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233369?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2편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233451?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3편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6233838?od=T31&po=0&category=0&groupCd=CLIEN
06. 중고차 성능보증보험 이용하기
그렇게 1세대 미니쿠퍼S 블랙을 구매를 했습니다.
차량 비전문가인 제가 뭘 알겠습니까?
차량을 직접보니 자잘한 부분에 손을 대야해서 그부분 수리를 요구하고 구입을 했는데요..
결과적으로 6개월만에 해당부위들 다시 재작업했습니다.(딜러발 수리는 믿지 않고 맡기지 않는 것으로....)
하남 ***에선 1세대 미니를 잘 모르는 분들이 저가 부품으로 대충 손대놓으니 이런 상황이 되었다고...
차라리 초기에 해당 수리비용을 빼고 그냥 가져오지 그랬냐고...ㅠㅠ(엉엉...)
(뭐 복잡한 과정이 있었지만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그 와중에서도 꼭 확인한 사항은 중고차 성능보증보험이었습니다.
다른건 어차피 내가 손보려했는데 엔진, 미션부분 문제는 없으면 베스트지만 만약 생기면 금액이 상당하기에
제 입장에서는 성능보증보험처리가 되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그 부분에 대한 확인 및 협조를 조건으로 구매했습니다.
그렇게 몇주 타다보니 3군데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됐습니다.
a. 미션변속충격 및 슬립 (미션오버홀 공임포함 약250~300만원)
b. 스티어링 휠 파워펌프 누유 (심품교환기준 공임포함 약130만원)
c. 엔진로커암커버 미세누유 (공임포함 약35만원)
06-1. 중고차성능보증보험의 이해
먼저 제가 가장 신경썼던 부분인 중고차 성능보증보험을 간단히 얘기해보면
예전엔 딜러가 육안으로 차량보고 큰 문제없으면 상품화(약품으로 광내고 때빼고해서)해서 판매하고
판매당일 문제가 없으면 판매 후에 성능상, 안전상 문제가 나타나도 나몰라라 했었다고 들었습니다.
자기가 팔땐 멀쩡했는데 가져가서 운행하면서 어떤 일이 있었는줄 알고 자기가 책임져야 하냐면서 말이죠...
이게 중고차 매매 중 허위매물 다음으로 큰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그러다 중고차도 최소한 안전과 기본성능에 관한 일정 성능을 보증하도록 법제화가 되었고 한달 2천키로미만 동안은
기본성능, 안전에 관한 부분에 대한 수리를 해주게 됩니다.
그럼 그 수리의 기준이 필요하게되는데요..
판매때의 상태가 어땠는지가 기준이되는겁니다.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는 판매때의 주요부위들 엔진, 미션등의 상태가 어떤지를 고지하는 기준이 됩니다.
중고차 매매상 딜러는 차를 매입하고 중고차 성능 점검장이란곳에서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받습니다.
(성능점검장이란곳과 딜러들 사이 관계는 잘 모르겠습니다.)
차량상태를 문서로 확인받는거죠.
그 문건이 중고차 성능 보증보험의 기초가 됩니다.
그럼 구매자는 구매할때 해당차량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근거로 중고차성능보증보험을 들게됩니다.
계약서, 성능상태점검기록부, 제 신상서류 뭐 그런게 넘어가더군요..(딜러쪽에서 넘어가는 서류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보험가입비용 구만천백원 줬습니다.
동부화재 상품이었더군요..(보험사마다 보증내용이나 진행이 약간씩 다르므로 본인이 어디 보험을 가입하는건지 딜러에게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실 중고차 매매상도 이부분을 잘 모른척 하는건지 아니면 진짜 모르는지 엄청 버벅이더군요...
물어봐도 아는것도 없고 해서 내가든 보험회사 알려달라해서 직접 전화하고 해당 부서 확인하고 뭐 제가 다 했습니다^^;;
06-2. 중고차성능보증보험의 진행
일단 상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중고차상태성능기록부에 제가 문제가 있다고 파악하는 부분의 상태가 어찌 되있나 봐야합니다.
a. 엔진 미세누유->없음
b. 변속기미세누유->없음
변속기상태->양호
c. 조향장치 ->양호
뭐 구매때부터 상태가 전부 양호 내지는 누유등 문제 없음으로 체크되어있어서 구매했지만
(어찌보면 모험이었죠...ㄷㄷㄷ)
그리고 정말로 문제 없기만 바랬지만 이왕 문제가 나타난걸 뭐 어쩌겠습니까?
최대한 보험이용해서 내돈안들이고 수리해야죠..
먼저 동부에 전화해서 중고차성능보증보험 진행하려한다하니
해당부서 담당에게서 연락이옵니다.
그 담당이 상태 얘기 듣더니 연락처를 한군데 줍니다. 그쪽으로 전화하면 필요서류 얘기할거라고
그 서류 보내면 접수되고 진행된다고...
연락처 받아보니 중고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발행했던곳이네요..
전화하니 계약서, 차량등록증등등 서류를 보내면 확인하고 연락주겠다.
보내고 기다리니 접수되었고 차량 언제입고할거냐?
- 읭?? 나는 니네한테 입고할 생각이 없는데?/수원까지 어찌 왔다갔다하라고....
그럼 보험사 담당이랑 다시 얘기해라...
보험사 담당왈 거주지가 어디냐? 가까운 정비소 알려주겠다.......
차가 오래되고 오래타려고 손보는거니 미니경험이 많은곳이면 좋겠다.
(약간의 진상기운을 느꼈는지...)/수입차 잘보는곳으로 알아봐 주겠다....
06-3. 중고차성능보증보험 수리업체 선정이 중요
저는 제 직장 근처인 서초 쪽 업체를 받았습니다.
접수는 됐으니 따로 시간약속만 하고 방문 입고 하라더군요.
퇴근무렵 방문했더니 생각보다 규모도 크고 수입 법인차량 및 리스차량 관리가 주업무인곳 같더군요.
대표가 젊어서인지 얘기가 잘 통합니다.
자기네가 동부랑 거래하는 건수가 많기때문에 저한테 유리(??)하게 진행될거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보험사에 기침좀 하는 업체 건수는 큰 무리없이 진행이 되고
그 반대로 영세업체는 수리가 리젝되는 경우도 많답니다. 결론은 자기네로 잘왔다고..^^;;
규모는 맘에 들었지만 차량이 워낙 오래돼서 차량을 잘 아는 사람이 손보는게 중요하다던데...좀 꺼림직하더군요
보험사와 수리부위에 대한 피드백을 거쳐 수리가 되는데 거진 2주 걸렸습니다.
보니까 상세기준들이 있어 그부분때문에 수리가 되기도 안되기도 하더군요.
그것도 약관달라고해서 제가 보고 알아낸 겁니다. 흠..
미션은 미션오일 부족으로인한 변속충격 및 슬립으로 전문업체로 보내 오버홀
엔진 로커암커버 미세누유는 정비소측에서 수리할 정도 아니라고 더 타다 더 누유되면 그때 한번에 잡으라고...
문제는 스티어링 휠 파워펌프 누유였는데요. 조향장치 상태에 파워펌프 누유가 해당되어 진행을 하는데
보험사가 신품 교환을 걸고넘어져 재생품을 2번갈고 그와중에 결과적으로 문제없던 스티어링기어를 괜히 재생품으로
교체하는 슬픈 헤프닝까지 있었습니다.
결국 파워펌프 신재품 교환후 차량 인도받기까지 약2달반 정도 걸린거 같네요...
그 도중에 정비소 대표랑 친해지면 좋을것 같아 방문할때마다 이런저런 얘기도 많이하고 추석연휴끼고 입고때는
조그마한 인사를했더니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6개월정도 후 또 다시 발생한 미션 충격에 대한 AS도 별탈없이 받고, D단 정차시 차량진동에 대한 원인을 찾던 중
토크컨버터 언급을 했는데 AS때 같이 갈아버렸더군요...ㄷㄷㄷ
규모가 큰 업장이 이럴때 좋더라구요...
다행히 토크컨버터 교환 후 원인모를 D단 정차시 진동은 잡혔습니다.
계속~
그나저나 시간은 엄청 쓰셨겠네요
작년 8월15일 계약하고 9월5일에 가져왔으니 어언 9개월째네요 ^^;;;
중고차 성능보증보험은 매매상 물건을 산다면 꼭 가입하고 활용해야하는거구요..
핵심은 보험사 계약된 수리처를 잘 만나야 한다는.....^^;;;
저야 꼭 고쳐 타야지 란 마음이 강했으니까요...(보험으로 수리된 부분도 컸구요...)
동호회를 봐도 보통 처음엔 고쳐타야지 했다 늘어나는 수리기간과 비용에 다시 판매하시는분들도 꽤 있더군요...
그냥 기록입니다. ㅎ
재밌고 멋있는 독썩 기대하겠습니다.
오일류안갈고 타다 검사맡기능게 나을가요?