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그랜저 TG에서 같은 증상이었구요. 카센터에서 마스터실린더 체크해달라고했더니 정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럼 그다음은 비싼 ABS 모듈인데.. -_-; 카센터에서 주행거리가 얼마 안되서 벌써 고장날리가 없다면서 우선 ABS모듈을 클리닝해보고 그래도 개선이 안되면 교체하자고 하더군요. 다행히도 클리닝으로 해결됬습니다. ^^;
헬로덱
IP 211.♡.33.226
09-18
2021-09-18 22: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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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언 감사합니다. 추석 연휴에 이러니 난감하네요 ㅠ 내일 일요일이나 월요일에 바로 점검 받으려면 어디로 가봐야 할까요? 기아 예약은 가장 빠른게 목요일이네요 ㅠ
4fifty5
IP 75.♡.17.214
09-18
2021-09-18 22:43:54
·
맨 위에 매니악맨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브레이크액 누액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는 한번 경험해 봤었습니다. 제 경우는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는 행정이 변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브레이크가 바퀴 2개에만 잡혀서 별것 아닌 제동에도 그 타이어 2개만 끼익 소리를 내면서 멈춰서 제동시 타이어 미끄러지는 소리가 요란했기 때문에 정비소에 들어갔었습니다. 타이어 2개만 끼익 소리를 냈던 이유는 위 그림처럼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2개 바퀴씩 그룹을 지어서 2중 유압계통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4개 바퀴중 한 브레이크에서 누액이 생겨서 해당 그룹의 유압이 올라가지 못하고 (액이 힘없이 빠져나가니까) 브레이크가 안 잡혀도, 다른 그룹은 압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그 그룹에 속한 바퀴 2개는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제 경우는 그렇게 브레이크가 걸린 바퀴 2개가 제동에 필요한 지면 마찰력을 모두 발휘하느라 끼익 소리를 낼 정도로 강하게 제동력을 발휘해야만 운전자가 원하는 수준의 제동을 제공할 수 있었더 것이죠. 제 경우는 한쪽 뒷브레이크 휠실린더 쪽에서 누액이 있었습니다.
브레이크액 내부에 수분함량이 높아지는경우 브레이킹중 수분때문에 생긴 기포때문에 브레이크 라인에 에어가 찬 것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서 제동이 잘 되지않습니다. 저도 그런 현상으로 브레이크액 수분테스터기 찍어보니 수분함량 5% 이상으로 나왔던적이 있습니다. 어찌됐건 빨리 정비소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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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확인했는데 멀쩡하면
브레이크액 에어빼면서 진단기로 ABS모듈까지 에어빼기 한번 해달라고 해보시구요.
그래도 그러면 ABS모듈 불량일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운행을 안하는 것이 안전상 가장 좋지만요,
한번에 안잡힌다고 당황해서 세게 꾹 밟지 마시고,
발 땠다가 다시한번 밟는 더블 브레이크로 잡으면 해당 상황에 대부분 정상적으로 잡힙니다.
혹시 모르니 보험렉카 불러가세요
카센터에서 마스터실린더 체크해달라고했더니 정상이라고 하더군요.
그럼 그다음은 비싼 ABS 모듈인데.. -_-;
카센터에서 주행거리가 얼마 안되서 벌써 고장날리가 없다면서
우선 ABS모듈을 클리닝해보고 그래도 개선이 안되면 교체하자고 하더군요.
다행히도 클리닝으로 해결됬습니다. ^^;
내일 일요일이나 월요일에 바로 점검 받으려면 어디로 가봐야 할까요?
기아 예약은 가장 빠른게 목요일이네요 ㅠ
타이어 2개만 끼익 소리를 냈던 이유는 위 그림처럼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2개 바퀴씩 그룹을 지어서 2중 유압계통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4개 바퀴중 한 브레이크에서 누액이 생겨서 해당 그룹의 유압이 올라가지 못하고 (액이 힘없이 빠져나가니까) 브레이크가 안 잡혀도, 다른 그룹은 압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그 그룹에 속한 바퀴 2개는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제 경우는 그렇게 브레이크가 걸린 바퀴 2개가 제동에 필요한 지면 마찰력을 모두 발휘하느라 끼익 소리를 낼 정도로 강하게 제동력을 발휘해야만 운전자가 원하는 수준의 제동을 제공할 수 있었더 것이죠.
제 경우는 한쪽 뒷브레이크 휠실린더 쪽에서 누액이 있었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빨리 정비소 가보세요 ㄷㄷ
어찌됐건 빨리 정비소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