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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이야기
[ 타이어 잡설 04. 타이어 Segment - (2) 유럽 타이어 ① ]
2) 유럽 타이어 (Summer / EU All-Season / Winter)
가. Summer Sport / Harmony
나. EU All-Season - 유럽 시장 변화의 기수
다. Winter Alpine
라. Winter Arctic(Nordic)
마. 따뜻한 겨울이 온다
바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아직 현직이라 쏟아지는 일들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저, 상품기획자의 숙명이네요.
어쨌든 오늘은 유럽 타이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앞서 미국 제품들에 대해서 열심히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유럽 타이어를 논하지 않고서는 다 이야기 했다 할 수 없겠죠. 중국, 미국에 이은 최대의 시장이며 최고의 타이어 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즐비한 유럽이죠.
유럽의 타이어 시장에 대해서 소개를 드린 만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Summer, 여름용은 사실 가장 기본적인 제품으로 가장 평가 항목이 적습니다. 미국은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였지만 유럽은 시기를 강조하는 편입니다. 시기에 맞는 제품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거죠. 그 시기에 맞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 그만입니다. 미국 제품들 All-Season 처럼 Snow Traction을 갖출 이유는 없었던거죠.
그래서인지, 이 시기에 필요한 성능을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요구합니다.
유럽 Summer 제품들은 그래서, 조금 더 높은 수준의 Wet Grip과 Handling Performance를 요구합니다. 당연한 소리를 하냐고 하시겠지만, 독자분들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동급의 All-Season 과 Summer 제품을 비교해보면 Wet Stop distance가 차이가 납니다. 다기능을 가진 All-Season 제품이 불리해요. Summer는 Wet을 위해 많은 성능들을 타협하거든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 Tread life ] 입니다.
Michelin Pilot Sport 4와 Pilot Sport 4 All-Season은 둘 다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각자의 영역에서 훌륭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둘을 평가한다면?
Wet 성능에서는 PS4 제품이 우세하리라 확신합니다. (큰 차이가 아닐 수 있겠습니다만.)
Tread life 면에선 어떨까요? PS4 All-Season 제품이 근 2배 가까이 우세할 겁니다.
Summer도 Wet만 중요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범위 내에서 성능 육성을 진행합니다. 이 수준에 따라, Super Sport, Max Sport, Harmony(Balance) 제품으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1) Comfort / NVH
Super Sport < Max Sport < Harmony(Balance)
2) Wet & Dry Stop distance
Super Sport > Max Sport > Harmony(Balance)
3) Wet & Dry Handling
Super Sport > Max Sport > Harmony(Balance)
4) Tread life
Super Sport < Max Sport < Harmony(Balance)
각 항목별로 구분을 하면 그렇습니다. (정량 평가 결과를 근거로.)
국내 3사 제품과 Michelin, Continental 제품을 구분해보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최신 제품만)
구분 | Super Sport | Max Sport | Harmony |
Michelin | Pilot Sport 4S Pilot Super Sport |
Pilot Sport 5 Pilot Sport 4 |
Primacy 4 + E Primacy Energy Saver + |
Continental | SportContact 7 SportContact 6 |
PremiumContact 6 | PremiumContact 6 EcoContact 6 |
금호타이어 | Ecsta PS91 | Ecsta PS71 Ecsta LE Sport |
Ecsta HS51 Ecowing ES31 |
넥센타이어 | N'FERA Sport | N'FERA SU1 N'FERA Primus N'blue HD Plus |
|
한국타이어 | Ventus S1 evo Z | Ventus S1 evo 3 | Ventus Prime 4 Kinergy eco 2 |
※ 친근하지 않은 제품들도 있으실거에요. 아무래도 Summer 는 국내에서 주류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시장조사 데이터를 봤을 때, 국내 Summer 비율은 처참할 정도입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정말 기획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Segment가 통합되고, 나눠지는건 흔한 일이긴 하지만 요즘처럼 제품의 수준이 높아져서는 Benchmarking 하기도 어렵고, 신제품의 성능 타깃을 잡는 것도 어렵고, 규격 라인업 전략 수립도 힘들어졌습니다.
가장 좋은 예는, Continental PremiumContact 6 입니다.
위 표를 보시면 Sport와 Balance를 모두 커버하고 있는데요, 성능적으로 해석을 하면...
Premium Sedan과 Entry Sport Car를 동시에 대응하면서 뛰어난 Wet 성능, 고속주행 안정성과 훌륭한 NVH, 그리고 Reasonable한 Treade life.
한국 시장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서 비슷한 코멘트를 드렸는데...
시쳇말로 수퍼 초 울트라 캡숑 짱 타이어를 만들라는 이야기입니다.
유럽은 Label Grade를 기재해야하니 경량 Platform으로 적용하라는 말도 뺄 수 없겠네요.
.... 죄송합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개발자분들에게 말씀드렸습니다.
일단 해보자고. 평가 결과 보고 이야기하자고...
개발자분들도 많으실텐데, 기획자가 저 따위로 말하면 정말 분노하실겁니다. 하지만 기획자는 알면서 해야하는거죠. 왜냐하면 시장이 요구하고, 고객이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없으니 compromise 합니다만, 신제품이 기존 제품에 비하면 모든 면에서 훌륭합니다.
Summer는 여기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EU All-Season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써놓고 보니 길지 않네요.
질의는 여느때와 같이 댓글로 진행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럽은 어쩌다가 시기에 따라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는게 자리를 잡았을까요? 모터스포츠에 진심이다보니 대중에게도 영향이 커서 그랬으려나요?
아무튼, 저 같은 차알못을 위한 수퍼 초 울트라 캡숑 짱 타이어 꼭 만들어주세요! :D
안전 규정이나 자동차 문화, 도로 조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음... 수퍼 초 울트라 캡숑은 제외 하고 짱 타이어까지는 만들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vo X는 못들어본것 같은데.. 혹시 나왔나요?
제가 알기론 S1 evo Z, S1 evo Z AS, S1 evo Z AS X 세가지로 나왔고,
Z AS X는 All-Season SUV 대응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evo Z 가 Super 대응쪽입니다.
지금 차엔 순정으로 파일럿스포츠 4S가 박혀나오는데, 서킷을 다니다보니 마모가 빠른 편입니다. (PS4도 4개월 할부 끝나기전에 다 써버렸던 ㅠㅠ) PS4S의 가격이 솔직히 부담되어 이번에 한타에서 PS4S와 동급으로 나왔다고 하는 Evo Z를 써볼까 하는데 실제 성능면에서 PS4S와 비벼볼수 있을지.. 아니면 명목상 한급 아래지만 PS5를 끼우는게 나을지 벌써부터 고민인데 작성자분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ㅎㅎ
써킷에서는 하드컴파운드 아니면 모든 타이어가 다 마모가 빠른것 같습니다.
그 비싼 PS4S를 써킷에서 태우시다니 부럽습니다.
Evo Z가 아무리잘나와도 PS4S에 비비지는 못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애초에 같은 카테고리에 낄 급이 아니라고 봐요.
Harmony 자체가 뭔가 음악적이어서 comfort한 느낌을 주지만...
실제로는 Handling과 Comfort를 조화시켜서 Handling 성능은 All-Season (한국/북미형) 보다 좋은 편입니다.
4S는 서킷에서 사용하지 않으셔도 마모가 빠른 편... 일수밖에 없습니다. Performance 위주니까요.
(OE 순정이니 최소 30K는 보장되어 있겠지만 All-Season하고는 비교가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최근 개발팀 담당자나 팀장님들하고 의견 나누는데 Pilot Sport 5부터 약간 제품 성향이 달라진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Michelin이 기술장벽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이게 제품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PS5는 PS4와는 성향이 다를 것 같네요. (데이터를 직접 보면 좋겠지만 아직 입수 못했습니다.)
S1 Evo Z는 X3 M, X4 M, Panamera OE 공급 제품을 태생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PS4S 만큼은 아니더라도 PS4 수준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OE 공급 제품인 만큼 최소한의 기본기와 Low Noise는 갖춰져있을 것이고... 최근 한국타이어 제품들이 Handling 성능이 나쁘지 않음을 고려했을 때, 가성비...로 구매하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Energy Saver +는 딱히 좋은 타이어라는 생각은 안들었습니다. → 개인 의견입니다.
모 유럽 매거진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결과로 봤습니다.
물론 Michelin이 좋기는 한데, 허접한 수준은 아닌걸로 보입니다.
각설하고,,
Evo Z가 PS4수준이면 PS5로 가는게 맞을 것 같네요. Evo Z도 저렴하진 않더라구요 ㅠㅠ
전 기본적으로 eco 타이어의 Low rolling resistance가 싫더라고요... Michelin 포함해서요.
그립도 넘 안좋구...
결과 보니까 PS4S > Evo Z ≒ PS4 인것 같더라고요.
PS5가 신제품이니 써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사용기 후기 기대하겠습니다 :)
둘 다 OE 공급 제품입니다. 한국타이어는 유럽 OE를 적극적으로 공략했고, RE에서도 꾸준히 제품에 역량을 집중해 핵심 시장인 독일 RE 시장에서도 Top 10 안에 드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Energy Saver는 과거 Michelin OE-RE 통합 제품으로 지금은 Primacy 4나 e Primacy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머시 달고있는데 이런 만능형이 없습니다
Primacy 4 계열의 제품은 Harmony로 구분해서 설명 드린 이유입니다.
합리적인 Handling 성능과 Comfort함이 두루 갖춰져 있습니다!
북미 UHP All-Season에 해당합니다.
(앞선 글에서 설명을 드리긴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