수리하면 개선될까요?
아니면 ECU가 스로틀 제어를 어리버리 까는건가?
중립에서도 반응이 느린건 디젤 차량 고질병인거죠?
저도 중립에서 반응느린건 신경쓰이지 않는데, 특정 속도 구간에서 반응속도 느린게 운전피로가 상당히 올라갑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