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캐치라고 부르는 아웃사이드 핸들만 교체해서는 안 될 겁니다. 저 아웃사이드 핸들에는 별로 기계장치가 없거든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요즘은 보통 아웃사이드 핸들을 외측 부분과 내측 부분으로 나눠서 설치합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아웃사이드 핸들의 내측 부분이 뻑뻑해서 그렇습니다. 내측 부분은 위 사진같이 생겼습니다. 저 사진은 조수석 문의 부품을 운전석쪽에서 문 내부를 투시해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포드 포커스의 아웃사이드 핸들 베이스 사진인데, 외측 핸들을 밖으로 잡아당기는 움직임은 저 부품 아래쪽에 있는 알루미늄 부품의 회전을 통해 내부의 와이어를 위로 잡아올리는 움직임으로 변해서 문 자물쇠(래치)로 전달됩니다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저 알루미늄 부품이 잘 복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저 알루미늄 부품 오른쪽에 있는 스프링이 녹이 슬어서 쩔어붙었을 수도 있고, 알루미늄 부품과 그 회전축 사이에서 녹이 생겨서 쩔어붙었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 녹이 슬었다면 분해해서 와이어 브러시로 녹을 완전히 벗겨내고, 아연도금을 새로 입힌 다음 그리스를 잘 발라주면 되는데, 아연도금을 입히는 것이 난이도가 높은 DIY이므로 새 부품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녹만 제거하고 녹 억제역할을 하는 아연도금은 입히지 않으면 도어 내부의 높은 습도로 인해 몇달 지나지 않아 원상복구로 녹이 생깁니다.
designist
IP 39.♡.75.129
09-16
2021-09-16 09:3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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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진 않은데, 전에 타던 차량(i30pd)의 도어핸들이 다른차량과 호환품(아반떼 ad)으로 적용되던 차를 탔었습니다. 당시 가입했던 카페에서 난리도 아니었던게 보조석에 탑승자가 도어를 열기위해 핸들을 당겼을뿐인데 뜯겨..버리는 사태가 종종있었습니다. 해당사례와 같은 이치일지는 모르겠지만, 기존다른차량의 부품을 호환하는 차량의 경우 수리나 튜닝시 주의할 가이드가 꼭 있더라구요, 이부분 참고하셔서 센터로 다시 입고를 해보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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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요즘은 보통 아웃사이드 핸들을 외측 부분과 내측 부분으로 나눠서 설치합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아웃사이드 핸들의 내측 부분이 뻑뻑해서 그렇습니다. 내측 부분은 위 사진같이 생겼습니다. 저 사진은 조수석 문의 부품을 운전석쪽에서 문 내부를 투시해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위 사진은 포드 포커스의 아웃사이드 핸들 베이스 사진인데, 외측 핸들을 밖으로 잡아당기는 움직임은 저 부품 아래쪽에 있는 알루미늄 부품의 회전을 통해 내부의 와이어를 위로 잡아올리는 움직임으로 변해서 문 자물쇠(래치)로 전달됩니다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저 알루미늄 부품이 잘 복원되지 않는 것입니다.
저 알루미늄 부품 오른쪽에 있는 스프링이 녹이 슬어서 쩔어붙었을 수도 있고, 알루미늄 부품과 그 회전축 사이에서 녹이 생겨서 쩔어붙었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 녹이 슬었다면 분해해서 와이어 브러시로 녹을 완전히 벗겨내고, 아연도금을 새로 입힌 다음 그리스를 잘 발라주면 되는데, 아연도금을 입히는 것이 난이도가 높은 DIY이므로 새 부품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녹만 제거하고 녹 억제역할을 하는 아연도금은 입히지 않으면 도어 내부의 높은 습도로 인해 몇달 지나지 않아 원상복구로 녹이 생깁니다.
당시 가입했던 카페에서 난리도 아니었던게 보조석에 탑승자가 도어를 열기위해 핸들을 당겼을뿐인데 뜯겨..버리는 사태가 종종있었습니다. 해당사례와 같은 이치일지는 모르겠지만, 기존다른차량의 부품을 호환하는 차량의 경우 수리나 튜닝시 주의할 가이드가 꼭 있더라구요, 이부분 참고하셔서 센터로 다시 입고를 해보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