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3 퍼포먼스를 뽑고 스포츠 주행에 관심이 생겨서 지난 연휴에 인제서킷에 발을 들였습니다.
이날 아침까지 비가 와서 사람이 없을줄 알았는데 라이센스 인원만 70명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랐네요 ㅋㅋ
이 퍼포먼스에만 존재하는 트랙모드를 이용해서 모델3롱 보다 1천만원 이상 비싼 값좀 해보고 싶었습니다.
포르쉐의 스포츠크로노 옵션 같은거려나요
근데 결론은 테슬라 메모리에 폴더 안만들어서 망ㅠ
그래도 주행시에 옆 모니터라 힐끗 힐끗 봐야 하지만 브레이크, 타이어, 모터, 배터리 과열 정도를 알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제 스포츠 주행 경험은 전혀 없고
공도 주행은 제한속도에 맞춰서 다니고
옆으로 쏠리는거 별로 안좋아했는데 게임은 예전에 플스에서 그란투리스모 핸들사서 조금 했던 정도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제 서킷의 드라이빙 라이센스 온라인교육과 실전주행은 턱없이 부족하고 위험해보였어요 ㅠㅠ
온라인 강의도 5분짜리 6개 강의로 속성 강좌 식의 함축된 내용이고
이날 사람 많다고 그냥 줄지어서 세이프티카 따라 3바퀴 돈게 전부였습니다만
저는 실전주행 되새김질 할 여를도 없이 예약실수로 바로 뒤의 2세션 예약했고
이미 달리던 풀튠 레이싱카들 사이에 진입해서 적응하느라 진땀 뺐습니다 ㅋㅋ
와 다른분들 진짜 빠르더라구요.
제 차보다 아반떼 노튠으로 보이는 분이 훨씬 빨랐습니다.
코너에서 그냥 뱀처럼 지나가는데… 아반떼N은 그냥 레이싱카구요 ㅋㅋ
그리고 코스가 영상으로 볼땐 몰랐는데 대관령 산길을 박아둔거 같은 고저차에
코너 도중에도 고저차가 바뀌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지 힘들었습니다.
특히 막 코너는 차가 붕 떠서 스핀날뻔 했네요…
모델3 퍼포먼스 노튠 순정으로 뉘르 재밌게 달리시는 분도 계시고 한데 전 아직 스포츠 주행의 기본을 모르는거 같습니다 ㅠ
그래서 비엠 드라이빙센터 스타터팩이라도 내년초에 예약하고 단계를 밟아보려구요!
주절주절 소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주행 영상입니다.
이분은 모트라인 윤성로씨!
연예인을 만났어요 ㅎㅎ
핸들을 위쪽으로 좁게 잡으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교육 받아서 고쳐야할거같아요.
/Vollago
이렇게 나왔더라구요ㅋㅋ
양보해주느라 바빴습니다 ㅠ
배기음이 없다보니 영상만으로는 속도가 잘 체감이 안 되네요 ㅎㅎ
소리가 무미건조해서 제 속도도 잘 모르겠고 빨라야할 곳에서 느리고 느려야할 곳에서 빠르고 중구난방이 됩니다
트랙모드 설정하면 회생제동을 0~100% 까지 세밀하게 조정이 되어서 0으로 하면 내연기관처럼 되더라구요.
아마 테슬라에서는 지금 트랙모드가 있는 모델3퍼포먼스가 유일하지 않을까 하네요
아이러니 하게도 트랙 주행시 회생제동은 켜라고 합니다
브레이크가 안좋다는 반증이죠 ㅎㅎ
근데 브레이크액을 기화점이 상대적으로 낮은 Dot3를 퍼포먼스도 기본으로 달고 나오고 패드도 그렇게 좋은게 아니라는 이야기를 듣고 보니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 주려고 그런가 하는 의심이 듭니다 ㅋㅋ
저는 서킷 가기전에 Dot4로 변경하고 갔는데 그렇게 무리 안해서 그런지 브레이크 경고등이나 베이퍼록 현상은 없었네요!
액셀오프를 쓸 일이 없으면 회생제동은 최대가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전기차는 차라리 회생제동 on하고 엔진 브레이크 형태로 쓰면 좋을듯 합니다.
강도는 악셀링으로 가능 하고 브레이크 패드도 관리 할 수 있고요.
일단 스타터팩 먼저 ㅎㅎ 저도 다음주에 받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오늘 실험해봤는데 트랙모드의 회생제동 100는 일반 주행 회생제동에 비해서 한없이 약하더라구요
레이스에 살짝 도움되는 말씀대로 엔진브레이크 식의 사용인듯 했어요
스타터팩 부럽습니다
저는 내년 봄에 제대로 해보려구요
bmw 보다는 hmc 쪽 교육이 인제 서킷에 월등히 도움 되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전 총각일때 열심히 놀아보겠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