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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간당

이야기 독일차는 깊숙히 밟는걸 전제로 만드는걸까요? 30

Lambda
4,854
2022-05-16 21:56:13 211.♡.47.252

독일차 구입한지 3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주행에 익숙해 지지 못한 1인입니다.


저속에서 울컥거리거나 변속충격은 이제 그냥저냥 그러려니 하는데요,


신호대기하다가 출발할 때 악셀을 한 15%정도 밟아서 느긋-하게 나아가면 1단에서 2단 변속시에 1600~1800rpm까지 겨우 올라가며 끄으으응~~~텅 하면서 겨우 변속해 주는데,


한 30%정도 밟아서 2000RPM까지 잘 올려주면 스무스하게 변속을 하네요.


문제는, 제가 맨 앞에서 신호대기 하고 있을때엔 괜찮지만, 일반적으로는 저 개도로 악셀을 밟으면 앞차를 박을 수준이라 항상 느긋하게 밟을수 밖에 없습니다 ㅜ.ㅜ


그래서 느낀게, 국산차와 독일차의 주행스타일이 좀 다른 느낌인 것 같아요. 독일차는 좀 팍팍 밟는걸 전제로 만든 느낌..?


+ 얼마 전 아반떼를 렌트하고 타봤는데, 맨 처음 국산차로 운전 시작하고 타면서 느끼지 못했던 점을 느꼈네요.

바로 내가 악셀을 도대체 얼마나 밟고 있는건지, 속도가 늘고 있는건지, 줄고 있는건지를 거의 못 느끼겠습니다.

독일차는 밟으면 그만큼 엔진이 힘을 주고 있는게 온몸으로 느껴지고, 속도를 줄일때도 마찬가지인데, 아반떼는 좀 다르더라구요. 어? 왜 아직도 이 속도? 혹은 어? 왜 벌써 이 속도? 이런 느낌이어서 속도계를 보지 않으면 내가 도대체 어느 정도로 달리고 있는지 모르는 느낌..?

이게 엔진의 직결감인가 싶었습니다.

Lambda님의 게시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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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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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058
IP 221.♡.116.233
22-05-16 2022-05-16 21:57:19
·
혹시 고급유 주유 하셨나요?
독일차들 보통 옥탄가 95이상이어서요.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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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090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1:58:46
·
@라면라면님 디젤입니다 ㅎㅎ;;
공항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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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27
IP 182.♡.176.194
22-05-16 2022-05-16 22:26:30
·
@라면라면님 고급유랑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A클래스인데 저도 오늘 처음으로 고급유 먹여봤는데 확실히 저속 꿀렁거림이 조금 부드러워진 걸 느껴서요.
라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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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8117
IP 221.♡.116.233
22-05-17 2022-05-17 00:57:47
·
@님
현대 대부분의 차량들이 초반에 답력이 몰려있고 유럽 차량들은 대부분 리니어한 답력을 가지고 있는것도 영향이 있을듯 합니다.
라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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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8131
IP 221.♡.116.233
22-05-17 2022-05-17 00:59:38
·
@공항곰님 간단히 정리 하면 고급유 넣으면 출력이 향상되고 유럽차들이 고급유 기준으로 최적화한 설정대로 움직이니까 쾌적해집니다.
반대로 일반유 넣으면 출력이 낮아지고 최적화한 로직대로 움직이지 못하니 꿀렁일 수 있죠.
V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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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170
IP 1.♡.247.226
22-05-16 2022-05-16 22:03:09
·
1.6 N/A 아반떼는... 그거보다는 그냥 힘이 없습니다 ㅠㅠ 그냥저냥 적당은 한데, 진짜 세게 밟으면 안나가죠. 1.6T만 돼도 그런 느낌은 많이 사라집니다.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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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03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2:25:40
·
@V150님 아.. 힘이 없어서 그런거군요 ㅋㅋㅋ
콜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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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237
IP 219.♡.61.185
22-05-16 2022-05-16 22:07:04 / 수정일: 2022-05-16 22:07:50
·
아반떼는 무단변속기라 그런 것 같은데, 쏘카로 현기 6단 변속기들 타봤을 때 비슷했습니다. 요즘 변속기들의 성향인 것 같아요.
2단 이상부터는 낮은 RPM에서도 변속이 되긴 하는데, 1단에선 2000가까이 꾸역꾸역 올라갑니다.
변속되기 전에 악셀 놓으면 엔진브레이크 쎄게 걸리더라구요..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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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08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2:25:50
·
@콜홍님 하긴 타면서도 이거 무단변속긴가? 싶었는데 무단변속기가 맞았나보네요 ㅎㅎ
리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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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337
IP 211.♡.167.4
22-05-16 2022-05-16 22:13:25 / 수정일: 2022-05-16 22:20:00
·
그냥 벤츠9단이... 이상한겁니다. 초기 버전 9단..이시죠?

타 독일 브랜드.. BMW는 모르겠지만;;
아우디7DCT나 포르쉐8PDK는 기어가면서 2단으로 올려도 스무스하게 올라가요...
벤츠도 전륜 8DCT는 또 괜찮아요. 아.. S350d도 괜찮았습니다....
아반떼N이나벨N도 아주 괜찮아요. 페달 가벼운 것만 빼면요..

생각해보니 제가 요새 차량 타면서 RPM을 거의 안보네요.
원래 1/2/3단에선 변속 시점의 RPM을 엄청 보면서 다녔는데 말이죠.ㅎㅎ
그 만큼 최근 차량들 변속기 완성도가 아주 좋아진 것 같아요.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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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18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2:26:11
·
@리릿님 초기 버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9년식 9단입니다 ㅎㅎ
변속기가 참 마음에 안 들어요 ㅜ.ㅜ
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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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343
IP 118.♡.13.145
22-05-16 2022-05-16 22:13:34 / 수정일: 2022-05-16 22:13:54
·
무슨 느낌인지 알 거 같네요. BMW는 에코모드에서 필요 이상으로 낮은 rpm을 유지하려고 해서, 스무스하게 밟아서 출발하면 rpm이 너무 낮다보니 차가 벌벌 떨면서 출발합니다. 출력 낮은 20,30i 에서 특히 심하구요. 해결법은 수동변속으로 출발하거나, 스포츠모드를 쓰는 방법 정도입니다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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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26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2:26:29
·
@U-H님 스포츠는 또 RPM을 너무 올리는 느낌이 있어서, 수동으로 좀 저단에선 돌려야겠네요 ㅎㅎ
도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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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8949
IP 71.♡.104.253
22-05-17 2022-05-17 04:14:26
·
@U-H님

6기통도 똑같습니다. 에코가 대세고 미션 연결이 더 타이트해지니 시동 안꺼지는 수준 (수동 반클러치)까지 맞추는 듯 합니다.
BMW 3.0, 미국차 3.6 항속주행하는데 덜덜 떨어요. 65마일에서 1500RPM으로 갑니다.
COR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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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582
IP 182.♡.76.233
22-05-16 2022-05-16 22:24:55
·
혹시 벤츠인가요? 딱 벤츠특성을 적으신거 같은데….
Lam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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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631
IP 211.♡.47.252
22-05-16 2022-05-16 22:26:41
·
@CORSA님 넵 맞습니다. 벤츠가 다 그런건가요 ㅜ.ㅜ....
적풍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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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5881
IP 125.♡.110.137
22-05-16 2022-05-16 22:41:29
·
벤츠는 2단출발이죠
다이나믹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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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6006
IP 180.♡.144.104
22-05-16 2022-05-16 22:48:02 / 수정일: 2022-05-16 22:48:24
·
벤츠가 원래 출발이 좋게 표현하면 부드럽고 편안하게 나가고 다르게 표현하면 느려요. 밟는대로 쭉 치고 나가는 bmw랑은 다른 느낌이죠.
호주산쇠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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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6965
IP 39.♡.231.59
22-05-16 2022-05-16 23:31:50
·
차종을 알려주셔야...
예상되는건 벤츠 9단인데 얘가 좀 굼뜨고 컨틀롤하기 난해합니다
안그런 독일차가 훨씬 많아요
LifeSimul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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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6987
IP 125.♡.22.156
22-05-16 2022-05-16 23:32:48
·
벤츠는 앞차랑 안전거리도 여유롭게 유지하면서 느긋한 출발과 가속을 위한 세팅이에요..
이런 운전 스타일에 익숙해지면 운전도 참 편하고 동승자도 아주 편합니다.
하지만 한국 시내 도로에서는 어렵죠 ㅎ 조금만 여유 부려도 앞에 끼어들고 뒤에서 빵빵대니 ㅎㅎ
이터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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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7538
IP 222.♡.175.233
22-05-17 2022-05-17 00:07:37
·
BMW도 그래요 저도 적응하기 힘들었어요 특히 주차장에서 자리찾을때 마다 꿀렁꿀렁 대부분의 국산차들은 그런건 없더라구요. 그냥 독일차 특성 같아요. 대신에 고속으로 치고 나갈땐 엄청 부드럽더라구요 F30 320i 기준입니다.
최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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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7851
IP 61.♡.214.5
22-05-17 2022-05-17 00:31:13
·
호주 운전자들이 차량 출력에 비해 굉장히 가속이 느리다고 느끼는데 솔직히 한국 운전자들은 경차 앤진을 쏘나타에 달아도 별 문제가 없을 정도로 가속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던데요.

윳기는건 그러고 나서 얼마 후애는 과속하더군요.
astigf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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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8878
IP 121.♡.219.111
22-05-17 2022-05-17 03:38:26
·
아마 익숙하지 않아서 그럴겁니다.

아반테를 한참 몰다가 다시 독일차로 가면 또 역체감 들꺼구요.

일반 페달이냐 오르간 페달이냐에 따라서도 또 다를거구요.

차 여러 대를 돌아가면서 타보면 그냥 차 마다 서로 다른걸로 느껴집니다.
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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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59461
IP 39.♡.25.25
22-05-17 2022-05-17 06:54:33
·
제가 타본 벤츠들은 7단이나 9단이나.. 비슷하게 굼뜬 느낌이었습니다.
byul_____
LINK
#135060369
IP 211.♡.145.102
22-05-17 2022-05-17 08:23:43
·
제 벤츠 전륜 DCT도 울컥합니다 ㅋㅋㅋㅋㅋ
애플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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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60453
IP 118.♡.0.21
22-05-17 2022-05-17 08:28:57
·
메이커 특성인걸로 ㅋㅋㅋㅋ
벤츠랑 비엠 느낌이 달라요 ^^
샤샤샤샤샤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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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61550
IP 106.♡.132.236
22-05-17 2022-05-17 09:27:05
·
저는 오히려 현기차들의 악셀반응이 너무 초반에 몰려있는게 싫더라구요. 탈때마다 적응이 안되고..
그라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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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62206
IP 106.♡.194.88
22-05-17 2022-05-17 09:55:55
·
유럽차 몰다가 현기차 몰면 브레이크나 엑셀반응이 초기에 몰려있어서 살짝 밟았다가 깜짝 놀라기도 하고 울컥거리기도 하죠
반대로 현기차 타다가 유럽차 타면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엑셀을 밟아다 안나가는거 같아요
칼쓰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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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63580
IP 210.♡.41.89
22-05-17 2022-05-17 10:50:41
·
정말 천천히 속도 올리는게 아니면...확 치고 나가야되죠 ㅎㅎ
근데 bmw 권장도 빠르게 속도업을 하고, (휠스핀수준이 아니고..) 정속운행을 하는것이 연비운전에도 더 도움이 된다고 하고있으니까요. 아마 그런부분에서 출발후 천천히 속도올리는건 그다지 고려를 안했을수도요.

덕분에 시내주행시에는 에코모드 거의 안씁니다 ㅎㅎ
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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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066777
IP 106.♡.64.208
22-05-17 2022-05-17 13:09:12
·
정답만 말씀드리면
독일차라고 다 그렇진 않다
입니다. S클래스가 말씀하신 세팅으로 나온다고 생각하면 끔찍하지 않을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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